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to Wild Rose Country

아름다운 캐나다의 로키산맥과 광활한 대평원의 동네로

[스코틀랜드 여행14]에딘버러 국립 갤러리 2편/라파엘, 다빈치, 보티첼리, 펠레그리니, 부티노네, 톰메, 볼로냐, 티에폴로, 피토니, 다디 & 로마노/Scottish National Gall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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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Log/영국

2022. 2. 22.

 

스코틀랜드 국립 갤러리 내부 모습

(2017년 7월 6일)

 

 

 

 

 

 

 

Achilles Lamenting the Death of Patroclus/파트로클루스의 죽음을 애도하는 아킬레스

1763,  Oil on canvas

 

Gavin Hamilton(1723-1798; Scottish)/개빈 해밀튼

 

로마에 거주하던 해밀튼은 1756년에 호머가 쓴 트로이 전쟁을 다룬

서사시 '일리아드'를 토대로 6점의 대형 작품을 완성했다.

이 작품은 그중 두 번째 작품으로 아킬레스가 트로이의 용맹한

헥터의 의해서 살해된 그의 절친한 친구 카트로쿨루스를 애도하고 있다.

해밀튼의 '일리아드' 작품들은 도메니코 쿠네고가 동판에 새긴 덕분에

다수의 프린트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화가로 알려지게 되었고,

그래서 유럽에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다룬 네오클래식파 화풍의 큰 영향을 끼쳤다.

 

 

 

 

 

Achilles Lamenting the Death of Patroclus/파트로클루스의 죽음을 애도하는 아킬레스

1763,  Oil on canvas

 

Gavin Hamilton(1723-1798;  Scottish)/개빈 해밀튼

 

 

 

 

 

 

 

 

 

 

 

 

 

 

Jean Adam, Mrs Kennedy of Dunure/진 아담, 더뉴어의 미세스 케네디(왼편)

about 1811;  Oil on canvas

 

Sir Henry Raeburn(헨리 레이번 경:  1756-1823,  Scottish)

 

 

진 애덤은 유명한 존 아담의 딸이자, 존경받는 스코틀랜드 건축가 로버트 애덤의 조카딸이다.

그녀는 1779년에 변호사인 토마스 케네디 씨와 결혼했다.

1808년에 이들이 별거를 했지만, 이들의 아들인 토마스 프랜시스 케네디가

부모님의 초상화 두 점을 같이 레이번에게 의뢰해서 그렸다.

 

 

Thomas Kennedy of Dunure(died 1819)/토마스 케네디 초상화

about 1812;  Oil on canvas

 

Sir Henry Raeburn(헨리 레이번 경: 1756-1823, Scottish)

 

케네디 씨는 에어샤이어 도시의 권위 있는 법조 가문 출신으로

변호사이자, 정치인이었다. 

초상화 배경에 보이는 폐허는 그들의 조상들이 대대로 살던 더뉴어 캐슬이다.

아내 진의 삼촌이자 유명한 건축가 로버트 애덤은

토마스 씨의 아들 토마스 프랜시스를 도와서 달쿼런에 소재한 새 컨트리 별장을 설계했으며,

아들은 더너뮤어 항구를 설계하고 건설했다.

 

 

 

 

 

 

 

 

 

 

The Finding of Moses/모세의 구조

about 1730-35; oil on canvas

 

Giovanni Battista Tiepolo(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 1696-1770;  Italian)

 

티에폴로는 구약성서에 파라오의 딸이 물에 떠내려 온 아기 모세를 큰 부들 더미에서 구하는 이야기를

가볍고, 약간은 무례할 정도로 당시의 무대에서 등장할 법한 인물들을 등장시켜서 

이 사건을 그린 것이 흥미롭다.

 

작품 오른편에 그려진 군인과 개는 이미 오래전에 잘라져서 현재는 투린/토리노의 

피나코테카 아넬리에 소장되어 있으며,

기록에 따르면, 이 작품은 베니스의 귀족 안드레아 코르네르가 

그랜드 카날에 위치한 그의 저택인 Palazo Corner della Regina에 걸렸다고 한다.

 

 

 

 

 

The Finding of Moses/모세의 구조

about 1730-35; oil on canvas

 

Giovanni Battista Tiepolo(조반니 바티스타 티에폴로: 1696-1770;  Italian)

 

 

 

 

 

 

 

 

 

 

Bust of a Grotesque Old Woman/그로테스크한 노파의 흉상

about 1730;  Marble

 

Attributed to Antonio Montauti/안토니오 몬타우티 작으로 추정

about 1685 - after 1740;  Italian

 

이 작품은 원래 미켈란젤로의 측근 조각가가 제작한 16세기 후반의 작품으로 추정되었다가

18세기 초반의 작품으로 밝혀졌고, 이 작품을 만든 이는 플로렌스/피렌체에서 활동하다가

후에 로마에서 활동한 몬타우티라고 거의 확실시하고 있다.

 

 

 

 

 

 

 

 

 

 

A View of Verona with the Ponte delle Navi/나비 다리에서 본 베로나의 풍경

about 1746-7;  Oil on canvas

 

Bernardo Bellotto(베르나르도 벨롯또: 1722-17980; Italian)

 

 

이 작품은 아디제 강 하류 쪽으로 보이는 베로나 도시를 그렸으며,

오른편에는 산 페르모 마지오레 성당의 종탑도 보인다.

나비 다리/폰테 델레 나비는 14세기에 지어진 다리로 불행하게도

1757년에 발생한 강의 범람으로 위에 보이는 대부분의 건물들은 파손되었다.

 

벨롯또는 새 다리/Ponto Nuovo에서 강 상류 쪽으로 바라다본 베로나 도시의 모습을

그린 작품은 웨일즈에 소재한 포위스 캐슬/National Trust at Powis Castle에 소장되어 있다.

 

 

 

 

 

A View of Verona with the Ponte delle Navi/나비 다리에서 본 베로나의 풍경/detail

about 1746-7;  Oil on canvas

 

Bernardo Bellotto(베르나르도 벨롯또: 1722-17980; Italian)

 

 

 

 

 

 

A View of Verona with the Ponte delle Navi/나비 다리에서 본 베로나의 풍경/detail

about 1746-7;  Oil on canvas

 

Bernardo Bellotto(베르나르도 벨롯또: 1722-17980; Italian)

 

 

 

 

 

 

 

 

 

 

The Apotheosis of St. Jerome with St. Peter of Alcantara 

알칸타라의 성 베드로와 성 제롬의 신격화(승천)

about 1725; Oil on canvas

 

Giovanni Battista Pittoni(조반니 바티스타 피토니: 1687-1767; Italian)

 

작품 속의 성 제롬은 천사들의 안내로 천상에 오르고 있으며,

그의 깊은 연관이 있는 해골과 묵주, 사자, 추기경의 모자와 커다란 성경은

작품 속의 주인공인 제롬 성인이라는 것을 명백하게 제시해 준다.

 

프란체스코 수도회 복장을 하고 십자가를 든 인물은 16세기에 

스페인의 아칸타라에서 활동한 신비주의자인 성 베드로이며,

그의 시선은 아래를 향해있는데, 이는 성 제롬의 승천을 내적으로 체험한 것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베니스에 소재한 산타 마리아 기적의 성당/Santa Maria dei Miracoli의

채플을 위해서 제작되었다

 

 

 

 

 

The Apotheosis of St. Jerome with St. Peter of Alcantara/detail

알칸타라의 성 베드로와 성 제롬의 신격화(승천)

about 1725; Oil on canvas

 

Giovanni Battista Pittoni(조반니 바티스타 핏토니: 1687-1767; Ital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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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phthah and his Daughter/제프타(입다)와 그의 딸

about 1708-13;  Oil on canvas

 

Giovanni Antonio Pellegrini(1675-1741; Italian)

 

구약 성서 [판관기]에 등장하는 판관 혹은 통치자인 제프타(입다)는

그가 이끄는 이스라엘 군대가 전재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처음 만나는 것/사람을 신에게 바치겠다고 맹세한다.

 

암몬인들의 군대를 물리치고 돌아오는 길에 제일 처음 만난 사람은

그의 외동딸이었으며, 그녀는 아버지가 맹세한 대로 기꺼이

신의 번제물이 되어 준 스토리를 그리고 있다.

 

 

 

 

 

 

 

 

이 홀은 르네상스 시대(14-15세기)의 이탈리아 출신 화가들이 

주로 종교적인 인물과 사건을 주제로 그린 걸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The Adoration of the Kings with Saints Ursula and Catherine of Alexandria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삼왕/동방박사와 우르술라 성녀, 그리고 알렉산드리아의 캐서린

about 1350;  Tempera and gold on panel

 

Vitale da Bologna(before 1309-1359/61;  Italian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아기 예수를 경배하기 위해서 먼 길을 찾아온 삼왕

혹은 세 동방박사 이야기는 잘 알려졌지만, 이 작품처럼 두 성녀를 포함시킨 것은 드물다.

이 작품은 원래 피렌체의 채플에 2단으로 된 알타/제대 피스의 왼쪽 패널이며,

기도할 때나 묵상할 때에 책처럼 양 패널을 열고 닫게 되어 있다.

 

 

 

 

 

 

The Adoration of the Kings with Saints Ursula and Catherine of Alexandria

베들레헴에서 태어난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삼왕/동방박사와 우르술라 성녀, 그리고 알렉산드리아의 캐서린

about 1350;  Tempera and gold on panel

 

Vitale da Bologna(before 1309-1359/61;  Italian)

 

 

 

 

 

 

 

 

 

 

 

Triptych with the Crucifixion and other Scenes/십자가형과 다른 장면이 묘사된 삼단 알타 피스

1338; Tempera, gold and silver on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active 1312-1348; Italian)

 

아름답고 정교하게 제작된 이동식 삼단 알타 피스는 센터 패널과 양 편에 셔터처럼

닫을 수 있는 두 개의 패널로 이루어졌으며, 기도 시에 사용되었다.

가운데 패널은 십자가형을 받은 예수님,

왼쪽 패널에는 아기 예수의 탄생이,

오른쪽 패널엔 성인들과 함께 성모 마리아와 왕관을 쓴 아기 예수님이 담겨 있다.

 

 

 

 

 

 

Triptych with the Crucifixion and other Scenes/십자가형과 다른 장면이 묘사된 삼단 알타 피스

1338; Tempera, gold and silver on panel

 

Bernardo Daddi(베르나르도 다디:  active 1312-1348; Italian)

 

 

 

 

 

 

 

 

 

 

The Madonna of the Yarnwinder/얀와인더(실패)의 마돈나

about 1501;  Oil on panel

 

Lenardo da Vinci(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Italian)

 

 

 

 

 

The Madonna of the Yarnwinder/얀와인더(실패)의 마돈나

about 1501;  Oil on panel

 

Lenardo da Vinci(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Italian)

 

다빈치 작품으로서는 의외로 크게 묘사된 아기 예수는 돌산에 앉은

성모 마리아의 무릎에 앉아서 이미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다는 듯이

십자가 모양을 한 실패를 응시하고 있다.

성모 마리아의 부드럽고 인자한 표정과 주저하는 듯한 제스처는

통렬한 장면과 사건을 재강조해 주고 있다.

 

1501년에 다빈치가 만투아에 거주하는 이자벨라 데스테 백작부인에게 보낸

편지에 따르면, 이 작품은 다빈치가 프랑스 출신 외교관이자 장관인

플로리몽 로베르테를 위해서 제작했다고 한다.

그런데 다빈치는 작품을 약속시간 내에 완성하지 않은 것으로 악명이 높았는데,

실제로 이 작품이 로베르토에게 직접 전달이 되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참고로, 이 작품은 덤프리샤이어에 소재한 부클곡 공작의 저택에서 도난당했다가

다행스럽게 2007년에 되찾았다.

 

 

 

 

 

 

 

 

 

A Cassone with Scenes from Boccaccio's Decameron 

보카치오작의 데카메론 의 장면이 그려진 큰 상자

probably 1420s;  Tempera on panel

 

Workshop of Giovanni Toscani(죠반니 토스카니의 스튜디오:  active 1423-died 1430;  Italian)

 

 

이 상자에 그려진 장면은 조반니 보카치오가 1350-3년에 쓴 유명한 '데카메론'의 나오는

레이디 지네브라와 젊은 암브로주올로의 이야기를 토대로 한 것이다.

 

지네브라의 남편 베르나보는 암브로주올로가 그의 아내 지네브로를 유혹할 수 없다고

내기를 한다.  그가 말한 대로 암브로주올로는 그녀를 유혹하는데 실패하자,

그는 하인들에게 뇌물을 써서 상자에 숨어서 그녀의 방 안으로 들어가는 데 성공한다.

그래서 그녀를 유혹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증명하고,

또 베르나보를 놀려주기 위해서 그녀의 가슴에 모반이 있음을 발견한다.

 

 

 

 

 

 

A Cassone with Scenes from Boccaccio's Decameron 

보카치오작의 데카메론 의 장면이 그려진 큰 상자

probably 1420s;  Tempera on panel

 

Workshop of Giovanni Toscani(죠반니 토스카니의 스튜디오:  active 1423-died 1430;  Italian)

 

 

 

 

 

 

A Cassone with Scenes from Boccaccio's Decameron 

보카치오작의 데카메론 의 장면이 그려진 큰 상자

probably 1420s;  Tempera on panel

 

Workshop of Giovanni Toscani(죠반니 토스카니의 스튜디오:  active 1423-died 1430;  Italian)

 

 

 

 

 

 

A Cassone with Scenes from Boccaccio's Decameron 

보카치오작의 데카메론 의 장면이 그려진 큰 상자

probably 1420s;  Tempera on panel

 

Workshop of Giovanni Toscani(죠반니 토스카니의 스튜디오:  active 1423-died 1430;  Italian)

 

 

 

 

 

 

 

 

 

 

Portable Triptych/이동식 삼단 제대 피스

about 1350;  Tempera and gold on panel

 

Florentine School(플로렌스 스튜디오:  mid-14th century;  Italian)

 

가운데 패널은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가

정확한 신분은 알 수 없지만, 여덟 명의 성인들

그리고 악기를 연주하는 네 명의 천사들에게 둘려 쌓인 가운데

눈부신 황금빛을 발하고 있다.

 

왼편 패널은 마구간에서 태어난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장면이

오른편 패널은 십자가에 매달려 죽은 예수님이 그려져 있고

제일 꼭대기엔 성모님에게 천사가 성수태고지하는 장면이 묘사되었다.

 

 

 

 

 

Portable Triptych/이동식 삼단 제대 피스

about 1350;  Tempera and gold on panel

 

Florentine School(플로렌스 스튜디오:  mid-14th century;  Italian)

 

 

 

 

 

 

 

 

 

 

The Virgin and Child Enthroned/성모 마리아와 왕관을 쓴 아기 예수

about 1415;  Tempera and gold on panel

 

Lorenzo Monaco and workshop(로렌쪼 모나코와 스튜디오:  about 1370-1425;  Italian)

 

 

이 패널 작품은 원래 1410년에 로렌쪼 모나코가 제작한 '몬테 올리베토/올리브 산'

제대 피스의 가운데 패널을 조금 변경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The Virgin and Child Enthroned/성모 마리아와 왕관을 쓴 아기 예수

about 1415;  Tempera and gold on panel

 

Lorenzo Monaco and workshop(로렌쪼 모나코와 스튜디오:  about 1370-1425;  Italian)

 

 

 

 

 

 

 

 

 

 

The Virgin and Child with Saints Sebastian and Francis and Angels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 그리고 성 세바스천, 성 프란체스코와 천사들

about 1480-90;  Tempera and gold on panel

 

Matteo dii Giovanni or workshop(마테오 디 조반니 혹은 그의 스튜디오: about 1430-1495;  Italian)

 

 

 

 

 

 

 

 

 

 

The Virgin Adoring the Sleeping Christ Child/자고 있는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성모 마리아

1485;  Tempera on canvas

 

Sandro Botticelli(산드로 보티첼리:  1444/5-1510;  Italian)

 

 

 

 

 

The Virgin Adoring the Sleeping Christ Child/자고 있는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성모 마리아

1485;  Tempera on canvas

 

Sandro Botticelli(산드로 보티첼리:  1444/5-1510;  Italian)

 

 

작품의 배경은 구약 성경에서 성모 마리아 님을 상징하는

'닫힌 정원'이 가시가 없는 장미 덩굴과 초원으로 묘사되었다.

이는 기하학적인 암석의 이미지와 큰 대조를 보여주며

 

작품의 구도는 무릎을 꿇은 성모 마리아의 모습이 3/4을 차지하고 있는데,

보티첼리의 걸작품 'Fra Filippo Lippi'의 구도에서 따왔으며,

당시로서는 신심을 위해서 제작된 작품으로서 아주 특이한 프레임을 사용했다.

 

 

 

 

 

 

 

 

 

The Bridgewater Madonna/브릿지워터 마돈나

about 1508;  Oil and gold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Raphel(Raffaello Sanzio)(라파엘:  1483-1520; Italian)

 

 

이 작품은 라파엘이 플로렌스를 떠나서 영구적으로 로마에 정착하기

직전에 그린 작품으로 작품의 환상의 균형적인 구도는 복잡성과 모순을 보인다.

아기 예수의 뚫어져라 쳐다보는 눈길과 꼬인 몸체는 불안감을 조성하지만,

성모 마리아의 부드러운 표정과 포옹으로 보호하는 제스처로 상쇄시킨다.

 

 

 

 

 

 

The Bridgewater Madonna/브릿지워터 마돈나

about 1508;  Oil and gold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Raphel(Raffaello Sanzio)(라파엘:  1483-1520; Italian)

 

 

 

 

 

 

 

 

 

 

 The 'Madonna del Passeggio'/파세죠의 마돈나

about 1515-18;  Oil on panel

 

Raphael (Raffaela Sanzio) and workshop

(라파엘(라파엘로 산찌오)와 스튜디오:  1483-1520; Italian)

 

 

이 작품은 어린 세례자 요한과 이집트로 피신했다가 돌아온

성 가족을 처음 만나는 유명한 장면을 그리고 있다.

그래서 작품의 제목인 '파사죠'는 그 여정을 의미한다.

 

 

 

 

 

 The 'Madonna del Passeggio'/파세죠의 마돈나

about 1515-18;  Oil on panel

 

Raphael (Raffaela Sanzio) and workshop

(라파엘(라파엘로 산찌오)와 스튜디오:  1483-1520; Italian)

 

 

 

 

 

 

 

 

 

 

The Holy Family with a Palm Tree/성가족과 야자수

about 1506-7;  Oil and gold on canvas, transferred from panel

 

Raphael(Raffaello Sanzio)(라파엘: 1483-1520;  Italian)

 

요셉은 아들 예수에게 꽃을 한 주먹 건네주는 장면이 부각되었다.

야자수, 꽃, 끝이 뾰족한 울타리, 샘물 이미지는

구약에 나오는 솔로몬의 노래에서 나오는 이미지로

성모 마리아를 공경하는 것과 연관된다.

이 작품은 둥근 모양의 작품을 아주 선호하는 플로렌스에서

제작되었는데, 이 캔바스에 맞게 작품 속의 인물 구도를 완성했다.

 

 

 

 

 

 

 

 

 

 

The Holy Family with the Infant St. John Baptist

성가족과 어린 요한 세례자

about 1520, Oil on canvas

 

Giulio Romano(줄리오 로마노:  1495-1546;  Italian)

 

이 작품은 마드리도 프라도 박물관에 소장된 라파엘의 "장미의 마돈나" 작품의

구도를 본떠서 라파엘의 제자인 로마노가 길이를 반으로 줄인 작품이다..

밤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 뒤에 아주 자그맣게 요셉의 모습이 보인다.

 

 

 

 

 

 

 

 

 

The Nativity with Two Angels/탄생한 아기 예수와 두 천사들

about 1490-95;  Tempera oil and gold on panel

 

Filippino Lippi(필리피노 리피:  1457-1504)

 

 

 

 

 

The Nativity with Two Angels/탄생한 아기 예수와 두 천사들

about 1490-95;  Tempera oil and gold on panel

 

Filippino Lippi(필리피노 리피:  1457-1504)

 

 

 

 

 

 

 

 

 

 

St. Jerome in the Wilderness with St. Mary Magdalen(or Mary of Egypt)

and Young Christ Blessing St. John the Baptist

광야의 성 제롬과 성 매리 막달렌

그리고 세례자 요한을 축복하는 아기 예수

probably 1480s;  tempera on panel

 

Jacopo del Sellaio(자코보 델 셀라요:  1441-1493, Italian)

 

 

작품의 가운데의 성 제롬은 그를 대표하는

십자가, 해골, 책, 사자 그리고 추기경의 모자와 함께

4년간 이집트의 사막에서 지내는 모습이 그려졌다.

오른편에 보이는 성녀는 매리 막달렌 혹은 이집트의 마리아로

광야로 들어가서 나체를 가리기 위해서 머리를 길게 기른 모습으로 묘사되었고,

왼편엔 어린 그리스도가 사막에서 거의 산 세례자 요한을 축복하고 있다.

 

 

 

 

 

St. Jerome in the Wilderness with St. Mary Magdalen(or Mary of Egypt)

and Young Christ Blessing St. John the Baptist

광야의 성 제롬과 성 매리 막달렌

그리고 세례자 요한을 축복하는 아기 예수

probably 1480s;  tempera on panel

 

Jacopo del Sellaio(자코보 델 셀라요:  1441-1493, Italian)

 

 

 

 

 

 

 

 

 

St. John the Baptist in the Wilderness/광야의 세례자 요한

about 1550;  Oil and gold on panel

 

Attributed to Bernardino Lanino(베르나르디노 라니노:  1509/13-after 1581;  Italian)

 

 

세례자 요한은 십자가 위에 말린 천에 'Ecce Agnus Dei/신의 어린양을 보라"라는 글귀를

손으로 가리키고 있다.  이 희생양은 오른편에 눈부시게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요한 세례자의 포즈는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요한 세례자의 모습을 본뜬 것이다.

 

 

 

 

 

 

St. John the Baptist in the Wilderness/광야의 세례자 요한

about 1550;  Oil and gold on panel

 

Attributed to Bernardino Lanino(베르나르디노 라니노:  1509/13-after 1581;  Italian)

 

 

 

 

 

4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