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호텔/푸른 묵상

민트 2012. 6. 8. 21:05

기후변화해결을위한고어기후변화 환경단체 기후프로젝트에서작성한 자료입니다.

 

태양을 에너지로
By Lester R. Brown
 

 기후 안정화를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태양 에너지다.태양 에너지는 풍력 에너지보다 풍부하고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으로 이용될 수 있다.

 

 우선 태양광 발전은 햇빛이 전기로 변환되는 것을 일컫는다. 2009년 말에는 전 세계에23,000 MW의태양광 발전 장치가 생겼으며,이는 원자력 발전소23개가 가동했을 때와 동일한 전력량이다.독일에서는 태양광 발전으로 거의1MW에 육박하는 전력이 생산되고 중국은 매년 일본의 두 배가 넘는 태양전지를 생산하고 있다. 2001년 이래로 전세계의 태양광발전의 전력생산량은2년마다 두 배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0년에는2MW이상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이제까지 태양광 발전은 주택에 설치된 소규모 설비 위주였다.그러나 현재 몇몇 국가에서는 공공사업 규모의 태양광 발전이 추진되고 있다.미국에서는 총13,200MW의 전력을 생산하는77개의 태양광발전소가 건설,개발되고 있다.

 

또한 많은 국가와 지방에서 태양 에너지설비 건설에 대한 목표치를 세우고 있다.이탈리아와 일본은2020년까지 각각15,000 MW수준의 설비, 28,000 MW수준의 설비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일조량이 풍부한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최근 생활용수 담수화 설비의 전력을 석유(30개의 담수화 설비 작동 시150만 배럴의 석유 사용됨)대신 태양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을 발표했다.태양광설비의 발달,설비 생산 비용 하락,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2020년까지 누적된 태양광 설비는150MW(1,500 GW)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태양광 발전뿐만 아니라 태양 에너지를 대량으로 이용하는 또 다른 유망한 발전은 바로 태양열발전이다.집광형 태양열발전(CSP)은 반사체로 태양 에너지가 액체로 모이도록 하여 만들어진 증기로 터빈을 돌려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대규모의 태양열 발전소의 장점 중 하나는 낮 동안의 열을 용융 소금에 저장할 수 있기에 해가 진 뒤에도8시간 이상 터빈을 계속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까지 태양열 발전의 성장은 더뎠지만 오늘날에는 미국과 스페인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미국에서는40개 이상의 태양열 발전소가 가동 및 건설 중이며10~1200MW규모의 발전소들이 개발 중이다.특히 미국 태양에너지 협회는 미국 남서부의 태양열 자원이 미국 전체 전기수요의4배를 넘는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스페인에서는 주로50MW규모의60개의 발전소 개발 중이다.

        



 

 20097Munich ReDeutsch Bank, Siemens, ABB11개의 유럽 대표 기업과 알제리의 기업은 북아프리카와 중동지역에 태양열발전소 건설 전략과 자금 계획을 발표했다.데저텍(Desertec)사업이라고 일컬어지는 이 사업은 이전에 비해 막대한 규모인30MW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고 이는 생산국의 전력수요와 일부 유럽의 전력수요를 충당할 것이다.

 

 이전부터 알제리는 유럽에 수출하기 위한6,000MW규모의 태양열 발전소 건설을 계획하고 있었다.그들은 알제리의 광활한 사막의 태양 에너지가 전 세계의 전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이를 본 독일 정부는 알제리의 계획에 빠르게 대응했고 아드라르 협곡에서 독일과 네덜란드의 국경 사이에 있는 아헨지역까지1900마일에 이르는 고압전선을 설치하는 계획을 세웠다.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 그린피스와 유럽 태양열 전기협회,국제 에너지 협회의SolarPACES프로그램은 태양열 발전 규모를150MW수준으로 정했다.세계를 구하기 위한 지구 정책 기구(Earth Policy Institute)Plan B를 위해서 우리는2020년까지20MW수준의 세계의 목표를 제안한다.

 

태양 에너지 개발의 속도는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중국에서 총19억 평방피트 넓이의 태양열 집적기가 설치되었고,이는 중국의12천만 명의 주부들에게 따뜻한 물을 공급한다.인도나 브라질 같은 다른 개발도상국에서도 곧 수백만 명의 주부들이 이런 저렴한 기술을 이용하여 온수를 사용할 것이다.태양열을 이용한 온수 설비는 초기 설치비용만 충당되면 그 이후부터 온수는 완전히 공짜다.

 

 유럽에서도 태양열 온수장치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으며 보통10년 사용 이후 경제적으로 이득을 보게 된다.현재200만 명의 독일인들은 온수와 난방을 모두 태양열로 해결하는 집에서 살고 있다.호주에서는15%의 주부들이 이 기술로 온수를 얻는다.

 

 캘리포니아주와 뉴욕은 각각2017년까지20만개, 2020년까지17만개의 태양열 온수장치를 설치 및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가정용 태양열 장치의 가격이 내려감에 따라 이스라엘,스페인 포르투갈 등의 국가에서도 새로운 건물에는 태양열 온수 장치를 갖추도록 하고자 한다.

 

 하루 빨리 잠재된 막대한 양의 태양 에너지를 하루라도 빨리 이용하여 지역 경제와 기후 안정화를 이룩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