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 교육이야기

문상원 2013. 5. 27. 05:36

등산로 입구에서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여제자에게 옷차림을 지적하며, “왜 이렇게 입었느냐며 가슴 사이를 손으로 만진 교사.

육상부원이던 여제자(15)를 만나 자신의 차에 태우고 식사를 한 후 차량 안에서 입을 맞추고, “안아보자며 제자의 가슴을 만지며 속바지를 벗기고 강간하려 한 교사.

 

교실 책상에 엎드려 자고 있던 B(16)양을 깨운다며 손바닥에 간지럼을 태우고 옷차림을 지적하면서 가슴 윗부분에 손가락을 대는 등 추행한 교사.

학교 계단으로 여제자를 불러내 성추행하고 이들 여중생들에게 휴대전화로 성적 수치심을 주는 내용의 사진도 수차례 보낸 교사.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자기 반 아이와 성관계를 가진 일이 있었습니다. 서로 사랑했다고 말했지만 법원은 아동성폭력범이라고 했습니다. 이 사건 말고도 교사들의 성범죄를 많이 들을 수 있는 사회입니다. 자기 반 아이들의 자기 엉덩이와 다른 곳을 꾹 만진 교사, 아이에게 자위행위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교사, 등 보통 사람들이 상상 할 수 없는 정도의 성추행이나 성폭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들이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저 쉬쉬하려는 풍조가 있기에 말입니다.

 

학교에 다녀온 아이가 담임선생님이 자기를 칭찬하면서 자기 엉덩이와 다른 곳을 꾹 만졌다는 말에 부모는 아니야 선생님이 너 예뻐해 준다고 그러시겠지.”라고. 말을 했었는데 이 일이 계속해서 반복되자,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했습니다. 이에 아이들의 학부모들이 모여서 협의하여 아이들 전체를 학교에 결석에 시키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아이들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하고 있는 담임교사에게는 더 이상 수업을 받게 할 수 없다며 학부모들이 아이들과 단체행동을 한 것입니다.

 

이러한 성추행이나 성희롱 같은 문제들이 요즘 학교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 자체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상처로 자리 잡습니다. 더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관계자들이 안일한 태도와 덮으려고만 하는 태도가 아들에게 더 큰 상처만 주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 아이들이 잊고 다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이 문제를 계속 끓어 아이들이 단체로 결석까지 하게 만든 학교관계자들이 있습니다.

 

교사들을 관리하는 교장과 교감 선생님들은 이러한 일이 발생했으면 빨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학교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가 아이들이 교육하는 곳이 됩니다. 학교에서는 잘 처리했다고 하는 일들이 아이나 학부모에게는 잘 처리가 아닌 더 큰 문제로 만들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오해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해결보다는 학교 즉 자신들의 안위만 생각한다고 말입니다. 피해를 받은 쪽이나 받았다고 말하는 이들이 납득하게 해결하거나, 오해였다면 납득하게 오해를 풀어주어야 했습니다.

 

"그래 잘했어, 이런 차원에서 아이들을 도닥거려 준 것이고, 너무 예뻐해서 한 행동이었다고 이런 교사들은 말합니다. 이러한 교사들의 변명을 믿는 학교관계자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성욕을 느낀 사람임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말입니다. 아이들이 모르 걸 같지만 알 것은 다 아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무서운 세상 더럽고 추한 이야기를 들으며 사는 아이들에게 담임선생님마저 더럽고 추하게 보이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이런 교사들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은 아이들을 치유해 주어야 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사회는 이 일에 너무 무심합니다. 교사들의 성폭행 이야기를 듣고 분노하고 엄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말할 뿐 아이들의 상처 치유는 잘 말하지 않습니다. 학교와 사회 그리고 부모가 아이의 상처치유에 온 힘을 쏟아주셨으면 합니다. 상처를 받은 아이들이 이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많은 도움도 주고 구체적은 교육방법이나 치유 방법들도 연구해야 합니다.

 

교사들도 사람이이라 실수를 할 수는 있다는 말로 지금까지 성에 대한 문제를 일으킨 교사들에게 온정을 베풀었습니다. 교사들도 성욕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리고 교사들에게는 많은 학생들이 있습니다. 교사들의 성욕이 빗나가지 않도록, 학생들이 피해보지 않도록 교사들에 대한 성교육이 필요합니다. 성폭력 예방교육이 말입니다. 교사들 학생들과 만날 때 필요하고 지켜할 성에 관한 문제들, 교사들이 그 나이나 성에 맞는 성에 관 문제들, 교사로서 지켜야할 성에 대한 문제들에 대한 연수가 필요한 때입니다.

 

설마요 어린 애들한테 선생님이...
자꾸 색안경 끼고 보게 되면 안되는데... 무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