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부산]

댓글 0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0. 9. 1.

지난 8월 5일, 병무청은 고등학생들의 병역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부산 기계공고 고등학교 3학년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군생활에 대한 궁금증, 군대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군 복무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 설계란?

병역과 진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입영전에는 병무청에서 병역진로 설계를 받고, 자신의 전공이나 적성을 고려하여 각 군에서 개인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군복무를 한 후 전역 후에는 고용부나 보훈처에서 군 복무 시 경력을 살려 취업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찾아가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는 병무청이 군입대로 학업이나 경력단절을 고민하는 청년들의 위해 군대 안에서도 학업이나 경력 등에 더 나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하였습니다. 군대에 입대하기 전에 전문 상담을 통해 적성이나 전공에 맞는 분야에서 군 복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제대 후 군대의 경력을 바탕으로 취업으로까지 연계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 후 입영부터 전역까지 군 생활 정보를 동영상으로 쉽게 설명하였으며 자주 묻는 질문들을 Q&A 형식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요즘 군대에서 마스크팩도 하고 피부관리에 엄청 신경 쓰는 것 같던데 화장품 같은 것도 가지고 갈 수 있나요?

A. 훈련소에서는 개인 소지품 지침이 불가하지만, 자대 배치 후에는 지휘관의 재량에 따라 화장품 등 개인 생활용품도 지참 가능합니다.

Q, 복무 중 휴대폰 사용이 가능한가요?

A. 평일은 일과 이후 오후 6~10시, 휴무일은 오전 7시~오후 10시까지 사용 가능. 다만, 입영 시 지참 불가, 자대 배치 후 가능

Q. 군에서 자기계발은 가능한가요?

A. 다양한 분야의 무료일반강좌로 자기계발은 물론 대학별 학위강좌로 군대에서도 학점취득 가능

 

 

또한, 본인의 적성과 전공, 기술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군 복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현역병 모집분야인 기술병에 대해 언급하고, 군 복무가 스트레스와 고민이 아닌 사회진출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또한, 궁금증을 해결해주면서 상품까지 주는 병역이행! 퀴즈골든벨 코너로 다시 한번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O/X문제>

- 육군 기술행정병 정시모집에 접수된 상태에서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X => 추가모집에 지원하고 싶다면 정시모집 지원서 접수를 최종합격자 발표일 10일 전까지 취소 후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음

 

- 기술행정병 지원은 본인의 주소가 있는 관할병무청을 방문하여야 지원이 가능하다.

X-> 매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각 군 모집 신청 ( 국외거주 등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하고)

 

- 입영할 때 여비는 미리 받을 수 없다.

X=> 입영여비는 보통 나라사랑카드 계좌 또는 본인이 지정한 은행계좌로 입영 후 5일 안에 입금됩니다. 다만, 본인이 입영 전 여비 수령을 희망하는 경우 입영일 5일 전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퀴즈골든벨 후 아직까지 궁금증이 남아있는 학생들을 위해 1:1 개인 상담도 진행 되었습니다.

육군/해군/공군/산업기능요원/병무청 상담 등등 여러 부스가 설치되어 있고 일대일 상담으로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군대에 대한 모든것을 알려줘서 유익했던 시간이였고, 군대가 부담과 스트레스로 여겨졌던 학생들에게 병무청의 찾아가는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는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확신합니다.

 

[출처]
사진 : 12기 손민지 기자

 

 

 

<청춘예찬 손민지 곰신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