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비스 이야기/MS

MIRiyA☆ 2009. 7. 18. 01:35

트위터가 IE6 접속자를 대상으로 "헤이 엔간하면 다른걸로 바꾸는게 어때?" 이런식으로 메시지를 보여주기 시작했고, 유튜브의 경우 단계적으로 IE6 지원을 끊기 시작한다고 한다.




뭐 IE6 점유율 꼬라지를 볼 때 우리나라 웹 서비스가 저런 대범한 행동에 나서기엔 힘들어보인다. 다만 주위 사람들 웅성거리는거 좀 들어보니 "아 우리 서비스도 저렇게 짤라버릴까? 못참겠다." 이런식의 대화가 몇개씩 눈에 띈다. 기분 같아선 IE6 갖다 버리고 좀 더 쾌적하게 개발하고싶은게 공통의 심정인것이다.




예전부터 시작된 "개발자좀 살려주세요" 켐페인도 있었고, 심지어 2010년부턴 앞으로 개발하는 시리즈에서 IE6 지원을 안한다는 선포도 나왔다. 진짜 이 괴물같은 놈은 퍼블리싱 과정에서 제대로 굴러가게 버그잡는것만 지 혼자 타 브라우저의 최소 3배는 잡아먹으니까. 다른 브라우저에서 다 맞춰 놓으면 이놈 혼자서 레이아웃 다 박살내고 PNG파일 뒷배경 회색으로 나오지, 속도 엄청 느리지, 특정 태그 사용하면 꺼져버리지, 이중 뭐시기 버그에 무슨 버그에 뭐에 온갖 할 수 있는 땡깡을 다 부려대니 개발자들은 각종 브라우저 핵, 버그까지 쓰면서 IE6 조련질을 해야한다.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3직종을 모두 포함해서 사람 미치게 만드는게 IE6다. 아마 IE6 사라지면 각 기업 커피 소모량과 야근 전기세, 업무 스트레스및 이직률이 훨씬 줄어들걸로 예상된다. 너 그동안 수고해줬으니 이젠 빨리 좀 사라졌으면 좋겠다.




2009년 6월 한달 국내 브라우저 점유율 현황

출처 : UX factory


2009년 6월까지 해외 브라우저 점유율 변화 추이

출처 : 웹초보


일단 내가 며칠전에 UX factory에 올린 '국내 웹 브라우저 점유율 변화 추이' 자료에 따르면, IE6 유저들은 IE7, IE8로 대부분 이동하고있고, 파이어폭스나 크롬, 오페라 등이 가져가는건 거의 눈에 띄지 않는 편이다. IE8이 비록 여러 면에서 타사 브라우저보다는 못하지만 그나마도 IE6나 IE7보다는 괄목할만큼 발전했기 때문에 이녀석의 선전을 간절히 바란다. 배트맨이든 수퍼맨이든 뭐라도 나와서 저거좀 밀어내줬으면 좋겠다는 뜻이다. 이명박 힘이라도 빌리고싶다. 명텐도 말고 이런거 좀 지원해주면 안되나.(아.. 그래도 이건 좀 아닌가;;)


내가 다음과 네이버의 IE8 설치 권장 페이지에 들어가봤는데, 이거 별로 맘에 안든다. 다음의 경우, IE8 이벤트 페이지에서 우리 플러그인 깔린 IE8는 '바로연결'도 되고, '웹조각'도 되고, '빠른 검색', '툴바'도 된다고 광고하고있다. 네이버의 경우, IE8 이벤트 페이지에서 '바로연결'도 되고, '웹조각'도 되고, '빠른 검색', '툴바' 된다고 똑같이 광고하고있다. 이거 뭔가 엄청 웃긴다. 혹시 한국 MS에서 써준거대로 디자인만 해서 올린건가? -_-;;



뭐야 똑같잖아 이거


자.. 주위 사람들에게 파이어폭스 권할땐 어떻게 권하나? '막말로' 이 브라우저는 니 꼴리는데로 다 할 수 있다는거, 모양새 맘에 안들면 테마 깔아서 바꿀 수 있고, 마우스 찍찍 끌어서 이동하는 마우스제스쳐 쓸 수 있다는거, 3D로 화면 전환되는 탭 이펙트, cooliris같은 이런 간지요소 사용할 수 있다는거, 그리고 IE에 대한 묘한 우월감이라던가, 어디서 이런 더러운거 묻혀와서 새창으로 광고 뜨니, 파이어폭스를 써봐, 액티브엑스 안깔고 안전하게 쓸 수 있다구! 속도도 엄청 빨라~! 등등이 되겠다.


그럼 앞에서 나온 바로연결, 웹조각 이런게 IE6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제안으로 와닿을거라고 생각하는걸까. 내가 생각하기엔 바로연결, 웹조각 이런건 이해하기 힘들고 이해하기도 싫은 잡기능일 뿐이다. 여태 IE8 쓰면서 한번도 쓰지 않았고. 빠른 검색은 IE7에서도 있던거고, 툴바는 깔기 귀찮은놈, 껄쩍지근한놈, 지금 IE6에서도 쓸 수 있는건데, 당최 뭐가 변한거냐고? 나 귀찮은데 천천히 바꾸면 안되니 응?


그모양으로 광고하니 이런 글이 생성되지..


오히려 - "IE6보다 50배 빨라졌다", "꼰대같은 자식 아직도 IE6 쓰나? 빙시나 니가 아무리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해봐, 브라우저 자체가 석기시대 수준으로 열등한데 속도가 나오냐고!!", "IE8은 탭 하나 뻗어도 IE 전체가 폭파되지 않는다", "혹시 얘가 픽 꺼져버리면 열폭하지마. IE8을 쓰고 있었다면 다음에 켤때 니 쓰던 페이지 고스란히 다시 복구할 수 있으니까." - 이런걸 강조해야하는게 아닐까? 저 열등한 IE6를 쓰는 사람들에게 이건 경험해보지 못한 별세계 기능이니까.


아무튼 나는 IE8 마케팅의 방향이 좀 에러라 본다. 저 문구들 보면 기존 버전 쓰는 사람이 업그레이드 해야할 이유를 별로 못느낀다는거다. 아 피곤한데 그냥 나중에 하지 뭐. 아무튼 IE8의 점유율을 더 빨리 올리고 IE6를 더 빨리 끌어내리려면 마케팅 문구가 좀 더 맛깔나게 바뀌어야하고, 포탈쪽에서 좀 더 비중있게 노출해줘야 한다고 본다. 아마 IE6가 빨리 사라져주는게 포탈 입장에선 생산성 향상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 점유율 변화 추세를 보면 IE6 사라질때까지 4년은 걸릴것 같다. 한달에 1%씩 빠지고 요즘엔 아예 상승하기도 하더라-_-; 잘 좀 해주길.




이 봐라, 이 사람들 다시 롤백하고있다.


네이버에서 일할땐 전지현 마케팅으로 '있을 때 잘 하지 그랬어'라며 다음 카페를 잡았고, LG에 가서 마케팅하면서 삼성 제품 쓰는 사람을 '유행에 뒤떨어진 꼰대'로 만드는 전략을 구사한 한승헌 글로벌마케팅 단장의 센스를 조금만 참조하시길.


아이쿠 MS 화이팅! 다음/네이버 화이팅!

★★ IE6 천국, 개발자 지옥 ★★





위는 내가 평소에 카페에 공지하는 스타일대로 적어본 IE8 업그레이드 권장 문구다. 점잖은 포탈이 저렇게 급진 또라이같은 문장을 쓰면 좀 곤란하겠지만 아무튼 업그레이드의 이유를 좀 와닿게 적어보라는 말이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RSS로 구독하세요.

http://blog.daum.net/xml/rss/miriya



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자유롭게 링크할 수 있으며, 오픈캐스트 발행을 허용합니다.

다음 블로그로 스크랩하거나, 출처와 함께 퍼가도 뭐라 안합니다.(출처 없으면 뭐라 할겁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전 댓글 더보기
익스플러8은 쓰레기 이지요,,,,,,,컴퓨터가 무거워 져요........결국은 컴퓨터 다시 사야 한다는 소리와 마찬가지이죠? 업데이트도 계속 하다보면 무거워 지고요? 다 장사속 이지요?업데이트 자꾸 하다보면 컴퓨터가 느려지죠? 결국은 다시 사야 윈도 프로그램 팔고 컴퓨터 팔고......돈이 있는 사람은 괜찬은데 없는 사람은 얼마나 답답 할까요?
무엇보다 IE8 마지막세션으로 복구가 가장 마음에 들더군요. 종종오류를 내뿜으며 멈춰버릴때마다 열어본 페이지 목록이나 쿠키폴더 뒤질필요가 없어졌어요.
그리고 파이어폭스나 오페라, 크롬등도 좋긴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쓰기에는 좀...(IE엔진을 빌려올수 있네 어쩌네해도 결국은 귀찮아집니다.-_-)
제이님은 피해망상이신듯-_-
요즘 1기가 램하나에 피자 한판 값입니다. IE8돌리기도 버거울 만큼 컴퓨터가 딸리신다면 피자한판 값으로도 충분히 쾌적한 환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예전에 파이어폭스 쓰다가 호완성 문제로 접었었는데
요즘 새로 써보니.. 거의 문제 없이 잘 됩니다.
물론 속도는 익스플러 따원 느려서 못 쓸정도로 빠르구요.
IE6 이나 IE8따원 버리고 파이어폭스를 써보심이 어떨런지요.
어차피 대다수의 사람들은 파이어폭스 안씁니다.
현재 액티브엑스 안깔면 뱅킹부터 쇼핑까지 다 안되니까요.
여건이 될 때까지 몇년은 더 걸릴거니 일단 IE8로 IE6라도 밀어내야합니다.
저도 메인 브라우저는 파폭이에요.
잘 읽고 가요. 시간되시면, 제 블로그도 방문해주세요. 바이~~~ 쌩쌩 불어라 ~~~ ^^
IE8를 굳지 고집할 필요가 있는가
IE6 버리고 불여시나 크롬 모 이런 브라우저 사용하면 좋은데 안쓰는 점은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뱅킹 안되고, 미디어 지원 약하고... 또한 한 컴퓨터 여러 브라우저 설치하면 컴터 지저분해 보이고...
그래서 IE8 설치해서 사용하는 거죠.
엔지니어들 입장에서는 자신이 선호하는... 그러면서 성능이 좋은 것들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그러겠지만.. 일반 소비자는 그 딴거 필요없습니다.
체감속도가 속 터질 정도가 아니라면 그리고 사용자체가 불가능 하지 않다면 IE8 이 조금 느리더라도 편하고 깔끔하고 다 되는 IE8 씁니다. 소비자는 기술소비자가 아니니깐요.
아 이미 글을 적었는데...
다른글(http://blog.daum.net/miriya/15600848)에도 적어 두었지만..
저의 넷북에서는 IE6가 가장 빠르답니다...
아 참고로 UX27인데.. 메모리 1기가인데 업글이 불가능하답니다 ㅎㅎㅎ

뭐... 제 노트북 같은곳에서는 아직 IE6의 대안이 없는듯 합니다.
-_-; 메모리 1기가가 적은 용량이 아닌데요.
그 넷북 병원좀 보내봐야겠네요. 다른건 몰라도 IE6의 속도가 크롬보다 빠르다니.
IE8 올해 초에... 한 두달 쓰다가... (그 때는 괜찮았죠...) 곧 있다가 뭐가 계속 이상해지더군요.. 속도도 느려지고... 한 번 깨진 이후로는 계속 깨지고... 다시 IE7로 내려왔습니다. 개인적으로 IE7, 8 사이에서는 성능? 퍼포먼스? 상 IE7을 계속 쓰고 있습니다. 내년 쯤 되면 달라질까나...
제 경우 IE7부터는 답답해서 못 쓰겠던데....
제 컴이 구닥이라 그런지 모르겠으나..
IE6쓰다가 IE7쓰면 무겁고 버벅이는 느낌이 강렬합니다.
지금은 어쩌다보니 윈7에 IE8을 사용하고있지만..
제가 IE8 기능을 제대로 몰라서 그러는건지 모르겠지만..
역시나 IE6이 그리워서 가상환경에 IE6설치해서 IE6을 애용하고있습니다.-_-;;;;
IE6은 버그도 많고 속도가 너무 느리니뭐니 하는것들.....
어찌보면 그런 현상에 개발자들도 한 몫 한게 아닐까 싶네요.
그렇게 문제가 많은 브라우저였다면 애초부터
없었어야 될 브라우저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분명 구 기능에 신 기능을 어거지로 끼워 맞추려고 하다보니 생기는 현상이라봅니다.
어찌보면 웹이 만능인걸로 착각하고 C/S환경을 고스란히 웹으로 옮기려하는
일부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어거지로 들어주고 있는것과 같은 현상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뭐...조삼모사겠지만..
언젠가부터 바뀐 웹 개발 방법이 IE7위주의 방식으로 바뀌어서 그러리라 봅니다.
어찌보면 IE6을 고수하는게 이상한지 모르겠지만...
저는 노가다 개발 방식을 즐기는지-_-;;;
개발된거 다양하게 테스트 할때 빼곤 IE6을..ㅠㅠ
그외 좀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최대한 의뢰자를 설득합니다만...

아직까지는 개인적으로 IE6 사용하면서 문제점이 없는데..
IE8 쓰면서 답답한 점이 더 많은것 같습니다.
속도만 따지면 '구글 크롬' 최고더군요. 문제는 안되는 기능들 (금융,게임)이 있는데 보완만 된다면 크롬을 적극 권장하고 싶습니다. 익스 8도 나름 빨라졌지만 솔직하게 익스6을 뛰어넘었다 보긴 힘들더라구요, 그냥 익스7의 단점을 보완한 정도.... 파이어폭스는 시작시 느리다는 단점이 있고... 차라리 크롬의 기능과 호환성을 향상하면 21세기 최적의 브라우져의 탄생이 아닐까 할정도로 빠르고 간편하고 모든 면에서 타브라우져에 비해 우월하다 생각합니다.
좋은 정보라~!! 담아갑니다^^/
개발자들의 이기심일뿐
웹표준 얘기하지만 결국은 개발자들의 개발편의만 앞세우는 꼴.
위에 ie6사용금지의 이미지 2장 퍼가서 써도될가요?
ie7,8의 사용을 권장ㅎㅏ는 경우가 개발자입장에서는 좋지만 ie8의 경우 ie6,7로 구축된 기존의 웹에 대ㅎㅐ 개발자들도 배려를 잊지 말아야 ㅎㅏㅁ
크롬 플러스 쓰는게 낫네여
무슨 ie8
노트북이나 인터넷 상황이 안 좋을 때나 외국에서는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가 제일 좋습니다.
오죽하면 유럽의 어느 호스텔 PC에는
제발 좀 IE 쓰지 말고 파이어폭스 쓰라는 경고문이 붙어 있겠습니까~ ^^
아놔 ie7 툭하면 오류도 안뜨고 나가버리는구만, 뭐 ie8도 별 차이 없어보이고, 비정상 종료 페이지 복구? 그건 ie6에서도 알툴바 하나면 하는거구만, 뭐 잘난거라고.. 허 참..
컴퓨터가 이상한듯
IE버리고 위에말하듯 크롬,파폭 쓰고싶은데 인터넷뱅킹이나 게임 이런거할땐 또 IE만 인식해서 안되더근영
IE8, FF 애용자인데... IE6 No More 참여하고 난 뒤에, (지금은 한국 IE6 No More 주소가 ㅡㅡ;) 최근에 WinXP를 설치하면서 IE6 순정상태로 얼마나 인터넷이 잘 안되는지 한 달 정도 쓰고 있습니다... 일부 사이트 깨짐 현상 일부 사이트에서 존재했습니다..(특히 탭이 없다는게...ㅠㅠ;)
위 댓글 쓰신 모든 분께 하나만 알려드리겠습니다.
IE8 업그레이드 후, 인터넷 문제가 있는 컴퓨터(안전성, 속도...)
에서는 당연히 롤백하셔서 사용하셔야 됩니다. (아니면 운영체제 재설치 하세요) 오류나는 컴퓨터 쓸수 없지 않습니까??
하지만 문제가 되시지 않는 분들은 IE8 업그레이드 하심이 좋을꺼 같습니다. 어차피 WinVista나 Win7은 기본 IE7, IE8 포함하고 있어서 이전 버전 롤백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거기 때문에, 어차피 익숙해져야 할 거, 미리 익숙해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제가 IE 업그레이드만 강조(?)했는데... 그 이유가 한국 인터넷 환경이 Active X 환경이어서, 실제로도 너무 많이 적용이 되어 있어 IE 없이 힘들구요... 다른 웹브라우저와 함께 쓴다고 해도 실제로는 IE를 많이 쓰게 됩니다. 인터넷 아이콘 생각하셔도 그렇지만 너무 한국에서는 너무 익숙하기 때문에... FF, CR, OP, SF 등을 추천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