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대표블로그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온라인 발급서비스 시행! (feat.신청방법)

댓글 4

병무청소식/병무청 소식

2021. 6. 16.


카드뉴스 제작 - 미리 캔버스

안녕하세요! 청춘예찬 13기 장지혜 기자입니다.

오늘은 2021년 6월 9일부터 새롭게 시행된 병무청의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발급서비스입니다. 그럼, 이 서비스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발급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병적증명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병적증명서란 병적 사실 확인을 위해 지방병무청장이 발급하는 증명서를 의미합니다. 이는 군복무를 마친 사람과 군복무를 마치지 않은 사람으로 분류를 합니다. 병적증명서는 신청자의 인적 사항, 징병검사 여부, 군별, 계급 등에 대해 정확하게 기재하도록 합니다. 

 

 

 

 

이 서비스가 시행되기 이전에는 어떠한 불편함들이 있었을까요?

국외체재자들의 편의를 위해 고안된 제도인만큼 개선 이전에는 국외체재자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국외에서 '정부24'에 접속해도 휴대폰 인증이나 인증서가 없으면 병적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국내 가족을 통한 위임으로 발급 받거나, 재외공관을 방문해야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한 것이 바로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발급서비스'입니다.

'나라사랑 이메일(e-mail)'을 활용한 본인 인증으로 병무청 누리집(http://www.mma.go.kr)에서 병적증명서의 발급이 가능해진 것인데요! 병무청은 이 서비스를 2021년 6월 9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청 대상과 신청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 대상: 나라사랑 이메일(e-mail)을 발급 받은 국외체재자

▶신청 경로: 병무민원 - 국외여행/체재 -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발급

https://mwpt.mma.go.kr/caisBMHS/

 

병무민원

 

mwpt.mma.go.kr

 

 

 

 

정석환 병무청장은 "앞으로도 병무청에서는 국민의 불편사항을 세심히 살펴 제도를 개선하고,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습니다. 시행되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인만큼, 앞으로가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발급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드렸습니다.

국외에서 병적증명서를 발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은 이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절차에 따라 더 이상 불편함 없이 병적증명서를 발급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병무청에 대한 더 자세한 소식이 궁금하시다면 병무청 누리집(http://www.mma.go.kr)또는 병무청 유선번호(1588-9090)로 문의를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청춘예찬 장지혜 곰신기자>

 

 

 


#국외체재자 #병적증명서 #온라인발급 #병적증명서발급 #병무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