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20 2022년 01월

20

환자정책뉴스 '환자권익' 위한 '환자중심 보건의료포럼' 구성은?

문윤희 기자 승인 2022.01.20 06:35 이재명 선대위, 24일 포럼 출범…조직위원회 구성 단계 중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가 '환자권익' 향상을 위해 구성 중인 '환자중심보건의료포럼(이하 포럼, Patient centered healthcare forum, PCHF)'이 오는 24일 출범식을 갖고 공식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포럼은 '환자 중심 보건의료 실현'을 목적으로 하며, 관련된 홍보와 연구, 교육, 정책개발 등을 중점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족과 보호자의 권익 보호와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그동안 미진했던 '환자중심 예방적 건강증진'에 대한 연구와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활동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캠페인과 홍보..

20 2022년 01월

20

의약뉴스 "초고가약 사후관리 중점 검토...지불구조 손 볼 시점 됐다"

최은택 기자 승인 2022.01.20 06:36 양윤석 보험약제과장 "앞으로 행정력 사후관리 집행해야" 보건복지부 양윤석 보험약제과장은 "최근 (원샷치료제인) 킴리아주에 환자단위 성과기반 위험분담제들 도입했는데 앞으로 (사후평가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세팅할지가 중요한 숙제다. 올해 정책적으로도 중점적으로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킴리아주와 같은) 초고가약제가 계속 나올텐데 (이제) 약제비 지출구조를 손봐야 할 시점이 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양 과장은 19일 심사평가원이 주최한 '사전승인을 통한 고가의약품 급여관리 포럼'에 지정토론자로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양 과장은 이날 초고가 약제 급여 과정의 고민을 말하면서 "환자 접근성 강화와 재정관리는 양립하기 어려운 주제이지만 또한 해결해..

댓글 의약뉴스 2022. 1. 20.

20 2022년 01월

20

다양한 보건의료뉴스 약제 전주기 관리 기조 유지...간병서비스 급여화 신중

최은택 기자 승인 2022.01.20 06:34 강도태 건보공단 신임 이사장 신년 기자간담회 강도태 신임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른바 '싸고 좋은 의약품 활성화'와 '전주기 관리' 등을 기반으로 하는 김용익판 의약품 관리 기조를 계속 유지해 나갈 뜻을 내비쳤다. 간병서비스 급여화와 관련해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보완해 발전시킬 필요가 있고, 어느 제도가 더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연구 등을 통한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했다. 신중론을 편 것이다. 강 이사장은 19일 열린 전문기자협회의 신년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강 이사장은 먼저 보건복지부에서 봤을 때와 건보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지금, 달라진 소회에 대해 "건보공단은 국가보건의료체계를 지켜주는 믿음직한 조직이었고, 건보공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