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닥터스영상의학과 2017. 6. 1. 15:38

자기공명영상 즉 MRI는 X선을 이용한 검사인 X레이 촬영이나 CT와는 달리 비전리 방사선인 고주파를 이용하는 검사이므로 인체에는 사실상 해가 없다는 것이 중요한 장점 중의 하나를 들수 있습니다.



인체를 단면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CT와 유사하지만 CT에서는 인체를 가로로 자른 모양인 횡단면 영상이 위주가 되지만 MRI는 환자의 자세 변화 없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인체에 대해 횡축 방향, 세로축 방향, 사선 방향 등의 영상을 자유롭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MRI는 CT에 비하여 연조직의 표현력 및 대조도가 높아 근육, 인대, 뇌실질 병변 등의 진단에 있어서 기본이 됩니다.



MRI 검사방법
- 사전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조영제 사용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금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 검사용 가운을 착용하시고 검사부위에 따라 장신구는 제거합니다.
- 검사용 테이블에 누우면 MR 장비로 들어가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 검사자의 안내 방송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 검사시간은 약 20분~1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검사부위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름)



MRI 검사시 주의사항
- MRI 촬영시에는 밀폐된 공간에서 원통형 검사대에 들어가서 수십분 동안 가만히 있게 되므로 폐쇄로 인한 불안감과 소음으로 인한불편감을 동시에 느낄수 있습니다.
- 폐쇄공포증이 있는 환자를 위해 진정제 투여 및 수면 검사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폐쇄공포증이 있으면 검사전 반드시 말씀해 주십시오.
- 검사 도중 시끄러운 소리가 발생하므로 헤드폰을 착용하게 됩니다. 검사중 소음이 있더라도 절대 움직이면 안 됩니다.
- 보청기, 틀니, 머리핀, 벨트, 시계, 열쇠, 지갑, 카드, 휴대전화기 등 금속성 소지품은 검사에 방해가 되므로 반드시 별도의 장소에 보관해 주십시오.
- 검사 받기가 어려운 경우는 심장박동기를 시술한 사람, 신경자극기를 시술한 사람, 달팽이관 이식을 받은 사람입니다. 검사전 반드시 검사자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 자기공명영상 검사로 인한 부작용은 없으며 조영제 사용하는 MRI검사 시 사용되는 조영제에 알레르기성 약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MRI는 움직임에 민감하기 때문에 특히 소아의 경우 적절한 진정 요법이 필요합니다.



MRI 관련 Q&A
- 검사부위에 따라 제거 되어야할 악세사리는?
목, 머리, 얼굴 촬영 : 틀니, 귀걸이, 목걸이
흉부 촬영 : 목걸이, 쇠단추 , 여성 속옷
복부 촬영 : 벨트, 후크, 금속 악세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