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09 2021년 09월

09

오늘의 제약뉴스 '탄소중립' 선언 국내 대기업들...국내 제약사들은?

엄태선 기자/ 승인 2021.09.09 06:44 유한양행-종근당-동아에스티-삼성바이오로직스 환경에 주목 환경보호 등 관련 규제 준수와 오염물질 저감 등 다양한 노력 파란 하늘을 보고싶을 정도로 코로나19 이전 미세먼지가 극심했다. 역설적으로 코로나19로 공장이 멈춘 이후 파란 하늘이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지구는 인간이 만드는 오염물질로 병을 앓고 있다. 이상기후를 막기위한 마지막 노력은 국가는 물론 기업, 개인이 모두 동참해야 가능한 상황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국내 제약기업의 노력은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 파란 하늘을 보고싶을 정도로 코로나19 이전 미세먼지가 극심했다. 역설적으로 코로나19로 공장이 멈춘 이후 파란 하늘이 볼 수 있었다. 그만큼 지구는 인간이 만드는 오염물질로 병을 앓고 있다. ..

09 2021년 09월

09

다양한 보건의료뉴스 "홍준표 의료사고 입증책임전환 발언, 환영할만한 파격적 주장"

최은택 기자/ 승인 2021.09.09 06:46 안기종 대표 "가장 좋은 수술실 안전·알권리 실현 방안" 여당 관계자 "손님 초대해 덕담 청했더니 폭탄 투척" 의사협회 "방어진료 조장 우려"...유감 표명 수술실CCTV 의무화보다는 의료사고 입증책임전환이 더 바람직하다는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의 발언에 대해 환자단체가 "실수로 잘못 말한게 아닌 지 확인이 필요할 정도로 파격적이고 환영할만한 주장"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의료사고를 환자가 아닌 의사가 입증하도록 전환하는 입법화가 될수만 있다면 CCTV는 수술실 내부가 아닌 입구에 설치해도 된다. 가장 베스트한 수술실 안전과 알권리 실현 방안"이라고 했다. 수술실CCTV 입법을 주도한 당사자 중 한 사람인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09 2021년 09월

09

오늘의 제약뉴스 오트리빈 등 염화벤잘코늄 함유제제...경련 등 주의

엄태선 기자/ 승인 2021.09.09 06:39 식약처, 허가사항 변경안 마련...장기간 사용시 종창, 부종 유발 코막힘 등에 사용되는 오트리빈 등 염화벤잘코늄 함유제제가 경련 등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8일 의약품의 주성분 또는 첨가제로 사용되는 '염화벤잘코늄'의 호흡기계 영향에 따른 안전 사용 강화를 위해 국내·외 허가현황 및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자문결과 등을 토대로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의 허가사항 변경명령안을 마련했다. 오는 23일까지 의견조회를 진행한다. 변경안을 보면 그린제약의 '아나프리스프레이'와 퍼슨의 '세네풀에스액'은 배합목적이 주성분의 경우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내복하여 사용하지 말 것'을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내복 또는 흡입하지 말 것'으로 변경된다. 배합목적이 첨가제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