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밤 베개만 잘 써도 수능점수 1점 올릴 수 있다.

댓글 18

법동네 이야기

2010. 11. 17.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시험이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험생들은 모두 떨리는 마음으로 내일만을 기다리고 있을 텐데요.

 

수능 전날 잠만 잘 자도 수능 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 밤, 어떻게 잠을 잘~ 잘까 지금부터 그 노하우를 알려드릴게요.

 

 

 

첫째, 베개만 잘 써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어요. 

 

베개는 목과 머리 그리고 혈액순환과 관계가 깊습니다. 너무 높은 베개는 목에 자극을 주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고 심한 경우 신경성 두통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 기도 부분이 좁아져 코골이나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도 있지요. 너무 딱딱한 베개는 신경을 누르고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액순환에 방해가 됩니다. 반대로 너무 부드러우면 경추를 지탱하지 못 해 머리에 무리를 주지요.

 

가장 적당한 베개의 높이는 자신의 주먹 정도의 높이입니다. 체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바로 누웠을 때 6~8cm, 옆으로 누웠을 때 8~10cm의 범위가 적당합니다. 크기는 어깨 폭 이상으로 충분히 몸을 뒤척일 수 있을 정도의 크기가 좋습니다. 베갯속으로는 성질이 서늘한 메밀이나 국화가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이것은 머리를 맑게 해주고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지요.

 

체형에 맞는 베개는 수면시간을 15% 늘리는 효과가 있고, 잠드는데 걸리는 시간도 단축시켜줍니다. 또 수면 중 깨어나는 횟수도 줄어들지요. 베개만 잘 써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피로를 풀어주며 집중력을 높여줍니다. 이것은 곧 점수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둘째, 베개나 인형을 안고 자지 마세요.

 

잠이 잘 오지 않는다고 간혹 베개나 인형을 안고 자는 수험생들도 있는데요, 이 베개와 인형에 집먼지진드기가 살며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흔히 집먼지진드기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천식, 아토피 등을 일으킨다고 알고 있는데요. 잠잘 때 호흡기를 자극해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 집먼지진드기를 없애려면 주변에 패브릭(천) 소재의 물건을 두지 않는 것이 좋고요, 이불은 자주 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환기를 자주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환기를 자주 시키면 집먼지진드기가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줌과 동시에 수험생들의 학습능률을 높이는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학습 능률이 오르는 최적의 실내온도는 15~20℃. 그리고 습도는 50~60%가 적당합니다. (60%이하의 습도에서는 집먼지진드기가 잘 살지 못 합니다.) 또 자주 환기를 시켜 공기 중 산소함량을 높여야 수험생의 뇌에도 산소가 많이 공급이 됩니다. 비록 추운 날씨기는 하지만 하루에 서너 번, 한 시간에 5분 정도씩 환기를 시켜주세요. 맑은 공기는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셋째, 부교감신경을 자극해주세요.

 

우리 몸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있는데요. 교감신경은 각성에 관련된 일을 하고 부교감신경은 수면에 관련된 일을 합니다. 부교감신경이 자극되면 몸의 긴장은 풀어지고, 정신은 안정되며,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바로 따뜻한 물로 씻는 것입니다. 자신의 체온보다 약간 높은 37~38℃ 정도의 따뜻한 물에 20~30분 정도 몸을 담그면 혈압을 내리고 혈액순환이 좋아집니다. 이때 산소나 영양분이 말초 조직까지 공급되고 신진대사가 높아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지요.

 

또 잠자리에 들기 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심한 운동은 오히려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역효과를 내지만 몸이 따뜻해질 정도로 스트레칭을 해주면 몸의 긴장을 푸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면 마음에 안정을 주어 수능전날이라는 부담과 긴장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을 믿으세요.

 

수능시험을 잘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 자신을 믿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모의시험을 보며 긴장했고, 좌절했고, 또 만족도 했습니다. 이미 수험생 여러분은 수능시험에 가장 적합한 상태로 세팅 되어져 있습니다. 오늘 밤 잠들기 전에 ‘난 할 수 있다’ 스스로를 응원해주세요. 그리고 가장 편안하고 기분 좋은 수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전국에 계신 모든 수험생 여러분, 수능 대박 나시길 진심으로 바랄게요!

 

 

글 = 법무부

이미지 = 아이클릭아트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