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2021년 09월

17

마음 나누기/맑은 사진 - 꽃과 … 텃밭에 핀 꽃무릇(석산)

9월 9 ~ 15일 태풍 찬투는 처음 예산과는 달리 우리나라보다는 일본에 더 가까이 다가선 상태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준으로 분석해 보면 경남 거제, 남쪽으로 140km 부근 해상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후 2시 34분 엠비시 뉴스) 뜸을 심하게 들이더니 우리나라를 약간 비켜단다니 다행이지만 제주는 많은 피해를 입고 있으며, 여기는 바람이 무척 심하게 불고 있습니다. 태풍 소식이 있을 때 텃밭의 꽃무릇이 피기 시작했습니다. 태풍으로 꽃무릇이 쓰러질까봐 찍어 두었는데, 태풍은 뜸을 들였으며 다시 텃밭으로 가서 활짝 핀 꽃무릇을 만났습니다. 석산(石蒜)은 여름꽃인 상사화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우선 석산과 상사화에는 무릇이라는 공통된 별칭이 들어 있으며, 석산은 가을 가재 무릇, 상사화는 ..

14 2021년 09월

14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김장 배추 파종밭 만들기 / 비닐 걷어 밭갈고 밑거름하기

9월 5일 참깨를 수확한 밭에 김장 배추를 파종할 겁니다. 얼라아부지는 참깨 수확 후 바로 뿌리를 제거했으며, 참깨 재배 시 멀칭한 비닐은 재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비닐을 재사용하는 일은 새비닐을 덮는 일보다 손이 많이 가며 신경이 쓰이지만 농사용 비닐이 워낙 많이 배출되다보니 환경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비닐을 양쪽으로 밀어내듯이 걷어 두고 고랑의 부직포도 걷은 후 밑거름을 합니다. 밑거름은 텃밭에 사용하는 게 대부분 비슷합니다. 발효 숙성된 가축분 퇴비와 유황을 함유한 파워플러스, 알붕산 플러스입니다. 가축분 퇴비는 농협의 보조로 시중가격보다 싸게 공급받는데, 가축분 퇴비는 오랜기간 발효 숙성을 시켜야 한다고 합니다. 항생제는 인간과 동물의 감염증을 치료하거나 가축의 성장을 촉진할 목적으로 투여..

13 2021년 09월

13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태풍 찬투 피해예방 텃밭 단속하기

9월 13일 태풍 '찬투'가 한반도 남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습니다. 고추 수확도 더 해야 하며 가을 채소를 파종했기에 텃밭이 걱정입니다. 벌초를 다녀와서 피곤했지만 텃밭 단속을 하러 갔습니다. 김장무 등 무 종류와 겨울초와 양배추, 대파, 쪽파가 있는 밭입니다. 며칠전 북주기를 했더니 상태가 좋은데 태풍이 얼마나 강할지 걱정입니다. 겨울초, 김장무, 양배추입니다. 보라남, 20일무, 적갓입니다. 이대로만 자라주면 좋겠습니다. 정구지 꽃을 예초기로 날린 정구지밭입니다. 철물점에서 정구지 낫을 구입했기에 끝이 상한 정구지를 베어냈습니다. 앞쪽은 정구지 꽃을 베어낼 때 벤 자린데 또 자란 모습이며, 뒤쪽의 짙은 초록의 정구지는 그전에 베어 낸 자립니다. 상추밭입니다. 얼마전에 잡초가 많았기에 잡..

10 2021년 09월

10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재래종 참깨 2, 3차 수확

9월 4일 8월 27일 참깨 2차 수확을 했지만 아직 털지를 못했는데 9월 4일 얼라아부지가 참깨 수확을 했습니다. 3차 수확입니다. 참깨는 익는 기간이 다르다 보니 조금씩 수확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혼자 하려니 힘이 들어 1차 안성, 밀성 참깨에 이어 늦게 파종한 재래종 참깨를 수확했는데, 잎이 푸르며 많았다 보니 수레가 너무 무거워 집으로 오는 길에 몇 번이나 쉬어야 했습니다. 친정에 도착해서는 수레를 팽개치고는 냉수를 마셨습니다. - 참깨 수확 시작하다2021.08.30 잎이 생생하며 꼬투리도 꽉 다물고 있습니다. 과연 참깨가 나오려나 할 정도입니다. 엄마와 둘이서 참깨의 잎을 따고 단으로 묶은 후 1차 수확한 참깨를 털었습니다. 9월 4일 역시 재래종 참깨입니다. 참 좋더니 그 사이 쓰러지긴 했..

09 2021년 09월

09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정구지밭이 꽃밭과 나비밭이 되었네

9월 3일 정구지 꽃이 하나 둘 피기 시작하더니 하얀 꽃밭이 되었습니다. 정구지 꽃도 꽃이라고 나비가 많이 날고 있었습니다. 자르기에는 아까워 며칠 구경하다가 아주 조금 잘랐습니다. 대부분은 암끝검은 표범나비이며 배추흰나비도 있었고 이름을 모르는 나비도 날아들었습니다. 벌인지 벌레인지도 막 날아다녔으며 개미도 정구지 꽃에 취했습니다. 벤 자리의 정구지에는 꽃이 드문드문 피었는데 정구지 꽃은 정구지 잎 사이에서 딱딱한 꽃대가 올라와 꽃을 피웁니다. 화경(꽃자루, 꽃대)은 길이 20~40cm 정도에 이르며, 6~9월에 개화합니다. 화경 끝에 산형꽃차례가 달리며 하얀색 꽃이 핍니다. 꽃의 지름은 6~7mm이고 수평으로 퍼지는데 작은 꽃자루가 있으며, 꽃덮이 조각과 수술은 각각 6개씩이고 꽃밥은 황색입니다. 꽃..

08 2021년 09월

08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김장배추 밭 만들기 / 참깨밭 정리하기

9월 1 ~ 2일 * 새 컴퓨터가 도착했습니다. 이제 크롬에 접속 않고 다음에서 바로 글쓰기가 됩니다. 가을과 월동 채소 파종시기입니다. 김장무 종류를 파종했으며, 겨울초와 적갓도 파종했습니다. 이제 김장 배추를 파종해야 하는데, 배추 종자는 발아하여 자라는 중이며, 6일 날 농협에서 제공하는 김장 배추가 도착합니다. 하여 참깨를 수확한 밭을 정리해야 합니다. 참깨밭에는 자생한 들깨가 많았기에 참깨 수확시 걸려서 넘어질 뻔하기도 했는데 참깨 뿌리보다 들깨를 제거하는 게 더 힘들듯했습니다. 참깨는 키가 성인의 키 정도로 크며 참깨 수확시에는 뿌리가 저절로 뽑혔는데 막상 뿌리를 제거하려니 이게 또 힘이 들었습니다. 농약 한번도 살포하지 않은 청정 들깻잎입니다. 들깻잎을 버리기에는 아까워서 수확한 후 김치를 ..

04 2021년 09월

04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김장무, 보라남, 적환무 파종과 발아

8월 29일 ~ 9월 1일 28일에 만들어 둔 김장무밭입니다. 비닐 멀칭 한 부분이며, 옆에는 양배추와 겨울초(월동춘채)를 파종했습니다. 무를 많이 먹는 편이 아니기에 해마다 수확량의 반 이상을 버리지만 심지 않으면 서운할 것 같아 올해는 조금만 파종하기로 했습니다. 겨울초(월동춘채) 종자가 있기에 봄동과 배추, 적환무, 보라남 등을 주문하여 받았습니다. 모종판과 상토도 함께 주문해서 받았지요. 김장무입니다. 지난해와 지지난해에 파종하고 남은 씨앗으로만 파종하기로 했습니다. 무 종류는 모두 십자화과입니다. 해마다 보라색 종류의 무를 조금 파종하는 보라남입니다. 100 립이라고 적혀 있는데 봉지를 열어보면 100 립이 되지 않을 듯하지만 세어보면 100 립이 조금 넘습니다. 적환무는 처음입니다. 작은 무로..

02 2021년 09월

02

고향 이야기/텃밭 풍경 김장무밭 만들기와 비닐 멀칭, 겨울초, 적갓 등 월동채소 파종

8월 22 ~ 28일 15일 무성했던 잡초를 베었습니다. 김장무를 파종할 밭을 만들 겁니다. 봄인가 싶더니 그 사이 김장무 파종 밭을 만듭니다. 작물을 재배할 때 밑거름이 중요한데요, 밑거름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우리는 밑거름을 많이 한다고 생각하는데, 엄마는 수확물을 볼 때마다 거름을 적게 했다고 하십니다. 가축분 퇴비와 파워플러스와 붕토를 뿌려 밭을 갈았습니다. 붕토는 식물 생육에 필요한 필수 원소 중 미량요소인 붕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 붕소 결핍 증상을 예방 방지함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능성 미량요소 비료로, 입상 붕토는 식물의 세포분열과 화분의 수정을 도와주며 효소작용을 활성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8월 26일 잡초를 베고 남은 뿌리가 남아 있기에 관리기로 밭을 몇 번이나 갈았으며, 큰 뿌리는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