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의 풍경

자연과 문화 그리고 과학기술의 교차로에서 바라보는 사물/객체의 풍경

존 그레이: 오늘의 인용-천년왕국주의의 표식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3. 6. 25.

 

"

노먼 콘은 천년왕국 운동과 천년왕국 분파를 다섯 가지 특징을 지닌 구원론으로 규정한다. 우선 집단적이다. 신앙 공동체 안에서 구원이 이루어진다. 둘째, 이 땅에 존재한다. 구원은 사후死後에 천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상에서 실현된다. 셋째, 즉각적이다. 구원은 순식간에 갑작스럽게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넷째, 전면적이다. 구원은 지상에서의 삶을 개선할 뿐 아니라 삶을 송두리째 바꿔 완전하게 만든다. 마지막으로 기적적이다. 구원은 신성한 힘에 의해 또는 그 힘의 도움을 받아 이루어진다.

 

자코뱅당에서 출발한 근대 혁명가들도 같은 신념을 공유한다. 단 천년왕국주의자들은 오직 신만이 세계를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던 반면 근대 혁명가들은 인류의 힘으로 세계를 재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근대 혁명가들의 관념은 중세 시대에 통용되었던 신념만큼이나 신빙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항상 과학의 권위를 빌려 제시되었을 것이다. 태곳적부터 이어져 내려온 악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신념이 지식의 힘을 빌려 근대 정치를 움직였고 그중 가장 급진적인 신념이 지난 2세기를 규정한 혁명적 유토피아주의의 실험을 뒷받침했다.

"

―― 존 그레이(John Gray), <<추악한 동맹(Black Mass)>>(추선영 옮김, 이후, 2011), pp.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