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가있는치과 이야기/치아교정

미소 2009. 6. 19. 10:12

1급 부정교합
     

 


정의 : 위 아래 어금니의 맞물림은 정상이지만 치아가 삐뚤삐뚤하게 자리 잡고 있거나 치아사이에 약간의 틈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 치료 시기 : 완전한 영구치열로 갈기 전에 방문 상담 하세요

 2급 부정교합
안모의 형태:
   
정의 : 위 아래 치아나 턱의 위치 부조화중에서 위가 아래보다 앞으로 나오거나 아래가 정상보다 뒤에 위치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이 두 가지의 중간인 경우고 있습니다.
>> 치료 시기 : 영구치열로 갈기 전 제2유구치가 남아 있을 때 상담 및 치료

 3급 부정교합
안모의 형태:
  

 


정의 : 3급 부정교합은 아래 어금니가 위의 어금니에 비해 과도하게 전방에 위치하여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부정교합 입니다 .흔히 주걱턱 이라고 합니다 .
>> 치료시기 : 다른 부정교합과 달리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전치부 반대교합

 


특징 : 아래 치아가 위의 치아보다 밖으로 나와서 위의 앞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교합을 반대교합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주걱턱이 될 여지가 많습니다.
>> 치료시기 : 조기에 치료합니다.
(성인에서의 반대교합 : 치열교정으로 가능한 경우와 수술 교정을 병행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개방교합

 


정의 : 위 아래 앞니 사이가 떠 있는 경우(open-bite), 음식을 앞니로 끊어 먹지를 못하는 경우입니다.
- 특징 : 개방교합은 발음이 부정확하고 혀가 보상적으로 위치되는 등 기능적인 부조화를 가져오므로 꼭 고쳐주어야 합니다.
>> 치료시기 : 조기 검진을 필요로 합니다.

 과개교합

 

 


정의 : 전치부는 2-3mm 덮는 경우가 정상인데 위 아래 치아가 깊게 물려서 아래 치아가거의 안보이는 경우.
- 특징 : 위턱보다 아래턱이 작은 제 2급 부정교합의 경우가 많으며, 아주 심한 골격성 부정교합이 아닌 경우라면 전치부를 함입시켜 주고 약간 구치부를 정출시켜서 치료합니다.

 치아가 빠지고 없을 때

 


정의 : 어떤 원인에 의해서 치아가 선천 적으로 나지 아니하거나 사고로 치아를 잃은 경우
>> 치료 : 교정을 통해 다른 치아들을 이동시켜 그 공간을 폐쇄시킬 수 있습니다.

 매복치

 


정의 : 치아가 구강의 자신의 위치로 나가지 못하고 뼈속에 있는 경우
>> 치료 : 치아가 나올 공간을 먼저 만들고 대부분 간단한 잇몸 수술을 통해 뼈속에 있는 치아에 장치를 달아 원래의 위치로 치아를 당깁니다.

 치아 사이의 틈 교정

 

 


정의 : 치아 사이의 틈새는 치열 교정을 통해서 보철 치료 없이 틈새를 오므릴 수 있습니다.

얼굴 비대칭

 

 

 


정의 : 안모의 비대칭은 치아와 얼굴 모두 삐뚤어진 것과 치아나 또는 얼굴만 돌아가 경우가 있습니다.
- 치아만 돌아간 경우 : 선택적으로 발치를 하여 교정으로 치열의 정중선을 맞춥니다.
- 얼굴이 돌아간 경우 : 교정과 수술을 병행해야 합니다.

 돌출된 입

 

 


치료 : 위 아래 입이 앞으로 나와 불룩할 때는 일반적으로 치아를 빼고 교정을 하여 전방 돌출된 입을 후방으로 이동시껴서 자연스런 안모를 가질 수 있습니다.

 악교정 수술


아래턱이 전방으로 과도하게 성장한 경우(심한 주걱턱) 치열교정과 함께 악교정 수술을 병행해야 조화로운 얼굴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수술은 입안으로 하여 흉터가 남지 아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