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18 2022년 01월

18

오늘의 제약뉴스 연간 10억 달러 매출 예고된 블록버스터 7건은?

문윤희 기자 승인 2022.01.18 06:36 클래리베이트, 향후 5년간 제품화 예상 품목 공개 아다그라십·도나네맙·파리시맙·테제펠루맙·티제파티드·부트리시란 매년 초 FDA 승인을 앞둔 신약 중 연간 매출 10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블록버스터를 공개하는 클래리베이트가 올해는 릴리의 알츠하이머치료제 도나네맙을 포함한 7개 신약 리스트를 공개했다. 클래리베이트가 발행하는 'Drugs to Watch' 보고서에 따르면 알츠하이머치료제 릴리의 도나네맙과 에자이가 개발 중인 레카네맙, 로슈의 퇴행성 눈 질환치료제 파리시맙, 마라티 테라퓨틱스의 KRAS 변이 표적 치료제 아다그라십, 암젠과 AZ가 협력한 천식치료제 테제펠루맙, 릴리의 제2형 당뇨병치료제 티제파티드, 엘라일람의 다발신경병증치료제..

18 2022년 01월

18

오늘의 제약뉴스 제약 승소 약제 집행정지 환급금 어떻게 산출하나

최은택 기자 승인 2022.01.18 06:37 복지부, 약제결정기준 고시 개정안 등에 반영 환급 대신 약가인상 원하면 공단에 조정신청 이른바 집행정지 약품비 환급금 지급은 리베이트 약가인하와 급여적정성 재평가를 포함해 보건복지부장관이 직권으로 기등재 약제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실상 모든 처분이 대상이 된다. 환급금은 판결 등이 확정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 지급하도록 기한도 정했다. 또 제약사가 원하면 환급금 대신 약가인상도 선택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는 이 같은 내용의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에 관한 규칙 개정안과 약제의 결정 및 조정 기준 개정안에 담았다. 의견조회기간은 3월18일까지. 뉴스더보이스는 이중 환급금 산출관련 내용을 정리해 봤다. 손실액이란=산정기간 동안 해당 약제에 대해 조정(처분) 등이..

18 2022년 01월

18

오늘의 제약뉴스 '업계의 든든한 지원자'...식약처, 제품화지원센터 '밑그림'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1.18 06:37 기획부터 생산-품질관리까지 전주기 상담 전담 올해 처내 조직 신설위해 행안부-기재부와 논의 센터내 사전상담과 배치 등 인력 확충 최대관건 식약처가 새길을 걷기 시작했다. 특히 의료제품 등 제품의 기획부터 생산, 품질관리까지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을 만든다. 이를 위해 조직 개편과 예산을 조달하기 위해 행안부와 기재부와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바로 '제품화지원센터'를 식약처내에 설치해 관련 업계의 제품 개발부터 허가까지 전과정에 대한 상담을 지원하게 된다. 개발단계별 맞춤 규제전략 상담과 임상시험 설계, 심사품질 관리 등을 전담한다. 다만 아직은 기획단계로 구체화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올해내 조직을 개편해 센터를 구체화한다는 목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