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不眠症)에 대한 오해(誤解) & 진실(眞實)

댓글 754

BLOG INDEX/생활 이야기

2021. 6. 13.

 

2021.06.13.(일) .. 금번 [게시글] 에서는

불면증(不眠症)에 대한 [오해(誤解) & 진실(眞實)]에 대해서 열거를 하겠습니다.

 

 

 

 

BLOG. 이웃님 ^^

호국보훈(護國報勳)의 달 6월(JUNE) 셋째주(06.14~06.20) [활~짝] 열렸습니다.
今週에도 계획하신 일(業)이 만사형통(萬事亨通) 100% 이뤄지길 기원하겠습니다.

今週에는 우리나라 3대 명절(名節) 가운데 하나인 [단오(端五).14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력(陰曆) 5월 5일로서 그네뛰기, 씨름, 탈춤, 가면극 등의 놀이를 즐기며, 여자들은 창포물에 머리를 감는 풍습이 있습니다. 단오(端午)의 ‘단(端)’자는 처음 곧 첫번째를 뜻하고, ‘오(午)’자는 오(五), 곧 다섯의 뜻으로 통하므로 단오(端午)는 ‘초닷새[初五日]’ 라는 뜻이 된다.

일년 중에서 가장 양기(陽氣)가 왕성한 날이라 햐여서 큰 명절로 여겨왔고 여러 가지 행사가 전국적으로 행해지고 있습니다.또한, 단오(端午)는 조선시대 1518년(중종 13) 설날(01.01), 추석(08.15)과 함께 ‘삼대명절’로 정해진 적도 있습니다. 일명 수릿날[戌衣日·水瀨日]·중오절(重午節)·천중절(天中節)·단양(端陽) 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금번에는 불면증(不眠症)에 대한 [오해 & 진실]에 대해서 게시를 하겠습니다.

모쪼록, 6월 '호국보훈(護國報勳)의 달' 6월 셋째주(06.14~06.20)에도

백신(VACCINE) 접종 및 [사회적 거리두기] 철저하게 [行] 하시고,

일상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한 주간(週間.06.14~06.20) 보내소서.
┏┓┏┓
┃┗┛┃APPY♡
┃┏┓┃ DAY~!
┃☆┃┃●^ㅡ^&^ㅡ^●
┗┛┗┛ㅡㅡㅡㅡㅡ♡┘
2021.06.13. 일요일 점심 때, 남덕유산 드림

 

 

 

 

 

 

 

 

이 [사진(寫眞)]은 아래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불면증(不眠症) 원인(原因)

 

[1] 스트레스(STRESS) 및 환경의 변화 : 가정, 직무, 교육, 사회생활과 관련된 스트레스(STRESS)와 수면(睡眠)

                                                                 을 힘들게 하는 여행, 시차, 소음, 술, 담배 등

[2] 신체질환과 관련된 불면증 원인 : 어떤 질환(疾患)이 있거나 통증으로 불편할 때, 노령, 갱년기 증상

[3] 정신질환과 관련된 불면증 원인 : 불안, 우울, 수면 무호흡 증후군,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

[참고 사항] : 주요 불면증(不眠症) 원인(原因) : 겨울철 낮은 활동량, 실내의 탁한 공기, 잠자리 온도, 우울증, 스

                                                                             트레스, 수면무호흡증,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등

 

 

 

 

 

 

 

 

이 [사진(寫眞)]은 아래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불면증(不眠症)에 대한 오해 & 진실

 

흔히들 '잠(睡眠)이 보약(補藥)' 이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한 수면(睡眠)은 건강한 생활에 필수적 입니다. 그러나 바쁜 일상에 치이거나 지나친 스트레스(Stress)에 시달리다 보면 '불면증(不眠症)'이라는 반갑지 않은 증상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美國) 건강전문매체 웹엠디(WEB&MD)는 수면(睡眠)에 대해서 제대로 된 상식이 있어야 건강한 몸을 제대로 지킬 수 있다고 지적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불면증(不眠症)에 대한 대표적인 오해(誤解)와 진실(眞實)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1. 한 잔의 술(酒)이 당신의 수면(睡眠)을 돕는다

 

거짓. 잠들거나 잠든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만성적인 문제인 불면증(不眠症)을 겪을 때 우리 종종 술(酒)을 마시곤 합니다. 술(酒)은 잠을 쉽게 들게 하는 대표적 도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술(酒)을 많이 마시면 바로 잠이 들게 되는 경우가 있어, 많은 이들이 불면을 치료하기 위해 술을 마십니다. 그러나 알코올(Alcohol)은 우리 수면(睡眠)의 질(質)을 저하(低下) 시키고, 오히려 더 일찍 일어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2. 불면증(不眠症)은 순전히 심리적(心理的)인 문제다

 

거짓. 심리적(心理的)인 문제가 불면증(不眠症)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건 사실이다. 스트레스(STRESS)는 사람들이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가장 큰 이유이지만,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불면증 유발 요인은 아니다. 수면(睡眠), 위생 불량, 질병, 약물 부작용, 만성 통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 무호흡불면증(不眠症)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은 많이 있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3. 운동(運動)을 하면 잠(睡眠) 드는데 도움이 된다

 

진실. 규칙적인 운동은 잠을 더 잘 자도록 돕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잠을 잘 못 잘 경우 너무 늦게까지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격렬한 운동은 당신을 경계 태세로 만들며, 체온을 상승시켜 여섯 시간동안 지속시킬 수 있다. 취침 시간에 임박하여 운동하는 것을 피하고, 잠들기 두세 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4. 전자기기(電子機器) 사용이 긴장(緊張)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거짓. 잠자기 전에 컴퓨터로 무언가를 읽거나 TV를 보면서 긴장을 풀려고 하는 것은 유혹적이지만, 둘 다 당신을 자극할 수 있다. TV 및 컴퓨터의 빛과 소음은 뇌(腦)의 멜라토닌 수치를 낮출 수 있다. 멜라토닌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잠 드는데 도움이 된다. 잠드는데 도움이 되는 약간의 백색 소음이 필요하다면 편안한 음악을 듣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수면 앱(Application)을 다운로드(Download)하는 게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5. 수면제(睡眠劑)는 위험성이 없다

 

거짓. 오늘날의 수면제가 많은 과거의 약(藥)들보다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모든 약(藥)은 의존의 위험성을 포함하여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 수면제를 사용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자. 일부 수면제는 불면증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불면증을 치료할 수는 없다.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하고 수면 환경을 해결하는 것이 종종 불면증에 대한 최선의 접근법이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6. 잃어버린 수면 시간은 보충할 수 있다

 

거짓. 잃어버린 수면 시간은 완전히 보충할 수 없다.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또는 주말에 더 잠을 자는 것은 실제로 당신의 자연적인 신체적인 시계를 교란 시킬 수 있고, 이런 교란은 잠을 더 잘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잃어버린 수면을 만회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7. 낮잠은 불면증(不眠症)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거짓. 낮잠은 모든 사람에게 다르게 영향을 준다. 어떤 사람들에게 한낮에 잠깐 10분에서 2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상쾌할 수 있다. 그러나 불면증이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늦은 오후의 낮잠은 뇌(腦)의 수면 욕구를 감소시켜 밤에 잠드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8. 수면 시간을 줄이는 법(法)을 배울 수 있다

 

거짓. 이 신화를 믿는 것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은 정해진 수면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7-8시간이 필요하다. 당신은 잠을 적게 자는 법을 배울 수 있지만, 잠을 덜 자도록 몸을 훈련시킬 수는 없다. 수면 부족이 되면 주의를 기울이거나 무언가를 기억하는 것이 더 어려워 집니다. 만성적으로 피곤한 것은 업무 성과 저하, 사고의 위험 증가, 심지어 건강 악화에 이르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9. 잠(睡眠)이 안 오면 잠자리(침대)에서 일어나라

 

진실. 잠자리에서 30분 이상 뒤척거린다면 일어나서 책을 읽거나 편안한 음악을 듣는 것은 괜찮다. 조용한 활동은 긴장을 풀고 졸음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은 좌절감을 느끼고 계속 시간을 확인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시간이 길어지면, 잠자리를 휴식이 아니라 잠에서 깨는 것과 연관 짓게 될 수 있다.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마비, 뇌졸중을 포함한 건강 이상 심각하고 만성적인 수면 부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10. 잠(睡眠) 드는 훈련(訓鍊)을 할 수 있다

 

진실. 특정한 긴장을 풀어주는 행동을 수면과 연관시키도록 당신의 몸을 훈련시킬 수 있다. 물론 핵심(核心)은 일관성(一貫性) 입니다. 잠자기 전에 한 시간 동안 책을 읽거나 따뜻한 물로 목욕(沐浴)을 해보자. 아마도 명상(冥想)이나 공상(空想)은 당신이 잠 들도록 도와줄 것이다.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찾아보고, 그런 의식을 매일 밤 잠자리를 준비하는 것의 일부로 만들어 보자.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11. 수면(睡眠) 문제는 저절로 사라진다

 

거짓. 무엇이 불면증(不眠症)을 유발하는지 알기 전까지는, 그것이 스트레스, 약물, 질병, 혹은 다른 문제이건 간에 저절로 사라지기를 기대하면 안된다. 잠 들거나, 수면 상태를 유지하는데 문제가 있거나, 밤잠을 자고도 피곤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수면장애(睡眠障碍)일 수가 있으므로 의사(醫師)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12. 불면증(不眠症)은 발생 기간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가] 급성(急性) : 1 개월 미만 지속할 경우

[나] 아급성(亞急性) : 4∼6 주간 지속하는 경우

[다] 만성(慢性) : 6개월 동안 계속 지속하는 경우

 

 

 

 

 

 

 

 

이 [사진(寫眞)]은 윗 게시물 내용과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13. 불면증(不眠症)을 조절(調節) 할 수 있는 요소(要素)

 

불면증(不眠症)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또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만성적인 불면증(不眠症)이 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건강한 습관(習慣) 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1. 밤(夜)에는 각성제(覺醒劑)를 복용하지 않는다.

2. 저녁(夕)은 가볍게 먹는다.

3. 저녁(夕) 전까지 운동(運動)을 한다.

4. 조명(照明)과 소리(聲)를 줄이는 등 침실 환경을 관리한다.

5. 같은 시간에 잠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난다.

6. 밤(夜)에는 편안하게 목욕(Shower)을 한다.

7. 침대에 누워서 티브이(TV)를 보거나 스마트폰(SMARTPHONE)을 사용하지 않는다.

8. 낮잠은 길게 자지 않는다.

 

                                  이 게시물 내용은 신문기사 [코메디닷컴(kormedi.com)]에서 발췌하여 게시를 했습니다.

 

 

 

 

 

 

 

 

2021.06.13.(일) .. 불면증(不眠症)에 대한 오해(誤解)

진실(眞實)종료하며 다음 산행(山行)여행(旅行) 에서 [인~사] 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