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4. 6. 15:24

일자목증후군
우리 몸의 경추는 정상적으로 앞쪽이 볼록한 "C"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부르는 거북목, 일자목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질병의 이름이라기 보다는 목뼈를 단순 X-ray로 촬영하거나 옆에서 보았을 때 목이 정상 C자형으로 보이는 대신 마치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듯한 일자형태로 보이는 데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이러한 정상 커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경추가 적절히 두부를 받치고 있어야 하며 강한 결합 조직이 두부의 무게를 중력으로부터 지탱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주로 후경부근육이 경추의 커브가 앞쪽으로 펴지는 것을 튼튼하게 붙잡아 주어야 합니다.



좋지 않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거나 반복적으로 취하거나 작업시 부족한 휴식시간 등은 경추나 어깨 주위의 근육을 불필요하게 긴장시켜 근육내 압력을 증가시켜 통증을 유발하고 이것이 만성화가 될 경우에는 정상적인 경추의 곡선마저 변화시키게 됩니다.


특히, 컴퓨터모니터나 스마트폰을 구부정하게 목을 앞으로 빼고 본다든지 책을 보거나 공부할 때 웅크리고 하는 습관 등이 가장 흔히 보는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01) 목, 어깨, 팔과 손이 아프고 저리다.
02) 두통과 무력감이 있다.
03) 안구통증이나 눈이 침침하다.
04) 다리의 마비감.


일자목은 그자체로는 질병의 이름이 아니고 목뼈를 X-ray검사했을 때 일자로 보이는 소견을 일컫는 말로 그 원인에 따라 치료는 전혀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일자목 증후군은 바른 생활 습관을 통해서 증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거북목 대응방안
01) 모니터의 위치와 높이를 점검합니다.
02) 너무 높거나 딱딱한 베개는 피합니다.
03) 운전 시 자동차 좌석의 목 받침을 뒤통수까지 높여 조절합니다.
04) 운동 전 반드시 적절한 준비운동으로 목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05) 준비운동,스트레칭은 너무 과하지 않게 합니다.
06) 안마,스포츠마사지 등 갑자기 목에 힘을 가하는 행위는 삼가합니다.
07) 머리에 물건을 이고 옮기는 행위는 삼가합니다.
08) TV를 보거나 쉬는 시간에 수시로 목을 젖혀주는 등 적절한 목 근력강화 운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