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더보이스

의약전문지로서 환자와 보건의료인, 환자와 제약, 환자와 정부 등의 라포를 지향함

18 2022년 05월

18

의약뉴스 마약류 취급보고 자주묻는질의...양도-폐기-조제-대체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5.18 08:21 의약품안전관리원, 유형별 질의사항 공유 일선 약국과 병의원, 도매업자들이 마약류 취급시 마야류통합정보관리센터에 취급보고시 어떤 것들이 궁금할까.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최근 관련 업체들 대상으로 실시한 상반기 교육을 통해 '마약류 취급보고 유형별 자주묻는 질의사항'을 공유했다. ▶양도보고=거래하는 약국에서 주문 오류로 인해 반품시 양도-양수 절차를 통해 반품을 진행해야 한다. 실물을 반품하려는 약국에서는 관할 허가기관(보건소) 양도승인신청 후 승인이 완료되면 실물을 도매업체로 양도하고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양도보고를 하면 된다. 이어 실물을 수령한 도매업체는 반품된 마약류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에 양수보고를 하면 된다. ▶폐기보고=폐기대상 마약류 발생시 반드시..

댓글 의약뉴스 2022. 5. 18.

18 2022년 05월

18

환자정책뉴스 장세척제 복용한 환자, 구토 후 그 결과는?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5.18 08:21 구불결장암 환자, A상급종병 대장내시경 위해 입원 진행 의료분쟁조정중재원, 기도 막힘으로 질식 사망사례 공유 대장내시경을 위해 장정결제를 복용한 후 어깨통증과 복통 호소한 환자가 끝내 사망한 사례가 최근 소개돼 주목된다.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하 중재원)이 최근 발행한 소식지에 따르면 전이된 구불경장암 소견 환자가 A상급종합병원에 입원한 후 진행된 대장내시경 계획 아래 전처치로 장정결제를 복용 후 사건이 벌어졌다. A병원은 복부 CT 영상에서 천공을 동반한 구불결장암, 간과 폐 전이가 확인된 해당 환자를 대장내시경을 위해 장정결제를 투여했으며 약 2시간 후 어깨 통증 및 복통을 호소해 그 다음날 오전 7시반까지 몰핀 5mg 5차례 투여했다. 이후 관장을 ..

18 2022년 05월

18

환자정책뉴스 '우리가 지켜야할 필수의약품'...DTaP-IPV 예방제

엄태선 기자 승인 2022.05.18 08:22 (6)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 백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그 어느 때보다 감염병을 예방하는 백신 등 의약품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특히 자국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필수적으로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자급률을 높이는데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본지는 국가에 없어서는 안될 의약품에 대해 다시금 되새기기 위해 국가필수의약품을 지속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 지난 3월15일 '우리가 지켜야할 필수의약품' 연재 첫 시작에 이어 여섯번째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 예방에 쓰이는 백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소아마비(DTaP-IPV) 백신 먼저 디프테리아와 파상풍, 백일해, 소아마비는 과연 어떤 질병일까. 간단하게 살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