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대표블로그

국군장병라운지 TMO 다녀왔습니다. (feat.승차권 이용방법)

댓글 5

우대받는 군인/정보·혜택

2021. 6. 10.


기차나 버스를 이용하여 여행할 때 큰 역이나 버스터미널을 이용하다 보면  '국군장병라운지 TMO'를 마주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TMO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궁금증을 풀어 보았습니다.

한마디로 TMO는 휴가를 나온 장병들을 위한 여행 안내소입니다. TMO는 Transportation Movement Office의 약자로 군수송사무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TMO는 유사 시 군수송사령부가 군인들을 신속히 소집하고 원하는 곳으로 수송할 수 있도록 주요 교통요지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고 봐야겠습니다.

 

 

 

 

서울역에서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서울역에 위치한 TMO를 잠깐 살펴보았습니다. 입구에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하여 손소독제와 방역 안내문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곳 서울역 TMO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시적으로 폐쇄가 되었다고 합니다.

TMO실내에는 장병들이 기차를 기다리는 동안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PC를 비롯하여 도서, 커피 등 여러 가지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었습니다. 장병들이 혹 놓칠 수 있는 군장병들을 위한 제도에 대한 홍보물들도 보였는데요, 시설들은 흡사 어느 카페에 들어온 것처럼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잘 꾸며져 있었습니다.

 

 

 

 

TMO는 평시에는 영외로 나온 현역 장병들 뿐만 아니라 장교나 부사관 등 직업군인의 여행을 안내하고 승차권을 발권하는 일을 합니다. 이외에도 군용 물자나 군 환자 수송, 신병교육대에서 훈련을 마친 장병들을 단체 수송하기도 합니다.

TMO는 비교적 큰역에 있지만, 작은 역이라도 주변에 군부대나 관련기관이 있을 경우에는 TMO가 있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군장병들에게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시설이라 하겠습니다.

 

 

 

 

TMO는 장병들이 좀 더 편하게 접근하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리뉴얼하면서 이름도 그에 어울리게 '여행장병 라운지'로 바꾸었습니다.


기차를 이용할 때 꿀팁이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코레일 어플로 승차권을 예매하고 역에 있는 TMO 국군장병 라운지를 방문하여 환급을 받으면 된다고 합니다.
장병 라운지는 대부분 연중무휴에 07:00~21:00까지 운영되지만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코레일 고객센터 1544-7788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TMO 역 전화번호 및 운영시간 https://korailtalk.co.kr/73

 

 

 

 

<청춘예찬 이기태 부모기자>

 

 

 

 


#TMO #코레일 #국군장병라운지 #휴가 #기차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