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매치

검색으로 찾아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보컬트레이닝 처음부터 레슨 제대로 받자... 세스릭스발성법 SLS인증 보컬트레이너 김세원 인스트럭터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3. 4. 18.

보컬트레이닝 처음부터 레슨 제대로 받자... 세스릭스발성법 SLS인증 보컬트레이너 김세원 인스트럭터

 

노래를 제대로 못하면 듣는 사람도 고생 부르는 사람도 고생이다. 그런데 프로를 지향하는 직업 가수라면 제대로된 발성을 해야 할 것은 당연. 보컬은 테크닉을 발견하고 올바르게 기술을 연마하여 발전시킬 수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공인된 발성법은 미국의 저명한 보컬코치인 세스릭스가 지도하고 있는 세스릭스 발성법이 거의 유일하다. 왜 유일한가 하면 그것이 바로 궁극적인 발성법이기 때문이다. 세스릭스 발성법은 SLS발성법을 특징으로 한다.

 

 

 

 

이 SLS 발성법의 의미는 바로 Speach Level Singing. 말하는 것과 똑같은 레벨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발성을 하면서 그 발성 상태로 노래하는 것을 말한다. 소리를 내기 위해 몸을 압박하거나 흉곽을 조이고 성대를 올리면서 소리를 쥐어짜고 왜곡하다가 고음에서는 가성으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닌 말하는 그대로 발성하고 물 흐르듯이 소리를 낸다.

 

SLS테크닉은 성악에서 사용되는 벨칸토창법의 뿌리를 계승한다. 또한 SLS테크닉은 팝장르에 실질적으로 발성을 접목시켜 실용화하는데에 공헌한 테크닉으로서 성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 SLS 창법이 보컬계에서 공인된 것은 결국 스피치 레벨 싱잉 만이 궁극적인 발성 방법이기 때문이다. 유일한 정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음악과 보컬의 영역에서 일부러 목소리를 조작거나 오토튠을 이용해 수정할 수도 있지만 이는 순수한 보컬 사운드는 아니며 음성의 조작을 통해 이질감을 느끼게 해 라이브시 순수 실력을 낼때에 청자로 하여금 실망을 줄 수도 있다. 그런 의도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순수 보컬에서는 세스릭스의 SLS 발성법이 유일한 발성법이 될 수 밖에 없다.

 

 

 

 

성악교수였던 세스릭스는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태리 등의 다수 오페라단의 보이스코치로 활동 했으며, 밥딜런 부터 팝의 황제 마이클잭슨과 레전더리 싱어인 스티비원더 등을 비롯 불세출의 팝스타들을 지도한 보이스트레이너다. 그래미어워드 수상자 125명 이상의 가수들을 지도했다.

 

그는 SLS창법을 보급하는 인스티튜트를 통해 지도자를 교육하면서 발성법을 보급하고 있다. 국내에도 SLS 공인 보컬 트레이너들이 활약하고 있다. 김세원인스트럭터가 대표적인 세스릭스 발성법의 보컬트레이너다. 김세원 인스트럭터는 세스릭스 창법의 특징인 믹스보이스를 완벽하게 구현한다.

 

믹스보이스란 음역의 변화에 따라 체스트보이스와 미들보이스 그리고 헤드보이스라는 이 세가지 목소리가 균등하게 균형상태를 이루어 어느 음역에서도 끊기거나 왜곡되지 않는 자유롭고 편한한 상태의 발성을 이야기하며 이는 SLS발성이 말하는 말하듯 노래하기와 일치한다

 

 

 

 

 

무조건 지르다가 책임지지 못하는 보컬 발성법이 아니라 끝까지 고음에서 진성과 가성이 균질하게 탄탄히 믹스되어 자연스럽고 파워풀하게 가창되어야 한다. 자신이 잘 구사할 줄 아는 SLS인스트럭터에게 제대로된 발성법을 지도 받는 것이 성대를 보호하고 빨리 음감을 잡는 일이다. 몇 바퀴 돌아서 가는 것 보다 처음부터 김세원 보컬코치를 만나는 것도 가수를 지망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김세원 인스트럭터는 현재 오페라 뮤지컬 가수와 가수지망생들을 대상으로 세스릭스 발성법을 지도하고 있으며, 목소리에 자신감을 갖고자하는 정치인과 기업인 방송인 등을 대상으로한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있다. 개인지도 및 출강도 가능하다. "노래를 잘 하는데 있어 늦은 나이는 없다"는 그는 "올바른 발성으로 노래 할 때만이 올바른 소리를 내고 노래를 잘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향방기자> [뉴스와우]

 

문의 lesson@sewonkim.net 블로그 www.sewonkimblog.net 홈페이지 www.sewonki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