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상담서비스, 1345 외국인종합안내센터!

댓글 6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2014. 10. 8.

 

1345 외국인종합안내센터

“외국인 관련 궁금한 점이 있어요! 어디에다 물어봐야 되죠?”

 

 

“중국 유학생입니다. 어학원을 다니기 위해 비자를 연장할 수 있나요? ”

“영주권 심사 도중에는 태국인 아내와 출국을 할 수 없나요?”

“한국 국적으로 귀화하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잠깐의 해외여행을 할 때에도 어려움이 발생하곤 하는데

타국에서 생활하면 의사소통 문제를 시작으로 다양한 문제들로 얼마나 힘이 들까요??

한국에 체류하고 계신 외국인분들도 똑같은 심정이실 겁니다. 그래서!!!

그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고 있는 1345외국인종합안내센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서울시 양천구 목동에 위치하고 있는 1345 외국인종합센터는 2006년 ‘서울사무소 전화 상담실’이라는 명칭으로

6명의 상담원으로 운영되어왔습니다.

 

해가 거듭할수록 상담원의 수와 통역이 가능한 언어의 수가 증가하게 되었고

현재는 93명의 상담원들과 타갈로그어, 크메르어, 우르두어 등

희귀어를 포함한 20개의 언어들로 한국에 체류하고 계신 외국인분들께

체류업무 관련 정보(외국인등록, 비자신청, 난민신청, 국적취득 등)와 여러 가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119, 병원, 경찰서, 각종 공공기관에서 통역이 어려울 경우 센터가 3자 통역 역할까지 맡고 있습니다.

    

  

센터의 상담 서비스는 한국계 중국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계시며 그 다음으로는 한국인이라고 합니다.

어?! 왜 다수의 한국인들이 외국인안내센터를 이용하죠???

바로, 외국인분들의 지인 또는 가족 분들 그리고 외국인을 채용하고 있는 기업의 대표자분들이라고 합니다.

외국인과 결혼하신 한국인 배우자, 식구들이 그들의 한국생활을 좀 더 원활하게끔 도와주기 위해서

혹은 기업에서 고용, 임금 문제 등으로 서로에게 불이익이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학기가 시작하는 매년 3월과 9월에는 유학생 관련 문의가 폭주한다고 합니다.

유학생 신분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 수 있는지, 학업의 이유로 비자를 연장할 수 있는 지 등

센터를 이용하시는 외국인분들은 나이와 국적, 신분 모두 다양하며 상담내용 또한 천차만별로

그들이 타국에서 생활하는데 있어 고민을 해결해주는 돌파구, 외국인 민원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답니다.

 

_14.09.25 오후 3시 30분경 상황

 

상담원 한 명당 하루에 평균 106콜 정도의 전화 상담을 받고 있으며 일일 평균 상담건수는 9.000여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일평균 응대율*은 97%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 응대율 : 고객이 상담요청시 상담직원이 상담에 응대하는 비율

 

국제결혼의 증가와 함께 다문화가정에 대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한국에 입국한지 6개월 이하 결혼이주민여성분들을 직접 찾아

7개의 언어(중국, 베트남, 몽골, 필리핀, 캄보디아, 러시아)로 상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요일에는 상담 이외의 업무량이 많아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3시부터 6시까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한국에서 생활하기 위한 기본적인 한국어 교육과 종교 문제, 제사와 같은 한국 문화, 남편과 시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상담 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담이 아닌 ‘말벗’의 역할도 해드리고 있습니다.

타국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외로움, 소외감 등 오로지 자국어로 말하면서 해소할 수 있어 그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14.10.7.부터는 맞춤형 상담서비스 대상자를 확대하여 입국한지 2년이 되지 않은 7개 국가의 결혼이민자와 중국․베트남․몽골․일본 출신 4개 국가 유학생에게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종전) 입국 6개월 미만인 중국․베트남 등 7개국 결혼이민자 → (확대) 입국 2년 미만인 7개국 결혼이민자 + 중국․베트남․몽골‧일본 등 4개국 유학생

        

  

미처 잘 알지 못했지만 넓지 않는 사무실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묵묵히 내국인과 외국인의 고충을 발 빠르게 해결해주고 있는 상담 직원분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큰 힘과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었던 1345외국인종합안내센터의 발전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