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TOOTHBRUSH/레이저칫솔

레이저칫솔 2012. 3. 26. 16:50

의료용레이저조사기[레이저칫솔]창업방송 SBS CNBC뉴스

뉴스보기[이곳클릭하세요] 

<IFRAME WIDTH="480" HEIGHT="370" SRC="http://sbsplayer.sbs.co.kr/sbsPlayer.jsp?pmContentId=10000422752&pmScrap=Y&pmAutoPlay=N&pmLinkYn=Y&pmInitStartTime=0&pmTop=N&pmWidth=480&pmHeight=370&pmEnvfile=env_201202020002.xml&from=SBSPlayer"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 연구제목 : 상아질 지각과민증에 대한 저출력 레이저 칫솔 “Laser-Toothbrush”의 안전성 및 유효성 평가를 위한 비교, 이중
   눈가림, 무작위배정, 다기관 공동 임상시험 연구
- 연구기간 : 2009. 02. 16 ~ 2009. 04. 08
- 임상시험기관 및 연구 책임자 : 카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국윤아 교수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백승학 부교수
- 임상시험용 의료기기명 : Laser-Toothbrush
- 적응증 : 상아질 지각과민증
- 의뢰자 : ㈜엠앤에치
- 방 법 : 선정된 피험자는 시험군(Laser-Toothbrush)과 대조군(Placebo Laser Toothbrush)으로 각 군에 배정되어 1개월 동안
   사용한다. 1개월 후 피험자의 통증 정도를 환자가 호소하는 주관적인 불편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VAS(Visual Analogue
   Scale)측정법을 사용하여 평가 분석하였다.
- 피험자수:87명(지원자 97명 중 스크리닝 탈락 1명, 중도탈락 9명)
- 임상시험 결과
   본 임상시험의 평가기준은 기존 논문을 토대로 상아질 지각과민증의 기존 치료인 치과병원에 내원하여 전문가가 시술한 수치
   중 최고치인 3.17을 기준으로 이에 근거해 임상학적 통계를 실시하여 비교 평가하였다.

Laser Toothbrush의 기저시점 대비 1개월 시점의 상아질 지각과민증의 통증(VAS)의 평균 변화량.
전문가치료 최고치 : [-3.17]
Baseline 대비 1개월 후 Laser Toothbrush의 치료 임상통계치(시험군) : [-3.31±1.79]
Baseline 대비 1개월 후 placebo Laser Toothbrush의 치료 임상통계치(대조군) : [-0.88±1.86]
Baseline 대비 1개월 후 대조군 대비 시헌군의 VAS 차이 : [-2.44±1.83]

전문가 치료 최고치 [3.17]를 100%로 볼 때 Laser Toothbrush의 상아질 지각과민증의 치료는 임상적으로 유의하다고 평가되었다. 이에 기저시점대비 1개월 시점의 상아질 지각과민증의 통증(VAS)의 평균 변화량은 시험군의 Baseline 대비 1개월 후 -3.31±1.79로 나타났으며, 대조군은 -0.88±1.86으로 나타났다. Wilcoxon’s rank sum test를 실시하여 두 군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험군과 대조군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value=0.0001), PP분석 결과도 시험군과 대조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value=0.0001) 결과적으로 본 임상시험에서는 저출력 레이저 칫솔 “Laser-Toothbrush”와 위약레이저 칫솔 조사 전 시험군과 대조군의 VAS는 차이가 없으나 조사 후에는 시험군에서 상당히 유의한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비록 모의레이저 조사에 의한 위약효과도 인정할 수 있지만 치료 후에 대조군에 비해 시험군의 VAS 차이가 2.44±1.83으로 현저하게 낮아졌으므로 레이저 조사가 모의 조사에 비해 더욱 뚜렷한 효과를 보인다. 이에 지각 과민증 치료 및 통증감소 효과에서 저출력 레이저 칫솔 “Laser-Toothbrush”는 임상적으로 유용할 것으로 연구자는 판단하였다. 또한 본 임상시험을 통해 “Laser-Toothbrush”가 인체에 미치는 안전성 관련 영향에도 문제가 없음을 입증 받았다.

 

적응증

상아질지각 과민증(시린이) 치료
635nm/6mW대의 의료용 저출력 반도체 레이저(LLLT)를 이용하여 치아에 레이저광을 직접 조사하여 구강내의 치아 상아질 지각과민증(시린이)치료등에 도움을 줍니다. 일상생활에서 하루 2~3번 칫솔을 사용시 가정에서 누구라도 편리하게 본인의 시린이를 치료할 수 있도록 개발된 생활의료기기 입니다.

임상시험 완료
레이저칫솔은 S대학교 치과병원, C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상아질지각과민증(시린이)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임상적으로 평가 받은 의료기기입니다.

저출력 반도체 레이저(LLLT)는 혈액순환, 염증등 임상적인 효능 등이 확인되었습니다.
레이저는 출력에 따라 고출력과 저출력레이저로 구분이 되는데 의학적인 분야에 있어서 고출력 레이저는 3,000~10,000mW정도로 외과적인 수술중에서 조직을 절개하는데 사용되고 그 과정에서 열을 방출하며, 저출력 레이저는 1~500mW정도로 열을 발생하지 않는 상태에서 광 에너지를 이용하게 됩니다.

LLLT에 의한 대표적인 생체촉진 효과들은 항 염증, 면역억제, 혈관확장, 혈행촉진, 통증완화, 항부종효과, 상처치유, 적외선 LBI역시 혈관의 보호,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에 의한 반흔크기 감소, 동맥경화증의 환자에서 혈액순환의 개선 등이 보고 되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근골격계 손상, 동통, 염증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도 물리치료 기관 중 40%이상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치과의 약 30%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출력 레이저는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창상치유, 포진 후 신경통, 손상된 신경 회복, 재발성 단순포진 감염, 백반증 등에 대한 효과가 보고 되었습니다. 이처럼 저출력 레이저에 의한 항 염증효과, 면역촉진, 신경발달, 진통, 민감성 완화, 살균, 항부종, 혈액순환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의 임상적인 효능 등이 확인됨에 따라 LLLT의 임상적인 적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합니다.
[위의 내용은 저출력레이저(LLLT)에 대한 설명이며, 본제품의 효능,효과와는 무관함]
출처: 저출력 레이저의 생체활성조절효과/정필상;이상준

 

상아질지각 과민증(시린이)란?

  • 시린이의 원인과 처방

큰문제가 되지 않았던 질환이 새로운 문제로 등장하기도 하고, 오히려 지나친 건강 관리 혹은 잘못된 건강 관리에 의하여 일상적인 생활을 힘들게 하는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찬물로 이를 닦으면 너무 시려서 이 닦기가 어렵다거나, 찬 음료나 찬 음식을 먹을 경우 이가 아프다는 문제도 어느 측면에서는 지나치거나 잘못된 치아 관리가 원인인 것 입니다.

  • '시린이' 란

사람의 치아는 인체조직중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입니다.
치아는 입 안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잇몸보다 위의 구조로 치아의 몸통 격인 치관과 턱뼈 속에 박혀 있는 치아의 뿌리인 치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관은 바깥쪽에 치관을 싸고 있는 흰색을 띠는 에나멜질인 법랑질, 그 안쪽에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아질이라는 단단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관 내부에는 여러세포, 혈관, 신경섬유들로 구성된 치수 조직이 들어 있습니다. 법랑질은 치관에 있으며, 치근에는 바깥쪽에 석회질 틍인 백악질이 얇게 덮여 있습니다. 그 안쪽에는 치관의 상아질이 연속되어 치근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내부에는 치수조직이 있습니다. 세월이 가면서 치아는 잇몸이 움츠러들어 뿌리가 잇몸 밖으로 노출되고, 이 노출된 뿌리에 충치가 발생 하며, 또한 잘 못된 이닦기에 의하여 법랑질이나 백악질이 달아서 없어지면 상아질이 외부로 노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노출된 상아질에 가하여지는 자극이 치수 조직으로 쉽게 전달돼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노출된 상아질에 가해지는 자극은 일상 생활에서 겪는 것들 입니다. 칫솔질을 할때 쓰는 찬물, 찬 음료, 신 음료나 단음식, 심지어는 겨울에 들이키는 찬 공기들인데 이러한 자극이 쌓이게 되면 칫솔이 살짝 닿는 정도만으로도 이가 시려서 참기 힘든 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자극의 결과를 표현할 때 "시리다"고 하지만, 시린 느낌도 일종의 약한 통증이며, 정도가 심한 경우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느낌을 상아질 지각 과민증 또는 상아질 통증이라고 하는데, 노출된 상아질에 자극이 가해지면 치수 조직은 자극의 종류인 ‘차다, 뜨겁다, 달다.’로 느끼는 것이 아니고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항상 통증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 원인

통증은 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나 치료하는 치과의사를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우 환자가 정확하게 어느 치아에 통증이 있는지를 알 수 없고, 치과의사의 입장에서도 어느 치아, 어느 부위의 상아질이 노출되어 통증을 나타내는지 진단하기 매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상아질 통증은 상아질이 노출되었으니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 주는 일종의 경고 입니다. 이러한 경고로서의 통증은 노출된 상아질 모두에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치수조직은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방어 태세가 잘 발달 되어 있어 상아질 노출이 아주 서서히 일어나는 경우에는 치수조직 내부에서 상아질의 보호층을 만들어 냄으로써 자신을 보호하기도 합니다.
눈으로 보아 치아 몸통에서 뿌리로 이어지는 부위는 심하게 움푹 패였어도 치아는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상아질이 아주 최근에 노출되기 시작하여 어느 부위에 노출이 있는지를 찾아내기조차 어려운 데도 자극에 아주 민감히 반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경고신호에도 불구하고 적절히 치료하지 않거나, 환자 스스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지 않으면, 치수조직의 염증이 심하게 되고 결국 썩게 되어 복잡한 치료로서 뿌리에 있는 관에 대해 근관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 예방

시린이의 원인은 상아질 노출입니다. 그러므로 시린이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아질이 노출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아질 노출을 일으키는 일차적인 원인은 충치였지만 요즘은 수돗물의 불소화에 힘입어 줄어드는 추세에 있고, 이닦기 방법 등을 잘 함으로써 충치 발생이 많이 줄어 들었습니다. 반면에 이를 닦는 것만 너무 강조하여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이를 닦은 결과 법랑질과 백악질이 깎여 상아질이 노출 되는 경우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이닦기를 배워 충치를 예방하면서 상아질을 노출시키지 않는 이 닦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단단하고 질긴 음식물을 좋아하여 음식을 씹는 부분의 법랑질이 닳아서 상아질이 노출 되거나 치아에 잔금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너무 심하게 음식물을 씹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치료

법랑질이나 백악질이 닳아 상아질이 노출된 경우에는 치과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시린이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입장에서는 정확히 어느 치아가 문제를 일으키는지를 알려고 하나 실제 증상이 있는 치아를 정확하게 구분해 낸다는 것이 어려우므로 치과의사와 긴밀한 협조하에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한 일입니다.
현재의 치료방법으로는 노출된 상아질에서 치수조직으로 자극이 전달되지 않도록 하는 불소도포와 복합 레진을 이용하여 떼우는 치료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모든 경우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치과상식/치아교정] “ 시린이 “
출처:서울대학교 치과병원 홈페이지

 

 

 

                                                       www.mnhte.com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