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스영상의학과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8. 3. 13:38

복부초음파 검사는 크게 상복부와 하복부(골반)검사로 나뉘며 필요에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위해 도플러 검사를 할수도 있습니다.

검사과정은 검사부위에 알맞은 탐촉자를 대고 젤을 바르며 검사가 시행됩니다.



초음파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은 없으나 하복부(골반)검사중 필요에따라 방광에 소변을 가득 채워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에는 불편함이 따르수 있습니다.



상복부검사:간,담낭,신장,췌장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약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1,검사전날 식사는 저녁10시 이전에 유동식으로 가볍게 하십시요

2.저녁 식사 후 검사가 끝날때까지 아무것도 드시지마십시오



하복부 골반검사:여성의 자궁과 난소 남성의 전립선 그리고 방광 직장등을 포함한 골반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검사로 약10-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의사항은 1.골반 초음파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흐므로 아침 일찍 대변을 보시고 2-3시간 전부터 물을 500mm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



적응증

급성 혹은 만성복통,급성 혹은 만성간염,복부 장기의 원발성 및 전이성 종양,복수,농양,담낭염 및 담도염과 결석,급성 혹은 만성 췌장염,신장염 및 신장결석,정상 및 비정상 임신 난소 및 나팔관 질환,골반염,급성 충수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