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반듯한 사회, 행복한 국민

알파벳 속 숨은 비밀 (2)

댓글 16

법동네 이야기

2010. 7. 13.

  

 

파벳 속에 숨겨진 생활의 지혜!

오늘은 J부터 Z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 : JOKE (조크)

농담을 즐기세요. 농담은 무거운 분위기를 밝게 풀어주는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답니다. 하지만 농담과 거짓말은 제대로 구분할 줄 알아야겠죠? 하지만 농담이 너~무 진한 것도 문제가 됩니다. 민법 제107조에는 ‘진의 아닌 의사표시’에 관한 규정이 있는데요. A라는 사람이 빈말로 어떤 이야기를 했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B가 진심으로 받아들인다면 A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농담도 제대로 알아들을 수 있는 것으로 가려가면서 해야겠죠?^^  

민법 제107조(진의 아닌 의사표시) ①의사표시는 표의자가 진의 아님을 알고한 것이라도 그 효력이 있다. 그러나 상대방이 표의자의 진의아님을 알았거나 이를 알 수 있었을 경우에는 무효로 한다.

 

 

K : KILL (죽이다)

때로는 쥑여주는(?) 냉정함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진짜 ‘죽이는’ 행위는 큰일 납니다! 형법 제250조는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자기 또는 배우자의 직계존속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가족에게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나쁜 짓을 한 것 보다 더 큰 벌을 주고 있는 것이지요. 아무리 극한 감정을 느낀다 해도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릴 줄 알아야겠습니다.

 

 

M : MANNER (매너)

좋은 매너는 남자의 필수조건이라는 말이 있죠? 하지만 사회인으로서의 매너는 남자 뿐 아닌 모든 사람들의 필수조건이랍니다. 법에서의 ‘매너’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지키는 것! 즉, 경범죄에 해당하는 것도 저지르지 않는 것이겠죠? 경범죄처벌법에 명시된 경범죄의 종류는 빈집에 잠복, 흉기의 은닉·휴대, 폭행 등 예비, 물품강매 및 청객행위, 허위광고, 자연훼손, 음주소란 등 총 54개의 항목으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경범죄로 규정되어 있는 항목만 잘 지켜도 우리나라가 한결 깨끗하고 살기 좋은 나라가 될 것 같습니다.^^

 

 

S : SPEAKING (말)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처럼, 사회에서 가장 조심하고 신중해야 해야 하는 것이 바로 말입니다. 한마디로 말로 타인을 감동시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번지르르한 말 한마디로 타인에게 사기를 치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지요.

형법 제347조는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남을 해할 수도 남을 도울 수도 있는 것이겠지요? 내 자신이 어떤 입을 갖고 있는지는 스스로 한번 판단해 보시길...!!^^

 

 

W : WAY (길)

인생의 진로를 확실히 정하세요. 나의 진로를 친구들이 가는대로 쫒아갈 수는 없으니까요.^^ 법에도 ‘길’과 관련된 ‘도로교통법’이 있습니다. 이 법 안에는 도로와 원활한 교통 상황을 지키기 위한 모든 지침이 들어 있는데요. 만약 이런 규칙과 지침이 없다면 우리나라 도로는 엉망진창이 되겠죠? 인생의 진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충분한 고민과 검토, 준비를 통해 결정한다면 우리나라 도로처럼 쭉쭉 뻗은 멋진 인생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Y : YOUNG (젊다)

최대한 젊게 삽시다! 인생은 60부터 시작이라는 말도 있고, 마음은 언제나 청춘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정신도 함께 늙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젊음이 너무 좋아서 하이에나처럼 영계(?)만 찾아 돌아다니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아직 성년이 되지 않은 아이들과 잘못 어울렸다가는 자칫 원조교제로 오해받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 법에는 미성년자와 어른이 사귄다고 해서 처벌하는 조항은 없지만, 만약 그 사이에 돈이나 대가가 오고간다면 이것은 분명 문제가 됩니다. (성인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군요.^^;)

젊음도 좋지만 젊음을 돈으로 사는 행위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Z : Z (사전의 가장 마지막 단어)

끝까지 최선을 다합시다. Z까지 오지도 못하고, G나 W 정도에서 멈춰 버린다면, 그 이후에는 무엇이 있을지 절대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끈기를 가지고 끝까지 달려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사를 할 때에도 끈질기게 매달려서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고, 수형자들도 끈기 있게 수형생활을 하다보면 그 태도가 인정되어 모범수로 가석방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을 하든 끝을 보겠다는 생각이 나 자신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알파벳 속에 들어있는 삶의 지혜와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냥 단어인 줄로만 알았더니, 또 이렇게 깊은 뜻을 간직하고 있었네요?^^

언제나 함께 하는 말과 글처럼, 법도 언제나 함께 하고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 이 글은 부산소년원 분류보호과 이상인 보호주사보의

“알파벳으로 알아보는 생활의 지혜”에서 힌트를 얻어 작성한 글입니다.

 

 

알파벳 글자에 숨겨진 비밀 (1)을 보고싶다면 클릭!

http://blog.daum.net/mojjustice/8704129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