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수호천사 2017. 4. 7. 14:26

여성호르몬제 복용은 유방암 발생확률을 30% 가량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제에 대한 발표 자료는 장점에 편향된 정보입니다



 


성 호르몬제 복용의 위험성 및 유방암과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호르몬은 혈관을 막히게 하고 심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을 일으키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의 악명이 높은 이유는 무엇보다 유방암 발생확률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연구결과에도 여성호르몬이 유방암 발생확률을 30% 가까이 높인다고 나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에 많이 노출될수록 유방암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오늘 여러분께 유방암의 위험요인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험요인을 잘 파악한다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한 팁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에스트로젠이라는 여성호르몬에 많이 노출될수록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의 위험요인으로 첫째 나이가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50세 이상부터 80세까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 12살 이전 나이에 생리가 시작된 경우에도 유방암 발생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족력도 중요합니다. 어머니나 자매, 딸 등은 물론이고 이모, 고모, 외할머니 같은 친척의 가족력에 유방암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폐경이 늦은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으로 첫 아이를 30세 이후에 출산한 경우입니다. 그 외 가슴 부위에 방사선을 쬐었거나, 유방에 정상이 아닌 증식성 종양 덩어리가 있는 경우에도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상기 요인들은 미리 막을 수 없는 것들입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요인들은 관리가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유방암 예방을 위한 실마리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유방암 높이는 여성호르몬, 복용 시 위험요인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첫 번째, 폐경 후 체중이 갑자기 늘어나거나 자주 술을 마시는 사람,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에도 유방암 위험이 높습니다.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경우에도 유방암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여성호르몬을 5년 이상 복용한 경우입니다. 장기간 여성호르몬을 복용하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유방암의 다양한 위험도를 감안하여 여성호르몬제 복용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제 복용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학 저널 등의 발표 자료에 여성호르몬제의 장점에 대한 자료가 많습니다. 그런데 합성 여성호르몬제에 대한 정보는 제약회사들이 연구한 내용이기 때문에 장점에 치우쳐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실제로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자연적인 생활요법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미합니다. 이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비도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접하는 여성호르몬제에 대한 정보는 편향되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합성호르몬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유방암의 위험요인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복용한다면 언제까지 복용할지에 대해서도 미리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유방암의 위험요인을 숙지하여 평소 스스로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