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줄치기와 가지밭 잡초 매기

댓글 2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2021. 6. 9.

5월 31일

토마토가 쑥쑥 자랍니다. 엊그제 줄치기를 한 것 같은데 가지가 또 쓰러졌습니다.

토마토는 가지과의 초본입니다.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의 높은 지대에서 자라는 1년 초로서 농가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고, 높이가 1m 이상에 달하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땅에 닿으면 어디에서나 뿌리가 내리며 부드러운 흰털이 밀생합니다. 마디 사이의 중앙에서 꽃자루가 나와 황색 꽃이 달리는데, 꽃의 생김이 비슷한 가지과의 채소로는 고추, 토마토, 감자, 가지 등이 있으며, 식물로는 도깨비 가지, 배풍등, 꽈리, 까마중 등이 있습니다.

토마토는 크게 야생종 토마토와 개량종 토마토로 구분되는데 녹색 토마토는 야생종이며, 개량종 토마토는 (일반)토마토, 방울토마토, 송이토마토, 가공용 토마토 등으로 분류되며, 많은 품종을 개발하여 용도에 맞추어 재배하고 있습니다.

토마토의 성분은 95%가 수분이며, 단백질 0.7%, 지방 0.1%, 탄수 화물 3.3%, 셀룰로오스 0.4%, 회분 0.5%를 함유하는데, 단맛의 성분은 과당과 포도당, 신맛의 주성분은 시트르산과 말산이라고 합니다.

토마토의 가장 탁월한 성분은 라이코펜(lycopen)으로 토마토의 붉은색을 내는 물질인 라이코펜은 세포의 대사에서 생기는 활성화산소와 결합해 이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의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틴은 눈의 이상 건조나 야맹증 등에 효과가 있고, 골격을 강화시키며, 루틴성분은 혈압조절 효과로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알고 먹으면 모든 채소나 작물이 약입니다.

 

토마토 꽃과 열매입니다. 일반 토마토와 대추 토마토를 심었습니다.

 

토마토 줄치기를 하는데 두 포기가 칼라병이 들어 있었습니다. 처리는 얼라아부지가 합니다. 줄치기를 하면서 곁가지 자르기도 했는데 토마토 특유의 향이 나는데 이 향이 참 좋습니다.

 

옆의 땡초와 오이 고추도 줄치기를 했으며 고랑의 잡초도 조금 뽑았습니다.

 

한 밭에 양파, 토마토, 땡초, 덩굴강낭콩, 초당 옥수수, 가지 등을 조금씩 재배하고 있다 보니 오며 가며 다른 작물도 보게 됩니다. 덩굴강낭콩입니다. 덩굴이 나가기에 줄치기를 해 주었으며, 초당 옥수수는 종자를 날짐승이 많이 파 먹었기에 몇 포기 없는데 그것마저 멧돼지가 꺾어 두었습니다. 텃밭 농사짓기 참 힘드네요.

 

모종집에서 가지 모종을 많이 주었기에 친정과 나누어 심었지만 쏘뭅니다. 바랭이밭이 되어 가는 손바닥 가지밭의 잡초를 매고, 무궁화 울에 붙어 자라는 환삼덩굴, 사위질방, 칡 등의 덩굴도 잘라주었습니다.

줄치기도 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