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대표블로그

병역과 진로를 한번에, 순천공업고등학교에서 진행된「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

댓글 2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1. 5. 31.


 

“병역의무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우리 청년들에게 국가는 취업지원 등 종합적 지원시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병무청은 관계부처와 협업을 강화하여 군 복무가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의 시간이 되고

사회진출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정석환 병무청장이 순천공업고등학교(2021년 5월 26일)에서 열린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설명회에서 한 말씀입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설명회는 병역 의무를 앞 둔 학생들에게 병역과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병무청장은 상담부스와 군 체험 부스를 입영동원국장, 광주전남지방병무청장, 학교장 등과 둘러보며 학생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이 날 설명회는 병무청 주관으로 순천공업고등학교 3학년 학생 290명, 교육부, 국방부(해병대, 공군, 해군, 육군),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협업하여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날 설명회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였습니다.

참석자 명부 작성, 손소독제, 마스크, 체온계 등 방역물품도 구비했으며 진행요원과 참석자들은 발열 체크를 하고 설명회장에 입장했습니다. 설명회장 청소와 소독, 환기를 강화했고 행동수칙 안내문도 부착했습니다. 1:1 설명회 상담부스에는 가림 막을 설치했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상담 진행

병무청은 병역의무자들이 입영 전에 적성.전공과 군 복무를 연계하고 전역 후 진로까지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병역이행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사업을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명회가 진행된 순천공업고등학교는 1946년에 개교한 유서 깊은 학교입니다. 기계과, 자동차과, 전기과, 화공과, 토목과, 건축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3학년 학생 중 49명이 사전 직업선호도 검사를 했고 1:1 대면 병역진로상담이 진행되었습니다. 13시~16시까지 열린 설명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반 별로 나눠서 대면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하성일 병무청 입영동원국 현역모집과장

병역의무자들은 병역진로상담 전문상담관과 1:1 병역진로상담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상담관은 학생들의 사전 직업선호도 검사 결과를 분석해 입영 전에 개인의 적성뿐만 아니라 전공과 군 특기를 연계해 군 복무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설계해주었습니다. 또한, 군 복무 중 자기계발을 위한 학습정보와 군 생활 정보도 알려주었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취업과 연계해 군 복무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본인의 전공.자격과 관련한 분야에서 군 복무를 마치면 취업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취업맞춤특기병'을 추천해주었습니다.

 

 

 

 

교실에서는 모니터를 통해 비대면으로 ‘찾아가는 병역진로설계’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병무청장은 학생들에게 모니터를 통해 인사를 나누고 격려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모니터를 통한 비대면 설명회였지만, 군 생활 및 자기계발 정보를 제공하는 병역이행과정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병역 의무 이행을 앞둔 학생들에게 본인의 적성과 전공을 군 복무와 연계하고 전역한 뒤 취업이나 대학 진학 등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대면 설명회의 마무리는 골든벨 퀴즈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병역 진로설계 퀴즈를 풀어나갔습니다.

 

 

 

 

군 복무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해소를 위한 군 적응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군 전투 장비 및 전투식량과 군 보급품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군 장비 체험은 모니터에 나타난 타겟을 조준해 사격하는 체험도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드론 조정 VR에 많은 관심을 보인 학생들은 드론 조정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적의 헬기 부대 정찰 및 탐색, 적 보병부대 공격, 전차부대 추격 등 임무 수행에 대한 간접 체험도 했습니다. 화면을 터치해 군복을 선택하고 군복을 입은 사진을 카카오톡, 문자 또는 이메일로 전송하는 AR 군복체험도 흥미로웠습니다.

 

 

 

 

상담을 마친 후 진지한 표정으로 이야기를 나누던 학생들에게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상담이 어땠는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학교에서는 처음으로 이런 행사가 열렸는데요.

군대를 언제 가야하는지 어떻게 지원하는지도 오늘 알게 됐고,

취업맞춤이나 산업기능요원 등이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어요.

 

육군도 받고 해군도 받았는데 오늘 받아보니까 좋았어요.

고3이라 고민이 많았는데 더 알고 싶은 것은

카카오톡에 친구 추가해서 상담도 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병역진로상담센터가 없는 순천에서 진행되었던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상담을 통해 병무청에서는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병무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병무청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군 복무에 대한 막연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병역의무자들에게 대면, 비대면으로 병역진로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청춘예찬 이서경 부모기자>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 #병무상담 #병역상담 #군입대 #취업맞춤특기병 #모집병 #순천공업고등학교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