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하는 와삭갤럽 ① 사람이 말한다> - '사람사는 세상'

댓글 0

[객원블로거]/한유나의 와삭와삭

2009. 6. 2.

<심심해서 하는 와삭갤럽 ① 사람이 말한다> - '사람사는 세상'이란?

1. 이것이 '사람사는 세상'이다.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 소수자도 인정받는 세상" - 10대 후반, 여(전수*)

"사람들이 어울려 사는 세상. 힘 있는 자가 약한 자를 포용할 수 있는 세상" - 20대 중반, 여(***)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세상? 하고 싶은 거 할 수 있는 세상?"-20대 중반, (김지*) 

"제재없고 자유로운 세상. 복지가 잘 되는 세상" - 20대 중반, 여(김소*)

 

"모두가 평등하게 대우받는 세상. 정부와 국민이 소통하는 세상" - 30대 초반, 남(고은*)

"즐거운 세상, 사람이 주인인 세상" - 30대 중반, 남(성*)

"예술가라는 직업이 사라진 세상이 바로 '사람사는 세상'.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예술가적 감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세상.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도 인간의 감성이 메말랐다는 사실이 아닐까?" - 30대 후반, 남(황호*)

 

"도덕과 질서를 지키는 사회, 이웃을 돌아볼 줄 아는 사회. 나눌 줄 아는 사회"-50대 초반, 여(유승*)

"법과 질서를 지키는 사회. 타인을 배려하는 사회" - 60대 중반, 남(홍성*)

"빈부격차, 지역갈등 없이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며 즐겁게 사는 세상"-60대 중반, 남(김기*)

 

 

 

2.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려면?

 

"획일적이 아닌, 조금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의 사회참여가 가능해져야 겠죠"- 10대 후반, 여(전수*)

"미국식 복지시스템은 이제 그만. 기왕이면 다들 부러워하는 유럽식모델을 도입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 20대 중반, 여(김소*)

"배울 때 돈 걱정 좀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돈이 없으니 배우지 못하고 꿈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돈 걱정 없이 배울 수만 있다면, 꿈이 돈이 되지는 않겠지요" - 20대 중반, (김지*) 

 

"어려운 사람들도 같이 더불어 살아야지 않겠어요? 가진 사람들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조금씩 베푼다면 양극화도 줄이고 더불어 잘 살 수 있지 않을까요?"  - 30대 초반, 남(고은*)

"맡은 바 책임을 다하며 삽시다. 서로서로 잘해야겠죠?" - 30대 중반, 남(성*)

"제도적인 측면을 보자면, 신자유주의 정책 드라이브를 중지하는 게 우선이겠죠. 소외받는 사회 약자들을 보호하는 철학이 필요합니다. 사회구성원 역시 문제죠. 구성원들이 가지는 감성은 오직 돈! 경쟁! 이 문제가 해결되야 하지 않을까요. 정말, 예술가의 감성이 필요합니다."-30대 후반, 남(황호*)

 

"힘없는 사람을 우선으로 하고, 힘있는 사람, 가진 사람들은 베풀어야 합니다. 소외계층도 돌보는 여유. 가정에서 예의와 질서가 바로 선다면, 사회와 국가 역시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50대 초반, 여(유승*)

"법과 질서를 지켜야죠. 타인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하고요. 노인 좀 공경합니다. 장애인도 배려하시고, 어린이에게 꿈을 키워줘야 합니다. 하나 더! 선진국의 잣대는 '여성을 얼마나 존재하느냐'에 달렸습니다. 이 정도만 지키면 정말 사람사는 세상이 되지 않겠습니까?"  - 60대 중반, 남(홍성*)

"사회가 양극화로 치닫고 있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는 자세로,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면, 사람사는 세상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 60대 중반, 남(김기*)

 

 

<심심해서 하는 와삭갤럽의 오차범위는 +/- ?입니다>

 

-------------------------------------------------------------------------

노무현 대통령 서거 이후, '사람사는 세상'은 무엇일까 생각하다가 사람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전, 사람사는 세상은 "상식이 통하는 세상.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게 살 수 있는 세상. 불의에 타협하지 않아도 잘 살 수 있는 세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두가 초등학교 도덕책을 정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배운 지 오래되서 사람들이 까먹고 사는 듯해서요 ㅎㅎ

 

사람사는 세상은 어떤 세상일까요?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사람이신 분은 누구나 댓글로 갤럽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