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4. 11. 11:08

뇌신경검진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라는 뇌졸중 전체인구의 90%이상이 경험하는 두통 어지럼증 등 그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한 검사를 통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신경과 진료가 필요한 증상들.
두통,어지럼증,손발떨림,손발저림,안면마비,신경통,반신마비,언어장애,혼수상태,의식불명,간질발작,기절
근육위축과 마비,기억력 저하,보행장애,불면증과 수면장애.



뇌신경 특수 검사.
뇌 MRI, MRA, 컴퓨터 단층촬영(CT) 검사.
MRI, MRA 검사는 뇌졸중 및 뇌질환 진단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 뇌MRI 검사는 특정 부위를 집중적으로 검사하여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뇌MRA 검사는 뇌혈관의 검사하여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뇌출혈을 비롯한 응급 뇌질환을 포함하는 뇌질환 진단을 위한 검사입니다.



신경기능검사
- 신경전도 검사는 말초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고 근육이나 말초신경에서 활동전위를 기록하는 것으로 말초신경질환의 진단을 위해 필수적인 전기생리검사 입니다.
- 근전도 검사는 신경 자극에 대한 근육의 반응을 전기적 변화를 감지하여 근육이 제대로 활동하는 지를 검사합니다.



치매검사:신경심리(인지)검사
후천적이거나 선천적인 뇌손상과 뇌기능장애를 진단하는 검사로 뇌와 행동과의 관계를 다루고 뇌손상이나 신경병리적 조건에 따른 인지기능 및 행동적 변화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어지럼증 검사
전정기관의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로 비디오 안구 운동검사를 통해 중추성 어지러움과 말초성 어지러움을 감별진단 합니다.



뇌졸증

뇌졸중은 “뇌혈관질환” 입니다.
뇌가 갑자기 망가져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졸중풍,중풍,풍이라고도 합니다.


뇌혈관의 이상,즉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져서(뇌출혈) 뇌조직의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반신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를 비롯한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여 심각한 후유증으로 인한 장애부터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뇌경색이냐 뇌출혈이냐에 따라 치료가 다릅니다.



뇌경색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이 생기고 얼마나 빨리 치료를 시작하느냐 하는 것 입니다.



뇌출혈
출혈 부위,원인,출혈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출혈량이 적으면 흡수될 때까지 내과적으로 치료합니다만 출혈량이 많거나 혈관 촬영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후유증이 남는 경우가 흔하지만 모든 환자가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정도로 장애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극적인 재활치료로 후유증을 줄일 수 있으며 꾸준히 약물치료를 받아서 뇌졸중의 재발을 막아야 합니다.
환자,보호자,의료진이 협력할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