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교육 이야기

문상원 2015. 4. 11. 09:25

술을 마신 아버지가 집 안에 있는 살림을 때려 부숩니다. 아버지가 술을 사오라고 했는데 어머니가 사오지 않아서입니다. 어머니는 술을 안 사온 것이 아니라 못 사온 것입니다. 술을 살 돈이 없어서입니다. 아버지가 집안을 때려 부수는 모습을 어머니와 아이가 숨어서 봅니다. 공포에 떨고 아이를 어머니가 꼭 안고 눈물을 흘리면서 말입니다.

 

위의 모습이 가난하고 힘들게 살았던 사람들의 전형적인 삶의 모습입니다. 모두가 힘들었기에 말입니다. 아무것도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세상, 입에 풀칠하기도 힘들었던 세상을 살아가야했던 가장인 아버지는 늘 술에 의지하여 산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한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들은 눈물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그 당시 아버지의 술주정 때문에 친척집이나 이웃집으로 아버지를 피해 피난생활을 했던 기억이나 그것을 보았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김은영님의 동시 문식이의 일기을 보면서 술주정 아버지와 함께 살았던 아이들의 슬픔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의 어린 시절의 비슷한 경우의 기억들도 떠올렸습니다.

 

울 아버지는

중풍 걸린 사람처럼

손을 덜덜 떨어서

술도 바지에 흘린다.

 

의사 선생님도

제발 술 끊고

푹 쉬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런 누가 벌어서 먹여 살리느냐고

일을 하셨다.

 

우유나 잣죽은

힘이 하나도 안 난다며

나를 주고

엄마 몰래 술을 드셨다.

 

학교 갔다 오면

술 사 오랄까 봐

슬슬 피해 다녔는데

대문에 들어서면

불그스레한 아버지의 눈빛이

나를 부르는 것 같아

눈물이 나올락 말락 한다.

 

미성년자에게 술을 팔지 못하게 한 법을 만들 때는 미성년자들이 술을 사서 마시지 못하도록 만들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 법에 적용을 가장 많이 받아 혜택까지 보지 아이들이 있습니다. 바로 문식이 같은 아이들입니다. 아이들을 무척이나 힘들게 했던 아이들의 술심부름이 사라진 것입니다. 이 법에 존재하는 것 아이들에게는 다행입니다.

 

이 법이 없었다면 견디지 못할 아이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산업화로 어느 정도 먹을거리 문제가 해결된 사회를 사는 요즘 아이들 중에도 이 술 때문에 고통 받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문식이는 그러한 삶을 극복하며 자랐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이 그러한 삶들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가정의 술이 아이들의 삶을 많이 흔듭니다.

 

아버지가 술을 먹는 게 이 세상에서 제일 무섭다는 여중생이 있습니다. 봉제공장에 다니는 아버지와 가정주부 어머니, 남동생과 단란했던 가정에서 살았습니다. 그런데 이 여중생의 가정은 아버지의 술 때문에 작년 7월부터 무너졌습니다. 아버지는 어머니의 외도를 의심하며 매일 술을 마셨습니다. 하루 평균 막걸리 5병은 마셨습니다.

 

술 먹고 주먹까지 휘두르는 아버지의 폭력에 견디지 못한 어머니가 집을 나간 소녀가 있습니다. 어머니가 나간 후 아버지는 술이 더 늘었습니다. 아버지는 술을 마시면 소녀와 남동생의 온몸을 몽둥이로 사정없이 때렸습니다. 술 마실 돈이 없으면 더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는 술을 마실 돈이 없자 여중생의 교복을 팔아 술을 마셨습니다.

 

술이 취한 가정 때문에 일탈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위의 여중생처럼 술 때문에 고통을 받는 아이들이 평범하게 생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위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아버지가 술을 마시고 들어와 반복적으로 하는 말, 아이에게 다가가 스킨쉽을 하려고 하는 것에도 엄청난 트레스를 받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전 시대를 살았던 문식이는 술이 취한 아버지에 눈물이 글썽이지만 요즘 아이들은 가슴에 분노를 새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식이는 술이 취한 아버지를 보고 눈물을 흘릴 때 안아줄 어머니가 계셨습니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아버지의 술주정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술주정을 들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머니의 술잔만 보면 얼굴이 달라지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술 취한 어머니와 아버지에 아예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술 취한 가정 아이들을 바르게 자랄 수 없게 합니다. 술에 취한 가정에서 고통을 받는 아이들의 문제 사람들의 생각이상으로 아주 심각합니다. 그럼에도 사회는 가정의 문제라 해서 그런지 술 취한 가정 때문에 고통을 받고 흔들리는 아이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