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27 2022년 01월

27

오늘의 제약뉴스 [뉴스더보이스 다국적제약 단신 - 1월 26일]

뉴스더보이스 승인 2022.01.27 05:50 암젠, 바이오신약 개발 위한 협력 강화 지속 암젠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까지 신약 개발을 위해 유망한 기술을 가진 3개사와 순차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바이오 신약 개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회사는 지난 11일 ‘아라키스 테라퓨틱스(Arrakis Therapeutics, 이하 아라키스)’와 새로운 ‘RNA 분해 저분자 치료제(small molecule drugs)’ 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치료제는 핵산분해효소에 가깝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해, 질병을 유발하는 단백질의 RNA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저분자 형태로 개발될 예정이다. 양 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각각 보유하고 있던 RNA 플랫폼을 통합, 활용할 예정이다. 암젠의 RNA 플랫폼으로는 다..

27 2022년 01월

27

환자정책뉴스 "생명직결신약 신속등재 등 4대 환자정책 대선공약 반영"

최은택 기자 승인 2022.01.27 06:15 심상정 정의당 후보, 환자단체들과 간담회서 약속 "문재인케어 한계 넘어서는 심상정케어 추진" 백만원상한제·간호간병통합서비스 혁신도 심상정 정의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생명과 직결된 신약 신속등재 제도' 도입 등 환자단체연합회의 4대 정책제안을 이번 대선공약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건강보험 하나로 1년에 백만원까지만 부담하는 '백만원상한제', 중증질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제도' 혁신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심 후보는 26일 오후 환자단체연합회 사무실을 찾아 'Listen to Patients! 정의당 심상정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 환자의 목소리를 듣다' 간담회를 환자단체들과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환자단체들은..

27 2022년 01월

27

다양한 보건의료뉴스 식약처 행정규칙 보다 쉽게...어려운 용어 정비 나선다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1.27 06:08 법제처, 6000만원 투입해 정비대상 등 초안 마련 식약처 소관 법령에서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나 전문용어, 외국어 등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이뤄질 전망이다. 법제처는 최근 6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식약처를 비롯해 외교부, 법무부 소관 행정규칙 속 어려운 용어 정비를 위한 연구를 향후 6개월간 진행한다. 이번 연구는 어려운 법령용어를 쉽고 자연스러운 용어로 정비해 실질적 법치주의를 강화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주요내용은 정비 대상 행정규칙 선정을 먼저 진행한다. 외교부, 법무부, 검찰청, 국무조정실, 인사혁신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보훈처, 국민권익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및 질병관리청 소관 법령보충적 행정규칙을 전수 조사한 후..

27 2022년 01월

27

오늘의 제약뉴스 혁신의료기기 사용 활성화...'제도개선+기업인증 홍보'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1.27 06:09 식약처, 상반기 기업인증 마크 개발 등 제도 선진화 추진 관련 국내외 제도 조사분석과 업계 애로사항 청취 등 반영 혁신의료기기 사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식약처가 정책적 지원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식약처는 올해 상반기내 혁신의료기기 및 기업인증 마크를 개발하는 등 관련 제도 선진화를 위한 정책 마련에 뛰어든다. 먼저 국내외 지정, 평가, 인증 등 유사제도에 대한 현황조사와 연구를 진행한다. 혁신의료기기 지정 및 기업인증 관련 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제도운영 개선을 위한 근거 법령 개정안을 도출할 방침이다. 아울러 혁신의료기기 유사제도 제품 홍보 기준과 범위 등 자료 조사와 연구, 관련 단체와 혁신의료기기 지정업계 대상 의견을 수렴해 지정 제품 사용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