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한미, 주력 품목군...고혈압-고지혈증-비뇨-항암에 집중

댓글 0

오늘의 제약뉴스

2021. 10. 21.

엄태선 기자/승인 2021.10.21 06:26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한미약품---①품목군 현황

의약품 허가 441품목...전문약 359품목, 일반약 81품목
일반약, 피부질환-해열진통-코감기에...의료기기 등 주목

국내 제약기업 중 연구개발에 표본으로 불리는 기업이 있다. 한미약품을 보고 하는 말이다. 그만큼 국내 제약산업을 이끌면서 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한미약품은 연구개발에 힘을 쏟을 수 있었던 것은 기업의 영양분인 효자품목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제약살이-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은 그동안 유한양행과 녹십자, 종근당에 대해 소소하게 다루어봤다. 이번부터는 새로운 손님으로 한미약품을 초대, '이 회사는 이런 회사이구나' 정도만 살펴보고자 한다. 앞으로 10회에 걸쳐 품목군과 그간의 매출, 사회적기여, 계열사, 연구개발 현황 등 다양한 부분을 소개하고자 한다.

한미약품은 크게 처방의약품인 전문약, 비처방약인 일반약,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으로 품목을 나누고 있다. 물론 대부분 매출은 전문약에서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의약품만을 보면 10월20일 기준 의약품으로 허가된 품목은 총 441품목이었다. 이중 합성의약품은 432품목이었으며 생물의약품은 1품목이었다. 마약류 2품목, 한약제제 6품목이었다.

여기서 생물의약품은 지난 3월 허갇받은 '롤론티스프리필드시린지주'였다. 고형암 및 악성 림프종에 대한 세포독성 화학요법을 투여 받는 환자의 중증 호중구 감소증의 기간 감소에 사용되는 항암제다. 마약류는 불면증칠제 '졸피드정' 2품목이었으며 한약제제는 만성간염약 '실리만연질캡슐'과 눈혈관장애 개선제 '안토시안', 만성염증성기관지질환개선제 '코푸시티시럽', 급성기관지염치료제 '펠라움시럽', '한미오메가연질캡슐'을 보유하고있었다.

이중 전문약은 359품목으로 전체의 81.4%, 일반약 81품목으로 18.4%, 원료약 1품목이었으며 국내제조가 433품목, 수입제품은 8품목에 불과했다. 수입제품을 보면 '리스몬티지점안액' 2품목과 '마카이드주', '알러쿨점안액0.1%', '클래리건조시럽125mg/5ml', '한미젤라틴공캡슐1호'가 있었다. 원료약은 메디락디에스장용캡슐, 메디락에스 장용캡슐, 메디락에스산 등의 제조용 원료 '한미바실루스서브틸리스균·엔테로코쿠스페슘균배양물'을 보유하고 있다.

한미약품의 주력품목은 고지혈증약 '로수젯정'을 비롯해 복합고혈압약 '아모잘탄', 역류성식도염치료제 '에소메졸', 발기부전치료제 '팔팔정'과 '팔팔츄정', 전립선비대증치료제 '한미탐스', 고혈압-고지혈증치료제 '로벨로토'가 주력으로 한미의 든든한 밑거름이 되고 있다.


주요 전문의약품.


특히 중증질환으로 생명과 직결되는 항암제 30품목을 보유하면서 환자 치료에 기여하고 있다.

진행성 신장세포암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소라닙정'을 비롯해 비소세포폐암약 '펨시드주'와 '엘라닙정',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제 '글리티브필름코팅정', 결장 직장암치료제 '카페빈정' 등 다양한 암종에 사용되는 치료제를 통해 암환자에게 다가서고 있다. 이밖에도 '아나로졸정'과 '도셀주', '리프란틴주', '비칼루정', '메게롤현탁액', '리프라틴주', '독시플루캡슐', '팍셀주', '타모펜정' 등이 있다.

전문약의 경우 항생제가 '레복사신' 등 39품목으로 가장 많았다. 순환기용치료제는 '로수젯정'과 '아모잘탄' 등 32품목, 안과용제가 '히아루드롭점안액' 등 28품목으로 그뒤를, 피부질환치료제는 '데옥손겔' 등 14품목, 비뇨생식기치료제 '구구정' 등 13품목, 항히스타민제는 '모테손' 등 12품목 순이었다.

처방없이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약은 어떨까.

피부질환제 17품목을 비롯해 해열진통제 10품목, 비타민-순환기영양제 10품목, 안과용제 6품목, 구강용제 5품목과 정장-지사제 5품목, 코감기치료제과 종합감기약이 각 4품목 순으로 일반약을 허가받았다.


주요 일반의약품.

비듬전문치료제 '나졸액'과 두피가려움 '두피앤', 무좀약 '무조날' 등이, 해열진통제는 '맥시부펜'과 '써스펜', 비타민-순환기영양제는 '쎄쎄'와 '제텐비', 어린이영양제 '텐텐', 임산부영양제 '프리비정' 등이 있다. 안과용제는 '눈앤'과 '티어드롭' 등이, 구강용품은 '목앤', '케어가글액' 등이, 지사-정장제는 '메디락' 등이, 코감기치료제는 '코앤'과 '코스펜' 등이, 종합감기약은 '써스펜 데이'와 '써스펜 나이트' 등이 있다.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부터 수술도포 유착방지제도 선보여
유산균 등 장건강에 눈돌려...건기식-화장품 '프로-캄' 시리즈

의료기기는 최근 출시된 진단키트 '한미 코로나19 홈 테스트'와 척추-감상선 수술시 수술부위에 도포되는 온도감응성 유착방지제 '가딕스', 일시적 음경확대제 '구구필', 호흡기 감염바이러스방지제 '한미콜드마스크'를 보유하고 있다.

치료보다 건강할 때 관리하는 개념으로 전환하는, 건강기능식품도 11품목을 지니고 있다.
눈건강 '내눈앤'과 유산균 '마미아이', 장건강 '장용락', '프로-캄' 시리즈와 '한미 신프리앤프로 바이오틱스', '한미 오메가3 맥스' 등이 있다.


건강기능식품과 의료기기들.

이밖에 화장품도 유통시키고 있다. '프로-캄 화이트닝 핸드케어크림'을 비롯해 '프로캄 네일 케어 세럼', '프로-캄 프로텍션 에센스 미스트' 등으로 미용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한미약품의 중심축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보다는 치료제에 두고 있다. 그만큼 현재 아픈 사람들을 고치는 데 중심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암치료제와 당뇨, 고혈압 등의 치료제 개발에 주목하는 이유도 그렇다. 앞으로 품목을 추가하는 부분도 이같은 치료제에 치중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품목정리는 적었다. 지난 3년간 품목취하는 콜린알포세레이드제제인 '콜린이트시럽' 등 3품목에 불과했다.


Tag
#한미약품 #제약살이 #이 회사가 살아가는 법 #토피아

 

http://www.newsthevoice.com/news/articleView.html?idxno=2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