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刻舟求劍 2006. 4. 1. 22:33


정확한 시장예측 객관적 접근 ‘필수’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은 사업의 내역을 종합 분석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관리를 사전 점검 포착하여 성공적 창업을 위한 종합 실행서의 의미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몇 가지의 유의사항을 점검한 실질적 실행 요인별 작성 기법이 필요하며 계획에 따른 실천요소의 점검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은 누구나 성공을 꿈꾸고 시작한다. 성공창업이란 노력과 열정의 결과물이란 사실을 창업초기부터 검토하는 예비 창업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맞춘 자신감과 타당성을 기초로 충분한 요건에 대한 검토를 담보로 한 계획서를 작성하라.


객관적 시각이 필요
사업계획서는 주관적 기준의 실행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계획서를 통한 사업의 진행은 순수 고객을 기초로 한 사업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듯이 주관적 가상치에 기인한 계획수립은 더 이상 사업계획서로서의 가치를 상실한다고 볼 수 있다. 충분한 시장상황을 고려한 객관적 시각에 근거한 계획서 작성은 생명이다.


상황변화에 대처해야
예비창업자들이 범하는 오류중 사업계획서의 불변의 원칙적용이다. 사업계획서는 상황과 여건에 따른 변동요인을 인정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창업자들은 사업계획 내용에 현실을 맞추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현실적 근거에 따른 작성임을 인지하고 창업환경에 따라 수정보완은 필수라 하겠다.
사업계획서는 단어 뜻 그대로 계획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수치의 제공이나 나열이 현실적 도식을 근거로 한 예측 수치여야 한다.
반드시 최초의 계획서 내요대로 결과물이 도출될 수 없음을 사전에 인지하고 약간은 보수적 작성이 필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