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무요원, 나라배움터에서 소양교육 받는 방법

댓글 1

우대받는 군인/정보·혜택

2020. 12. 7.

최근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인 친한 동생이 말했습니다.

“형도 나라배움터에서 소양교육 들었어?”

 

 

병무청 카카오톡 메신저로 사회복무요원 소양교육을 들으라는 안내 메시지가 왔다고 합니다. 소양교육은 사회복무요원이 사회복무 중 반드시 받아야 하는 교육으로 과거에는 충북 보은에 있는 사회복무연수센터에서 진행했는데요.

 

소양교육은 4박 5일의 과정이었고, 합숙이 진행됐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상황에서 합숙을 진행한다면,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것은 불보듯 뻔했고, 병무청은 나라배움터를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나라배움터

그렇다면, 나라배움터는 무엇일까요? 나라배움터는 정부부처마다 운영하는 사이버교육센터로 교육 과정 및 사이버 교육일정, 추진과정, 교육 수강 신청 등을 안내하는 사이트입니다. 병무청 나라배움터는 병무 행정과 관련된 영상이 있는 셈이죠.

 

병무청 나라배움터는 교육일정과 교육신청, 나의 강의실, 열린강좌, 기관소개, 학습지원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중 열린콘텐츠는 별도의 수강신청 없이 바로 학습할 수 있는 강좌인데요. 병무 행정 외에 적극행정, 교육 평가 등 다양한 콘텐츠의 강의가 있습니다.

 

 

 

 

 

열린콘텐츠

 

현재 나라배움터의 대부분은 사회복무요원이 접속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사회복무요원으로, 소양교육을 받아야 한다면, 로그인부터 수료까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회복무요원, 나라배움터에서 소양교육 받는 방법

사회복무요원은 소양교육을 나라배움터에서 진행합니다.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은 PC로만 가능하며, 신분 구분은 민간인으로 선택, 간단한 인증절차를 거칩니다. 다음으로 회원가입 화면 중 아이디, 비번, 소속정보를 입력하는 칸이 나오는데, 소속정보는 카카오톡 안내 메시지에 나온 대로 적으면 됩니다.

 

 

 

 

 

회원가입이 끝났다면, 로그인해서 교육신청을 누르고, 자신의 교육 과정에 맞는 강의를 찾아 수강하면 됩니다. 승인대기에서 수강 중으로 바뀌어야 수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로 듣지 않더라도 미리 신청하는 편이 좋습니다.

 

강의가 수강 중으로 바뀌었다면 강의를 들으면 됩니다. 다만 강의를 모두 들은 다음 학습설문과 종합평가를 눌러 마쳐야 이수처리 될 수 있는데요. 모든 강의가 이수라고 뜬다면, 교육 완료에 들어가서 수료증을 출력하면 사회복무요원 소양교육이 최종 마무리됩니다.

 

최근 코로나19로 병무청 나라배움터에 대한 이용이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오전 9~11시, 오후 15~17시에 나라배움터 접속 인원이 과다 집중돼 서비스 지연 현상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는데요.

 

 

 

 

 

나라배움터 서비스 지연 안내

 

안정적인 학습서비스 이용을 위해 해당 시간대를 피해 주시거나 일과시간 이후에 다시 접속하는 편이 낫습니다. 다만, 마이크로러닝, 전자책·오디오북, 어학 클래스, 온라인평생교육원, KMOOC 사이트는 접속량이 적어 원활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청춘예찬 조수연 학생기자>

 

 

 


#나라배움터 #병무청나라배움터 #사회복무요원소양교육 #사회복무요원 #소양교육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