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

댓글 695

BLOG INDEX/여행 이야기

2022. 5. 22.

요사이 개인적인 사정으로 산행 & 여행을 다녀오지 못하는 관계로 자료資料가 없어서 BLOG. 운영 원활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지난 2017.06.18.(일)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둘러보기 사진寫眞을 재(再) 게시토록 하겠습니다. 

 

 

독립獨立 .. 안중근安重根 의사義士의 손도장手印은 그의 독립투쟁獨立鬪爭 만큼 선명하게 남아 있다.

 

 

 

 

 

 

서울시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 TRAVEL SUMMARY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孝昌公園 백범白凡김구기념관을 다녀왔습니다.
1.TRAVEL DATE : 2017.06.18.(일)
2.TRAVEL PLACE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3.TRAVEL TIME : 10:00~17:00 (교통 시간 포함해서)
4.TRAVEL WEATHER : 맑음 (쾌청한 날씨)
5.TRAVEL MEMBER : 남덕유산 혼자서
6.TRAVEL COURSE : 숙명여자대학교~효창공원~백범김구선생의 묘(墓)~의열사(義烈祠)~백범김구기념관

7.MOVEMENT TRACK : 이주택지.경남아파트 정류장~양재역 정류장~용산역~숙명여자대학교 정류장~효창공

                                          원~백범김구기념관~공덕역~약수역~양재역~이주택지.경남아파트 정류장

8.TRAFFIC METHOD : 시내버스(400), 좌석버스(6002), 전철(신분당선.3호선.5호선.6호선)
9.MOVEMENT DISTANCE : 약 135 KM

10.CAMERA MODEL : SAMSUNG TABLET(SHW-M380K) & SAMSUNG TABLET(SM-T813)   

 

 

김구金九 .. 본관은 안동. 아명(兒名)은 창암(昌巖), 본명은 창수(昌洙), 구(龜)·구(九)로 개명했다자는 연상(蓮上), 호는 연하(蓮下)·백범(白凡). 아버지는 김순영金淳永이며, 어머니는 곽낙원郭樂園 여사女史 이다. 1887년 11세 때 아버지가 집안에다 세운 서당에서 한문과 한글을 익혔다. 15세때 정문재(鄭文哉)의 서당에서 당시唐詩와 대학大學을 공부하고 과문科文 등을 익혔다. 17세때 우리나라 마지막 과거인 경시慶試에 응시하기 위해서 해주海州로 갔으나, 매관매직을 보고 과거를 포기하고 돌아와 풍수지리서·관상학·병서 등을 읽으며 훈장을 지냈다. 일제침략기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주석을 지내며 항일민족운동을 전개하였고해방 후 남한만의 단독정부수립에 반대하여 통일민족국가건설운동을 전개한 반외세 민족주의자 입니다.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 대한민국의 독립 운동가인 백범白凡 김구金九를 기념하기 위해서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동 255번지(임정로 26)에 건립된 박물관이다. 1996년 백범 김구 선생 시해진상규명위원회에서 기념관 건립을 제안하였고, 1998년에 (사)백범기념관건위원회가 발족하여서, 1999년부터 백범기념관 건립기금 모금 운동을 전개하였다. 2000년 6월 26일에 기공식을 가졌고, 2002년 10월 22일 개관을 하였다. 2008년 12월에 <백범기념관>에서 <백범김구기념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백범김구기념관의 전시관은 1층과 2층으로 나누어 김구金九의 어린시절부터 서거逝去까지 행적을 따라서 관련 유물을 배치하였다. 전시관 1층의 중앙홀에는 김구金九 선생의 좌상坐像이 놓여 있다.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 1, 2층으로 구성된 전시관에는 한국 근현대사(동학, 의병, 애국계몽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 의열투쟁, 한국광복군, 통일운동, 교육운동 등)와 함께 한 김구의 일대기와 대한민국임시정부와 관련된 사진, 문서, 영상물 등 500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그리고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통해서 김구와 한국 근현대사, 더 나아가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은 김구金九 선생의 서거 직후 독립 투쟁을 함께 했던 동지들과 그를 존경하고 따르던 인사들이 김구의 유지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1949년 8월 6일 설립된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白凡金九先生紀念事業協會에서 국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을미사변(乙未事變.1895)이 일어나서 명성황후明成皇后가 살해되자 충격을 받고 1896년 2월 귀국하여 안악安岳으로 오는 도중 치하포置河浦에서 일본군 중위 쓰치다[土田壤亮]를 때려서 죽인 뒤 집에서 은신하다 체포가 되었다. 1897년 사형이 확정되어 집행되기 직전 고종의 특사로 집행이 정지되었으나, 일본공사 하야시[林權助]의 압력으로 출옥하지 못했다. 1898년 탈옥하여 삼남일대를 떠돌다가 하동 쌍계사雙溪寺에서 도피 생활을 했다. 그 해 가을 충남 공주군 계룡산 마곡사麻谷寺에서 승려僧가 되었으며, 평양 근교 대보산大寶山 영천암靈泉庵의 방주房主가 되었으나 1899년 환속還俗 하였다.

 

 

 

 

 

 

 

 

 

김구金九 선생의 자동차 .. 백범白凡 선생께서 고국으로 돌아오신

후 사용했던 자동차로 차량번호 서울 2331구九 자字를 4개로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범白凡 김구金九 .. 평생을 나라의 독립운동과 통일민족국가건설을 위해서 투쟁을 하였다. 일제의 탄압에 맞서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기 시작, 안창호가 주도하는 신민회의 회원을 거쳐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상해로 망명했다. 이때부터 대한민국의 임시정부를 실질적으로 이끌었다(대한민국 임시정부). 그는 하나 된 통일조국을 염원하다, 집무실인 경교장京橋莊에서 안두희가 쏜 총탄을 맞고 서거했다.

 

 

 

 

 

 

 

 

2017.06.18.(일) .. 김구金九 선생의 자동차(서울 2331) 앞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돌아보기 중에서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지하철 3호선 양재역 PLATFORM에서 광고판을 배경으로 POSE를 취했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TRAVEL 중에서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숙명여자대학교 제1캠퍼스 정문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숙명여자대학교 뱃지(EMBLEM)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獨立운동가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묘소(墓所) 입구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獨立운동가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묘墓 GUIDE BOARD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獨立운동가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묘소(墓所)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獨立운동가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묘소(墓所)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白凡金九記念館 돌아보기 중에서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효창공원孝昌公園 숲길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효창공원 내 애국선열들의 영정影幀을 모신 의열사義烈祠 의열문義烈門 현판懸板을 CAMERA에 담았습니다.

 

 

 

 

 

 

 

 

효창공원 내 애국선열들의 영정影幀을 모신 의열사義烈祠 의열문義烈門 앞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의열사(義烈祠) .. 효창공원 내 묘역墓域이 있는 애국선열들의 영정影幀을 모신 사당祠堂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 주석 김구, 임시정부 요인(임정 의정원 초대의장 이동녕, 군무부장 조성환, 비서장 차이석), 3의사(이봉창ㆍ윤봉길ㆍ백정기 선생) 등 7인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60주년인 1979년 4월 13일 합동추모제전을 봉행하고, 해마다 임시정부수립기념일에 연례적으로 제전祭典을 봉행하고 있다.

 

 

 

 

 

 

 

 

효창공원 내 애국선열들의 영정影幀을 모신 [의열사義烈祠] GUIDE BOARD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白凡김구기념관을 CAMERA에 담았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白凡김구기념관을 CAMERA에 담았습니다.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白凡김구기념관 GUIDE BOARD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효창공원孝昌公園 내 백범白凡김구기념관 전시관을 CAMERA에 담았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 전시관 앞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獨立운동가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좌상(坐像)을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백범김구기념관 내 <안중근중安重根 의사義士> 게시판에서 CAMERA에 담았습니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소재

백범김구기념관 내 <안중근중安重根 의사義士> 게시판에서 CAMERA에 담았습니다.

 

 

 

 

 

 

 

 

백범白凡 김구金九의 어머니 곽낙원(郭樂園.1859~1939)

여사女史의 동상銅像으로 당시 경기중학교 미술 교사 박승구氏가 제작을 하였다(1949.08)

 

 

곽낙원(郭樂園.1859~1939)  .. 구한말 여성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金九의 어머니이며 1859년 황해도 장연군에서 태어났다. 

1876년 황해도 해주海州에서 백범白凡을 출산하게 되어서 아명을 창암이라 지어주었고 어머니로서 아들인 백범을 키워왔다. 1896년 백범이 20세 때 치하포 주막에서 일본군 장교를 살해한 혐의로 투옥되자 아들을 걱정하며 자주 면회를 찾아가 아들에게 힘을 주었으며 백범이 탈옥하게 되자 탈옥자 부모라는 이유로 남편이자 백범의 아버지 김순영과 함께 체포되어 옥고를 치뤘다. 

1910년 일제에 의해서 국권이 피탈되고 남편인 김순영이 옥고(獄苦) 후유증으로 사망하게 되면서 가난한 환경과 가정 생활을 견디며 백범을 키워왔고 백범이 중국 상해로 건너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자 임시정부 식모를 자처하며 가정부 노릇을 하였다가 1926년 귀국을 하였고, 1934년 백범이 이봉창, 윤봉길의거의 배후로 일제가 지목하자 다시 상해로 건너와서 백범을 격려하였으며 백범이 생일 비용으로 주었던 돈을 독립군 자금 및 무기비용으로 충당하며 독립운동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최고령으로 인한 노환과 건강 악화로 임정이 여러번 자리를 옮기던 중 병(病)을 얻게 되었고 1939년 끝내 바라던 조국의 광복을 보지 못하고 향년 81세를 일기로 순국하였다. 1992년 대한민국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가 되었으며 원래 중국에 안장되었다가 후에 국립대전현충원 애국지사 묘역(墓域)에 안장이 되었다.

 

 

 

 

 

 

 

 

백범白凡 김구金九선생께서 돌아가신 어머니 곽낙원(郭樂園.1859~1939)

여사女史를 그리면서 쓰신 친필親筆 이다. 그 뜻(意)은 "북쪽을 바라보니 어머니의 구름이 보인다" 입니다.

 

 

 

 

 

 

 

 

 

독립운동과 교육운동신탁통치반대운동에 헌신한 故 조진실 여사

및 황해도 해주군 용매면민龍媒面民을 위해서 쓰신 김구金九 선생의 친필親筆 이다(1947.06.23).

 

 

 

 

 

 

 

 

1932년 4월 29일 상해 홍구(虹口) 공원에서 윤봉길 의사義士의 의거를 계기로 포악해진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32년 5월 이후 1940년까지 8년 동안 자싱[嘉興]·항저우[杭州]·쑤저우[蘇州]·전장[鎭江]·난징[南京]·창사[長沙]·광저우[廣州]·류저우[柳州]·구이린[桂林]·치장[F江] 등 10여 곳을 전전하며 남서쪽으로 이동하게 되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臨時政府)가 상하이(上海.1919)에서 충칭(重慶.1940)으로 옮기면서 21년간 조국 광복(光復)을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 할 수 있었던 것은 김구(金九) 선생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2년 항저우(杭州)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3년 자싱(嘉興)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6년 난징(南京)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7년 창사(長沙)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8년 광저우(廣州)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8년 류저우(柳州)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39년 치장(치江)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일제의 탄압·보복·미행·수색·압거 등을 피하여 1940년 충칭(重慶)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꾸렸다. 

 

 

 

 

 

 

 

 

2017.06.18.(일) .. 서울시 용산구 효창동 255 

백범김구기념관 내 <백범일지白凡逸志>를 CAMERA에 담았습니다.

 

 

 

 

 

 

 

 

윤봉길(1908∼1932,독립운동가) .. 의사(義士) 거사 직전에 태극기 앞에서 자필 절명사(絶命辭)를 들고서 촬영한 기념 사진본관은 파평(坡平). 본명은 우의禹儀. 호는 매헌梅軒. 충청남도 예산 출신. 아버지는 황璜이며, 어머니는 경주김씨로 원상元祥 이다. 1930년 “장부(丈夫)가 집을 나가 살아서 돌아오지 않겠다.”라는 신념이 가득찬 편지를 남기고 채 3월 6일 만주로 망명을 하였다. 그러나 도중에 선천(宣川)에서 미행하던 일본 경찰에 발각되어 45일간 옥고를 치렀다. 그 뒤 만주로 탈출, 그 곳에서 김태식(金泰植)·한일진(韓一眞) 등의 동지와 함께 독립운동을 준비했다. 그 해 12월에 단신으로 다롄(大連)을 거쳐서 중국 칭다오(靑島)로 건너가 1931년 여름까지 현지를 살펴보면서 독립운동의 근거지를 모색하였다. 이곳에서 세탁소 직원으로 일하면서 모아진 돈을 고향에 송금하기도 하였다. 1931년 8월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있는 상해로 활동무대를 옮겨야 보다 큰일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상해로 갔다. 1932년 한인애국단의 이봉창(李奉昌)이 1월 8일 동경에서 일본왕을 폭살하려다가 실패하자 상해 일대는 복잡한 상황에 빠졌다. 더욱이 일제는 1월 28일 고의로 죽인 일본 승려 사건을 계기로 상해사변을 도발하였다. 이때 일본은 시라카와(白川義則) 대장을 사령관으로 추대하고 중국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윤봉길은 이 해(年) 봄 야채상으로 가장해서 일본군의 정보를 탐지하였다. 4월 26일 한인애국단에 입단해서 김구金九의 지휘아래 이동녕(李東寧)·이시영(李始榮)·조소앙(趙素昻) 등과 협의하여 4월 29일 이른바 천장절(天長節) 겸 전승축하기념식에 폭탄을 투척하기로 하였다. 식장에 참석해서 왕웅(王雄, 본명은 金弘一)이 만들어 폭발 시험까지 했던 수류탄을 투척하였다. 이때 상해 파견군사령관 시라카와, 상해의 일본거류민단장 가와바다(河端貞次) 등은 즉사하고, 제3함대사령관 노무라(野村吉三郎) 중장, 제9사단장 우에다(植田謙吉) 중장, 주중공사 시게미쓰(重光葵) 등이 중상을 입었다. 거사 직후 현장에서 잡혀 일본 군법회의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그 해 11월 18일 일본으로 호송되어 20일 오사카(大阪) 위수형무소에 수감, 가나자와(金澤)에서 12월 19일 총살형으로 순국하였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追敍 되었다.

 

 

 

 

 

 

 

 

김구(金九.1876~1949) 선생이 쓴 붓글씨로 1949.6.26 서거 당시 책상 위에 놓여있던 두루마리 중 하나이며, 가장자리에 혈흔이 남아 있어서 그 당시의 상황을 생생히 증명해주는 유물로서 역사적 가치가 매우 크다. 논어論語 위정편爲政便에 나오는 경구인 '생각함에 그릇됨이 없다' 라는 뜻의 사무사(思無邪)는 당시 김구金九 선생이 처한 상황과 마음가짐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상징적 가치가 크다. 

[1] 규격(가로×세로) : 400×1100mm [2] 재료 : 한지 [3] 제작시기 : 1946년 6월

 

 

 

 

 

 

 

 

 

1949.6.26 김구(金九.1876~1949) 선생이 쓴 붓글씨 사무사(思無邪) 앞에서 POSE를 취했습니다.

 

 

 

 

 

 

 

 

1933년 5월 김구金九와 장제스蔣介石는 난징(NANJING)의 정상회담에서

중국 낙양군관학교에 한인훈련반을 설치하기로 합의하여 11월 5일부터 한인특별반을 설치·운영했다. 

 

 

 

 

 

 

 

 

1945년 8월 미국 육군 소장 도노반(DONOVAN)과 회담會談을 하기 위해서 이동하는 김구金九 주석主席

 

 

 

 

 

 

 

 

귀국歸國을 앞두고 충칭(重慶) 대한민국임시정부大韓民國

臨時政府 청사廳舍 앞에서 각료閣僚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였다(1945.11.13).

 

 

 

 

 

 

 

 

백범白凡 김구金九 선생의 흉상胸像으로 당시 경기중학교 미술 교사 박승구氏가 제작을 하였다(1949.02)

 

 

 

 

 

 

 

 

 

 

 

 

 

 

 

 

김구金九 선생의 자동차 .. 백범白凡 선생께서 고국으로 돌아오신

후 사용했던 자동차로 차량번호 서울 2331 구九 자字를 4개로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구金九 선생의 자동차 .. 백범白凡 선생께서 고국으로 돌아오신

후 사용했던 자동차로 차량번호 서울 2331 구九 자字를 4개로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구金九 선생의 자동차 .. 백범白凡 선생께서 고국으로 돌아오신

후 사용했던 자동차로 차량번호 서울 2331 구九 자字를 4개로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심건국良心建國 라는 휘호揮毫는 김구金九선생께서 1948년 3월 1일 독립만세운동 기념일을 맞아서 여러장의 휘호를 쓰셨습니다. 양심건국 친필 휘호는 현재 국내.외 몇 점이 더 남아 있으며 독립기념관,통도사 성보 박물관,중국 챵샤시 한인자치회 백범 기념관개인도 몇 분이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시 용산구 효창공원 내 백범김구기념관 사진寫眞 게시를 종료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