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4. 14. 11:21

"퇴행성 뇌질환 또는 뇌혈관계 질환 등에 의해 기억력, 언어능력, 지남력, 판단력 및 수행 능력 등의 인지기능저하를 일으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후천적인 다발성 장애" 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치매는 사람의 정신(지적)능력과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실을 말하며,어떤 사람의 일상생활의 장애를 가져올 정도로 충분히 심할 때,우리는 이것을 치매라고 얘기합니다.



치매의주요증상
01)기억장애
건망증이 심해져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몰라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아 지거나 가스불 위에 음식을 올려놓은 것을 잊어버려 태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중요한 약속이나 며칠 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잊어버린다.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몰라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아 졌다.
가스불 위에 음식을 올려놓은 것을 잊어버려 태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이러한 경우입니다. 



02)언어장애
하고 싶은 말이나 표현이 금방 떠오르지 않고 물건 이름이 잘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졌다.
말귀를 잘 못 알아 듣거나 수 차례 설명해야 알아 듣는다.이러한 경우입니다. 



03)시,공간능력저하(방향감각상실)
길 눈이 어두워졌다는 것을 느낀다.
방향감각이 떨어져서 길을 잃거나 자주 가던 곳도 가지 못하고 헤매는 경우가 있다.


04) 계산능력 저하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잘못 받는 중 계산능력이 떨여져 돈관리에 실수가 잦아졌다.



05) 성격 및 감정의 변화 

모든 일을 귀찮아 하고 우울해하거나 바깥 활동을 안 하고 집안에만 있으려고 한다.
평소 성격과 많이 달라졌다. 점잖던 사람이 화를 잘 내고 욕설을 한다.



06) 이상행동
때리거나 고함을 지르거나 욕설을 하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집안을 왔다갔다 하면서 옷을 입었다 벗었다 하거나 장롱이나 서랍에 있는 모든 옷을 꺼내서 다개어서 다시 넣었다가 또 꺼내서 정리하는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이유없이 바깥을 배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