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TOOTHBRUSH/학위논문[의료용 레이저조사기]

레이저칫솔 2012. 3. 28. 13:17

저출력레이저의효과

레이저는 출력에 따라 고출력과 저출력 레이저로 구분이 되는데 의학적인 분야에 있어서 고출력 레이저는 3000~10000 mW정도로 외과적인 수술 과정에서 조직을 절개하는데 사용되고 그 과정에서 열을 방출한다. 저출력 레이저는 1~500 mW정도로 열을 발생하지 않는 상태에서 광 에너지를 이용하게 된다. 고출력의 레이저는 대부분 세포에 있는 물에 흡수되어 열을 발생시켜 수분을 증발시킴으로써 결국 세포나 조직을 태워버리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반하여, 저출력 레이저는 열을 발생하지 않는 것은 물론 어떠한 다른 손상없이 피부의 표면을 투과하여 광 에너지만을 신체 내부로 전달하게 된다. 레이저 광선을 흡수한 신체 세포들은 광 에너지를 세포의 손상을 치유할 수 있는 화학적인 에너지로 전환시켜, 이를 손상된 부위의 치유 및 고통 완화에 이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생체 촉진 효과라고 한다.

 

  최초의 저출력 치료용 레이저는 1962년에 개발되었는데, 1960년대말까지 헝가리의 Endre Mester가 저출력 레이저의 상처치료 효과에 대하여 보고한 이후 다른 의사나 학자들에 의해 저출력 레이저에 의한 생체대사촉진 효과 및 적용부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1974년도에 구소련의 의약관리국은 최초로 레이저기기를 임상적인 치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였고, 그 이후로 저출력 레이저 치료(low level laser therapy, LLLT)는 30여년 동안 의학적인 실습에서 폭넓게 인식 되어졌고 의학물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1980년대 중반까지는 632.8 nm의 He-Ne laser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또한 임상적인 실습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1990년대 말까지는 적색영역(630~670 nm)과 적외선영역(830~1300 nm)의 diode laser의 생체촉진 효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외에 청색계열과 자외선 영역의 레이저들은 특히 감염방지 부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LLLT에 의한 대표적인 생체촉진 효과들은 항염증 효과, 면역억제 효과, 혈관확장, 혈행촉진, 진통효과, 항부종 효과, 상처치유 효과 등이고 그 적용방법에 있어서 대표적인 것은 혈관에 대한 직접적인 Laser 조사(low level laser blood irradiation, LBI)이다. 이 LBI는 가장 오래된 LLLT의 적용 방법 중에 하나로서, 항염증 효과, 면역체계의 활성화, 혈관의 보호, 혈액 미세순환의 증진으로 인한 조직 영양공급, 재생과 수선기작의 활성화와 같은 생체촉진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또한 적외선 LBI 역시 혈관의 보호,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에 의한 반흔크기 감소, 동맥경화증의 환자에서 혈액순환의 개선 등이 보고 되었다.

 

  현재는 전 세계에서 근골격계 손상, 동통, 염증 등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영국에서도 물리치료 기관 중 40%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스칸디나비아에서는 치과의 약 30%에서 사용되고 있다. 저출력 레이저는 다양한 임상분야에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창상 치유, 포진후 신경통, 손상된 신경 회복, 재발성 단순포진 감염, 백반증 등에 대한 효과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저출력 레이저에 의한 항염증 효과, 면역촉진, 신경발달, 진통, 민감성 완화, 살균, 항부종, 혈액순환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의 임상적인 효능 등이 확인됨에 따라 LLLT의 임상적인 적용분야는 매우 광범위하다.

 

*출처 : "저출력 레이저의 생체활성조절 효과" 의 서론 (정필상.이상준 논문)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저출력 레이저가 현대의학으로 불치인 이명증이나 치매, 전립선에서 암까지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가능한가요 ?
저출력 레이저로 혈관의 어혈을 제거하여 혈액을 깨끗히 한다는 원리인데 자정요법으로도 안되는 이명증이나 치매가 치료된다고 하니 믿어지질 않아서요 물론 치료되면 환자들에게 희소식이죠 더구나 치매는 환자 가족들이 힘들게 하는 병증인데 ...더군다나 관절염 류마티스 게다가 암도 치료된다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