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4. 28. 14:24

MRI는 신호를 분석하여 각 조직과 구조물들의 공명 현상의 차이를 계산하여 영상을 구성하는 장비를 말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은 자석으로 구성된 장치 내에 사람을 눕히고, 자기장을 이용한 고주파를 쏘여 인체 내에 존재하는 수소 원자 핵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분석하여 각 조직과 구조물들의 공명 현상의 차이를 계산하여 영상을 구성하는 장비인데요.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은 자석을 이용한 검사 방법이라는 것이 기존의 방사선 촬영 방법과는 크게 다른 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MRI)촬영과 컴퓨터단층(CT)촬영 차이점



자기공명영상(MRI)촬영

컴퓨터 단층(CT)촬영

원리,특징

자기장,고주파

조직해상도가 높아 정밀진단가능

연부조직, 즉 부드러운 조직을 촬영하는데 적합

척추의 신경,손상된 디스크,관절내부구조인 인대,힘줄,연골판 등을 촬영할수있음

방사선

촬영시간이 짧아 응급환자 검사에 유리

뼈를 촬영하는데 용이

뇌출혈,각종골절,복부및 흉부 장기손상등을 촬영할수있음



검사대상으로는 척추 질환의 진단,관절의 이상,스포츠 관련 외상,무혈성 괴사,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등의 뇌질환,골수염,선천성 심장 질환,간의 종양, 사지의 종양,두경부의 염증이나 종양의 진단  등 매우 다양하게 활용할수있습니다.



MRI검사방법 궁금들 하실텐데요. 검사 진행 순서를 한번 말씀드려보자면
1.검사를 위해 검사대에 눕습니다.
2.검사 중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헤드폰을 착용하고, 밴드를 이용하여 몸을 고정시킵니다.
3.촬영이 시작되면 밀폐된 공간에서 원통형 검사대에 들어가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4.검사가 시작되면 시끄러운 기계 소리가 몇 분 간격으로 들리게 되는데, 이때 몸을 움직이면 안됩니다



주의사항
밀폐된 원통형 검사대에 들어가서 수십 분 동안 가만이 있게 되기 때문에, 폐쇄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촬영이 곤란 할 수 있습니다.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은 움직임에 민감하기 때문에 소아의 경우 적절한 진정 요법이 필요합니다.



열쇠,지갑,카드,휴대전화기 등 금속성 소지품은 검사에 방해가 되므로 별도장소에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조직이나 혈관을 잘 볼 수 있도록 조영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자기공명영상(MRI)촬영 조영제는 극미량을 사용하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과거 조영제 부작용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촬영 전에 담당의사에게 의논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