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승마클럽

몽골 최초 전문 승마클럽.. 몽골승마여행캠프 , 승마여행자를 위한 모든것

몽골승마여행,, 재밌게 하는 방법

댓글 1

테마여행

2015. 1. 21.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저희가 간단히 카톡 친구등록 할수 있습니다. 클릭하세요.



[즐겁게 승마여행하는 방법]

 

몽골로 승마여행을 계획하거나 예정인 예비 승마여행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람니다. 승마 선수급 부터 생초보에 이르기 까지 많은 분들이 몽골승마여행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말을 잘 탄다고 해서 여행 결과가 만족스럽거나 말을 못 탄다고 해서 여행이 어려워 지는건 아님니다. 물론 이미 잘 타거나 좋은 승마 장비가 있는 분들은 더 유리한 조건을 갖춘 셈이긴 함니다. 그러나 몽골 야생 초원에서는 이거 외에는 선수나 초보에게 모두 동일한 조건입니다. 여러 면에서 몽골 승마여행은 한국과 승마여건이 다른 점이 많습니다. 여기서는 한국에서 승마 경험은 많지만 몽골승마여행이 처음이거나, 승마 자체가 초보인 예비 여행자에 도움될만한 즐겁게 승마여행하는 방법을 투어플러스 몽골승마클럽이 지금 소개함니다

1.     승마를 잘 하는 방법:
승마여행이니 만큼 뭐니뭐니 해도 말 다루고 잘 타는 능력은 기본이겟지요. 빨리 달리는 것만이 승마가 아님니다. 승마 잘하는 사람이란 자신이 탈 말의 습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의도대로 말이 움직이도록 잘 컨트롤 하는 사람입니다.. 말은 자동차 같은 기계가 아니라 감정이 있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상호 교감도 중요함니다. 교감이란 다른 표현으로 말과의 대화, 의사표현 혹은 상호작용이라 말할수 있겠습니다. 승마에서 가장 기본은 말이라는 동물에 대한 습성과 자신이 탈 말만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말이라고 다 같은 말은 아니지요.

말은 겁이 많습니다. 기승자의 신호 외에도 주변의 소리나 움직임에 대단한 예민한 동물입니다. 따라서 말이 민감한 반응을 하지 않도록 부드럽고 자연스러게 행동해야하며, 크고 빠른 동작으로 인해 말이 놀라지 않게 해야겠습니다. 말과의 스킨쉽도 필요함니다. 타기 전에 말과 시선을 맞춰보고 이마와 목등을 가볍게 쓸어 내려주고, 말위에서 이동중 종종 말 목을 톡톡 두드려 주는것도 좋습니다.

말에게 건네는 신호는 분명해야함니다. 고삐 조작은 부드럽게 하되 과감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발.좌우전환,속도내기,멈추기 등 기초 동작 연습을 충분히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똑 같은 동작이라도 말에 따라서 반응 결과에 차이도 있을수 있습니다. 조금 무딘 말의 경우 좀더 강한 고삐 조작도 필요합니다. 물론 고삐 조작을 강하게 한다고 해서 모든 말이 다 즉각적으로 충분히 반응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말에게 친근한 느낌을 주되 절대로 기승자가 말보다 약하다는 생각을 갖게끔 해서는 안됨니다. 즉 기승자에게 순순히’ ‘복종하도록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보여주어야 함니다. 친구처럼 교감하되 기싸움이 필요할 경우 자신이 말보다 우위라는 것을 느끼도록 해줘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채찍 사용은 최소화해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함니다. 째찍으로 세게 때린다고 말이 말을 듣는건 아님니다. 즉 째찍질의 세기 강도 보다, 겁 많은 동물이라는 측면을 고려해 사용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2.     낙마를 피하는 방법:
몽골의 말은 평상시에는 야생마와 다를바 없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야생에서 자유롭게 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무리한 스킨쉽을 해올 경우 거부하는 말들도 있으니 주의해야 함니다. 또한 승마 코스가 야생 그대로입니다. 평상시 평온하던 말이 주위 환경에 놀라 갑자기 날뛸수도 있습니다. 즉 기승자가 아무 행동없이 가만히 있는 상황에서도 주변 상황에 따라 말이 놀랄수 있으니 말위에 있는 동안은 항상 적절한 긴장과 준비 태세가 필요함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도 말 주변에서는 동작이 크고 갑작스런 행동은 삼가해야 함니다땅이 미끄러울 경우 말도 미끄러질수 있습니다. 말굽이 약하거나 다리에 상처가 있을 경우 다리를 접지르기도 합니다. 다른 말들과 너무 가까이 이동중에 기승자끼리 서로 발이 엉킬수도 있습니다다른 말이 뛰면 자신의 말도 갑자기 뛸수 있습니다. 고삐를 과도하게 조작할 경우 말이 거부하면서 날뛸수도 있습니다. 빠른 구보중에 구멍에 발이 빠져 앞으로 고꾸라 질수도 있습니다. 구보중에 좌우 회전 각도를 작게 급하게 할 경우 균형을 잃고 낙마할수도 있습니다. 지나가는 차량이나 유목민 집의 개들이 쫒아 올 경우 말이 놀라 날뛰기도 합니다. 말이 갑작스럽게 고개를 아래로 숙이면 고삐에 끌려 앞으로 넘어질수도 있습니다. 혹은 빨리 달리던 말이 멈추지 않아 계속 달리다 낙마하기도 함니다. 말과 기승자의 신체 리듬이 엉켜서 중심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나무 기둥이나 가지에 걸려 낙마할수도 있습니다.

미리 피할수 있는 상황일 경우는 기승자가 미리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미쳐 피할수 없거나 위험 상황이 닥쳣을 때 언제든 몸의 균형이 유지되 있어야 함니다. 그래야만 어떤 상황에서도 낙마를 피할수 있습니다말위에서의 균형은 양 다리와 허리가 기본입니다. 안장 손잡이는 보조적인 균형장치 입니다. 적절한 깊이로 등자에 발이 끼여 있어야 하며 등자 길이도 적절해야 함니다. 길이가 너무 길면 두 다리에 힘을 줄수가 없게 되고 엉덩이가 기둥없이 위로 붕 떠있는 상황이 됨니다. 이럴 경우 조금만 방향회전이 있어도 몸의 중심을 잃게 됨니다. 낙마하지 않는다 해도 엉덩이와 허리에 무리를 줄수 있습니다. 적절한 등자의 길이는 엉덩이와 안장사이 간격이 주먹 2개 정도가 들어갈수 있는 정도가 좋습니다등자가 너무 짧으면 무릎 관절에도 무리가 가고 몸 균형 잡기도 위험함니다.

적절한 등자 길이를 맞추고, 발을 등자에 걸치기만 해서는 안되고, 등자에 몸의 하중이 적절히 실리도록 발을 딛고 있어야 함니다. 그리고 말 배를 감싸듯이 두 무릎을 오므려서 말에 밀착해야 함니다. 이렇게 하면 갑작스런 위험한 상황에서도 몸의 균형을 잃지 않습니다. 이것이 낙마하지 않기 위한 몸의 균형을 잡는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자세입니다. 말위서 등자에 다리를 딛고 일어서서 엉덩이를 들고 두다리로 균형을 잡으면서 걸어가 보세요. 천천히 걸어가면서 자주 반복 연습을 해보기 바람니다.

기왕에 말에서 떨어지더라도 등자에 발이 끼어 땅에서 끌려가는 일이 잇어서는 안됨니다. 거의 낙마할듯 싶을 경우 순발력있게 등자에서 발을 꺼내야 함니다. 먼저 오른쪽 발을 완전 빼고 왼쪽 발은 등자 끝에 걸친 상태에서 고삐를 놓고 말을 살짝 밀쳐 내듯이 하면서 왼쪽 바닥으로 구르듯이 떨어지세요. ㅎㅎ 물론 쉽지는 않겟지요. 그래서 무엇보다 등자에서 쉽게 발이 빠지는 미끈한 부츠를 신으면 좋습니다.



3.     나에게 맞는 여행 일정 선택:
초보든 선수든 장거리 무리한 고속 승마는 피해주세요. 기승 시간과 속도가 길고 빠를수록 말도 지치고 사람도 힘이 듬니다. 그리고 20분 이상 고속 구보를 해서는 안됨니다. 물론 짧게 구보만 하고 끝낼 경우는 다르지만 여행자도 수일을 말을 타야되고, 말의 입장에서는 여름내내 사람을 태워야 함니다. 말도 지치면 넘어질 가능성도 더 높지요. 한시간에 한번씩 쉬면서 하루 4-6시간 정도면 적절함니다. 거리는 하루 40km를 넘지 않는게 좋습니다. 3-4일을 연속 탄 말은 하루이틀 쉬도록 해줘야 함니다이렇게 한다 하더라도 말들은 저녁내내 계속 풀을 먹어야 함니다. 특히 몽골의 말들은 마사에서 사료를 먹는게 아니고 야생에서 밤사이 풀을 먹습니다.

승마코스는 다양할수록 좋겠지요. 그냥 넓기만한 초원은 금방 재미를 잃습니다. 초원과 언덕, 숲과 고산, 강과 호수 등 주변 자연환경 또한 승마의 즐거움을 더해 주는 요소입니다.

차량이나 항공 등 일반 교통수단으로 이동하는 시간은 가능한 적을수록 좋겠지요. 예를 들어 56일 일정일 경우 입출국에 2, 그리고 승마 출발지 까지 차량이동에 왕복2일이 걸린다면 순수 말타는 기간은 2일 밖에 남지 않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이나 거리 측면에서 봤을 때 테렐지 국립공원이 가장 추천할만한 몽골 승마여행지이다.

편안하고 안전한 승마를 위해서는 좋은 안장이 중요함니다. 안장 때문에 엉덩이가 아프고 자세가 불편해 진다면 몸도 피곤해지고 승마의 재미를 읽게 됨니다. 한시간 체험승마만 하는게 아니고 종일 승마에 수일간 말을 타야하니 안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해외 여행이니 만큼 먹고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잘 먹고 잘 쉬어야 다음날 승마도 기다려 지겟지요. 청결하고 따뜻하게 쉴수 있는 게르 캠프를 만날수 있어야 하고, 입맛을 살려주는 한식메뉴가 함께 제공되는 식단이면 좋습니다.



투어플러스 몽골승마클럽 홈페이지 http://tourmongol.com 


투어플러스 몽골승마클럽.. 전화: 02-765-7976 

몽골승마클럽의 공식 카카오톡 아이디는 @몽골승마클럽 입니다.   

카톡 친구추가하고 1:1 실시간 상담 받기.. 클릭하세요.. http://goto.kakao.com/@몽골승마클럽


사업자 정보 표시
주)투어플러스 몽골여행 | 유종식 |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122 포스빌1016호 | 사업자 등록번호 : 201-81-75535 | TEL : 02-765-7976 | Mail : mongoltour@daum.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동대문0171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