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대표블로그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개최된 제1회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설명회

댓글 1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1. 5. 20.


지난 11일에 2021년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에서 제1회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3학년 310명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 이 중 사전 직업선호도 검사 실시자 50여 명은 행사 전과 후에 분산하여 병역진로 상담을 실시하여 코로나 방역 수칙을 최선으로 했습니다.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정문 전광판에 ‘병무청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 환영합니다’라는 글이 반갑게 맞아줍니다.

임시로 강당 앞 공간에 조성해 놓은 전시장에서 군 생활 등 병역이행 안내 사진을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병역판정검사, 입대 및 군 생활, 예비군편성, 동원훈련, 입영문화 변천 과정 등 다양한 사진이 있었습니다. 상담 부스에는 병무청, 고용노동부, 국방부(육군, 해군) 등에서 나와 병역진로 상담과 군 생활 정보 제공과 상담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공간에 조성해 놓은 군 체험관과 전시장에서는 드론 조정 VR 체험과 AR 군복체험, 사격체험 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AR 군복체험은 병무청장도 직접 체험해 보면서 즐거워했습니다. 군 물품과 군복을 전시해 놓은 곳에서는 최근에 새로 지급되는 전투화에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새 전투화는 가볍고 걷기 편하게 만들어진 것 같아서 예전의 전투화와 색상이나 편리성에서 큰 변화가 보였습니다.

 

 

 

 

학생들은 아직 군에 갈 나이가 되지 않았지만, 나중에 사용할 군 물품을 볼 수 있다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 듯했습니다. 인기가 많은 곳은 사격 체험장이었습니다. 과녁을 맞히려는 모습이 진지해 보였습니다. 자유롭게 다양한 체험과 전시를 둘러보던 학생들은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설명회를 시청하기 위해 교실로 이동했습니다.

 

 

 

 

설명회가 시작되기 전에 교실을 참관한 병무청장은 인사말에서 미켈란젤로의 일화를 얘기하면서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데 성실함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며 뚜벅뚜벅 묵묵히 걷다 보면 목표에 성큼 다가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격려의 말을 했습니다. 덧붙여 병무청은 군복무가 미래를 설계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며 병역이행이 경력을 이어주고 미래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도록 모든 노력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병역진로설계 설명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병역진로설계는 입영 전 자신의 적성. 전공 등을 고려해 군 복무 및 전역 후 진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병역진로설계 내용 중 하나로 진행되는 비대면 설명회는 교실에서 영상으로 시청하며 병역이행 절차와 군 생활과 자기 계발 정보를 받습니다. 방송실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현실감 있는 사회자의 군 선배로서의 TIP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관심 있어 했던 기술행정병에 관한 내용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행정병은 적성과 전공을 살리면서 병역을 이행할 수 있는 분야로 입영 전에 기술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된 분야의 기술병으로 군 복무를 할 수 있습니다. 복무 중에는 그 기간이 경력으로 인정돼 전역 후에는 경력으로 활용해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에 가기 전에 챙겨야 하는 것과 절차 등도 설명을 해 주었습니다.

 

 

 

입영부터 전역까지 군 생활을 알려주는 내용에서는 자기계발 비용 지원의 자세한 내용도 제공해 군 복무를 위한 설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설명회 구성 내용이 자세하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시청하는 동안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알찼습니다.

 

제공되는 설명이 끝난 뒤에는 ‘병역이행 퀴즈 골든벨’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리 돌려준 본인의 핸드폰으로 QR코드로 접속해 인증받은 뒤 제공되는 퀴즈를 풀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장 많은 정답을 맞힌 학생들에게는 문화상품권이 부상으로 제공되었습니다.

 

 

 

 

병역진로 상담을 신청해 기다리고 있다는 금형과 김O석 군은 해군으로 군 복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 자신의 전공으로 기술병으로 갈 수 있는 직업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상담을 금해서 신청했다고 했습니다. 아직은 막연하지만 궁금한 것을 상담받고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점인 것 같다고 했습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라는 이름처럼 청춘들에게 병역이행이 부담이 아닌 디딤돌이 되고 미리 설계한 알찬 군 복무를 이행한 후에는 취업과 연계할 수 있어 전역 후 막막한 청춘이 아닌 희망의 청춘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설명회는 앞으로도 지역별로 선정된 학교로 찾아간다고 합니다.

 

개인으로도 병역진로설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가 있는 지역은 방문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장소, 원하는 장소에서 편하게 ‘온라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 개관한 서울지방병무청의 센터에 이어 올해 7월에는 대구, 광주, 대전에도 센터가 운영될 예정이라 하니 많은 관심 가져주길 바랍니다.

 

 

 

<청춘예찬 이난희 부모기자>

 

 


#춘천기계공고 #춘천기계공업고등학교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군입대 #모집병 #취업맞춤특기병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