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닥터스영상의학과 2016. 8. 10. 13:11

갑상선검진안내

내분비 기관의 암중 가장 흔한것이 갑상선암이며,갑상선암은 우리나라에서 최근 10년 이내에 가장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암중 하나입니다.


여자가 남자보다 4-5배많고 일반적으로 30-50대에서 유병률이 가장 높습니다.



자료에 의하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은 위암이 이어 폐암,대장암,간암,갑상선암,유방암,자궁경부 암 순으로 갑상선 암은 5위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유방암,갑상선암,위암,대장암,폐암의 순으로 갑상선암은 2번째로 여성에게 많은 암입니다.



여성의 주요 암 중 발생이 가장 많이 증가한 암은 갑상선이었으며 다음으로 유방암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갑상선암은 그 종류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주 천천히 자라고 생존율이 매우 높은 암입니다.



대구갑상선초음파전문 닥터스영상의학과의원

갑상선의 초음파 검사로 악성인지 양성인지를 정확히 구별해 내기는 어렵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 필요한 검사입니다.

-결절이 낭성인지 또는 고형성인지 확인

-결절의 크기 측정

-경과 관찰중 결절의 크기 변화를 관찰

-경부의 종괴와 갑상선 결절을 감별

-갑상선 암의 경과 중 재발,전이를 발견



유방검진안내

우리나라 유방암은 전체 암에서 위암,폐암,간암,대장암에 이어 다섯번째로 전체 암발생의 7.4%로 위암을 제치고 여성의 악성종양 1위

(16.8%)를 차지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암 발생율은 서구 국가에 비해서 낮은 편이지만 생활 양식이 서구화 되어가고 지방섭취의 증가와 이로인한 비만의 증가,출산율 및 수유의 감소,만혼,조기폐경 및 폐경기 지연등의 사회적인 현상으로 유방암은 점차 증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방암의 발생 빈도를 나이별로 보면 40-49세가 가장많이 양상을 보이며 그 다음이 50대,30대 순으로 서구보다는 더 젊은 나이에 유방암이 많이 발생하므로 유방암에 대한 관심이 꼭 필요합니다.



현재 여성에게 전체 사망 원인 중 유방암으로 가장 많이 사망하며 이미 심각한 국가적 질환으로 인식되어서 유방암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통해 암 사망률을 줄여야 겠습니다.


한편 유방암은 여성에게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어서 남성도 유방암에 걸릴수 있으나 발생 비율이 여성의 1/100 미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