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청 대표블로그

전역 장교! 대기업 공채에 이런 특혜가?!

댓글 14

우대받는 군인/정보·혜택

2015. 3. 30.

< 출처 : http://blog.job.go.kr/11440 >

 

벌써 3월의 마지막이 보입니다. 날씨도 어느덧 봄 날씨가 되었고 길거리에 꽃들이 피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개학'과 '개강'을 하였고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대기업의 '공개채용'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군 생활의 마지막을 준비하고 계신 현역 장교분들도 전역 후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공개채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듯한데요!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그냥 공개채용이 아닌 '전역장교 공개채용'입니다! 왜 이런 채용 프로세스가 존재하고 그에 이점은 무엇이며 어떤 기업들이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1. 왜 전역장교를 우대해 주는가?



1) 그들의 리더쉽을 인정한다.

장교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소대장'입니다. 30명에 가까운 소대원들을 이끌고 임무를 수행하는 리더가 바로 '소대장'이지요! 군 복무를 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에게 소속된 소대원들을 이끌어 임무 수행을 해야 합니다. 즉 리더쉽이란 책임감을 뜻하는 단어가 될 수도 있겠지요!

 

2) 경험!

기업에서 사람을 뽑을 때, 다른 스펙도 중요하지만 요즘에는 '아르바이트' 그리고 '인턴'에 대한 경험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장교로 군 복무를 하신 분들은 이 역시도 직장생활을 한 것과 같은데요. 이러한 사회생활의 경험이 기업에서 사람을 뽑을 때 평가하는 한가지 잣대가 된 것이 분명합니다. 사회생활의 경험은 사람 간의 소통에 있어서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고 회사라는 조직은 여러 사람이 모여 여러 가지 일을 하는 집단이기 때문에 이러한 경험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보여집니다.


3) 이미 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는 선배들이 많다.

이미 사회 각 분야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장교 출신 선배들이 많이 있습니다. 전역 장교들이 사회에서 제대로 자신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 그 어떤 기업도 장교를 우대해 줄 가치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즉 실제 사회에서 장교가 제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장교에 대해서 우대를 해줘서라도 채용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 2.전역장교 채용전형의 장점은?



1) 경쟁률이 낮다.

요즘 취업난으로 삼성, 현대와 같은 대기업에 서류전형 지원자 수만 10만 명을 넘고 있습니다. 경쟁률이 100대1은 기본으로 넘는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전역장교 채용전형의 경쟁률은 10대1 정도입니다. (뉴스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42751061)

 

2) 단순화된 채용 프로세스

현재 복무 중인 장교들은 국방부소속으로 마음대로 출타를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훈련이 있는 경우도 있고 평일의 경우에는 적어도 17시까지는 의무 근무 시간이기 때문에 출타가 어렵습니다. 그리하여 최소한의 면접과 인적성 검사를 통해 채용을 진행합니다.

 

3) 일반전형보다 낮은 지원자격

일반전형의 지원자들은 필수 어학 기준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인문계열의 경우 말하기(Speaking) 기준이 토익스피킹 6Lv이상, OPic IM이상입니다. 하지만 전역장교 전형은 토익스피킹 5Lv이상, OPic IL이상으로 한 단계 이상씩 기준이 낮다고 볼 수있습니다.

 



# 3. 전역장교 채용전형이 있는 기업들.



 1) CJ그룹

  

 < 출처 : http://recruit.cj.net/recruit/ >

 

 2) BGF리테일

 

<출처 : http://www.saramin.co.kr/recruit >

 

3) 이랜드그룹

 

<출처 : https://www.elandscout.com/recruit/ >

 

이 외에도 많은 국내 대기업들이 전역장교 채용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점점 더 취업률이 낮아지고 청년실업률이 높아져 가는 각박한 사회에서 이러한 기회가 사회의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는 일종의 촉매로 작용하길 바라는 바입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대학생 및 예비전역장교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 취재: 청춘예찬 대학생기자 김동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