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1년 09월

25

건강 단백질 보충제의 다양한 종류와 성분, 그리고 내 몸에 맞는 단백질 보충제 고르는 방법

요즘엔 젊은 사람이나 나이 든 사람이나 챙겨 먹는 건강식품이 바로 단백질 보충제이다. 몸을 만들기 위해서만 먹는 단백질 보충제가 아니다. 젊은 층은 다이어트를 위해, 노년층은 빠지는 근육을 지키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챙겨 먹는다. 식품업계에 따르면 국내 단백질 제품 시장은 2018년 890억 원 규모에서 2020년 2460억 원으로 약 3배 성장했다.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 사람과 보충제 섭취 권장량 전문가들은 단백질 섭취량이 적은 어르신은 단백질 보충제를 추천한다. 다이어트를 과도하게 하는 사람도 영양 불균형 위험이 있어 단백질 보충제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나이가 들면 고기 같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기에는 소화효소가 부족하고 저작능력도 떨어진다. 그래서 단백질 식품을 멀리하는 경우가 많고, 소..

댓글 건강 2021. 9. 25.

24 2021년 09월

24

건강 가을 제철 수산물, 대하 : 맛과 효능 모두 뛰어난 대하 요리 레시피

가을 냄새가 어렴풋이 나기 시작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 펄떡펄떡 살아 움직이는 대하를 굵은 소금 위에 깔고 구워 먹는 대하구이다. ​ 뜨거움에 손을 번갈아 가며 껍질을 까고, 탱글탱글한 속살을 입안 가득 넣으면 가을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맘때면 절로 생각나는, 군침 도는 제철 먹거리다. ​ ​ 대하는 제철인 9월부터 12월까지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꽉 찬다.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다. ​ 대하의 주요 영양성분인 키토산은 체내에 쌓이는 지방과 불순물을 배출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맛뿐만 아니라 이처럼 건강에도 이로우니, 가을이 오면 대하를 꼭 챙겨 먹어야 할 이유는 분명하다. ​ 오늘은 대하를 이용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댓글 건강 2021. 9. 24.

23 2021년 09월

23

건강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 무기력하고 짜증이 샘솟는 현대인의 컨디션

너무 열심히 달리기만 하다가는 페이스 조절에 실패할 수 있다. 운동도, 일도, 적당한 휴식은 숨 쉬는 공기처럼 필수적이다. 피로한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자. 현대인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번아웃 증후군 현대인들의 일상은 지나치게 바쁘다. 속도는 또 얼마나 빠른지. 뒤처지지 않으려 좇다 보면, 어느 순간 의지와는 무관하게 아무것도 하기 싫은, 혹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닥치기도 한다. 바로 번아웃 증후군이다. 번아웃 증후군은 현대인들의 정신건강을 위협하는 증상으로 자주 이야기되곤 한다. 그만큼 빈번하며, 심각하다는 의미다. 한순간에 무기력에 빠지는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 번아웃 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댓글 건강 2021. 9. 23.

22 2021년 09월

22

건강 대사증후군의 증상과 예방법 : 몸이 내게 보내는 건강 위험신호​

건강검진 결과 대사증후군이 의심된다는 판정을 받았다. 쉽게 얘기하면 더 큰 질병을 야기할 수 있는 성인병 여러 개를 동시에 앓고 있다는 뜻이라고 한다. ​ 사실 대사증후군은 40대 이상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잦아서 30대 중반인 필자에게도 상당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대사증후군 복부비만과 고혈당, 고혈압, 고중성지방혈증, 저 HDL 콜레스테롤. 이 가운데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대사증후군이라고 부른다. 허리둘레가 남자 90cm, 여자 85cm 이상이거나 혈압 130/85mmHg 이상 혹은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그렇다. 또 공복혈당이 100mg/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 150mg/dL 이상, HDL 콜레스테롤이 남자 40mg/dL, 여자 50mg/dL 미만인 사람이 여기에 해..

댓글 건강 2021. 9. 22.

21 2021년 09월

21

건강 가을 제철에 먹기 좋은 음식 TOP4 : 삼치부터 고구마까지 다양한 음식의 종류와 효능

제철에 난 식재료를 살뜰히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특히나 가을은 먹거리가 풍부해 다양한 맛과 향을 실컷 음미할 수 있으니, 먹는 즐거움까지 더할 수 있다. 지친 심신에 에너지를 북돋아 줄 가을 제철 음식을 소개한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가을 제철 음식, 늙은 호박 늦은 가을에 수확하는 늙은 호박은 유난히 단맛이 난다. 호박은 잘 익을수록 당분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질, 비타민 A 함량이 높아 늙은 호박의 당분은 소화 흡수도 잘 된다. 위장이 약한 사람 혹은 회복기 환자에게 늙은 호박을 추천하는 이유다. 밭에서 그대로 익혀 숙성 기간이 긴 만큼 영양소도 풍부하다. 유난히 노란빛에 핵심이 있다. 바로, 노란빛을 만들어주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다. 이는 항..

댓글 건강 2021. 9. 21.

20 2021년 09월

20

건강 탈모 궁금증 해결하기 : 탈모에 좋은 샴푸와 종류에 따라 다른 탈모증 치료법

모발도 피부의 변형된 한 기관으로서 탈모가 되기 쉬운 유전적인 성향을 가진 경우, 평상시에 모발을 관리하는 좋은 습관이 필요하다. 이는 탈모가 진행되거나 심해지는 것을 막고 치료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먼저 머리카락은 청결하게 유지하고 샴푸 선택에 있어서 신중을 기하되 비누의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두피에 쌓인 노폐물, 비듬, 과다지방, 박테리아 등은 탈모를 부추길 수 있는 위험인자들로 지목된다.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틀에 한 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물론 두피가 지성인 사람은 하루에 두 번씩 감아도 된다. ​ 일단 탈모 증상을 벌써 느끼는 사람의 경우엔 두피에 부담이 없고 피지 따위의 두피 불순물을 깨끗이 세정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탈모방지 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것..

댓글 건강 2021. 9. 20.

18 2021년 09월

18

건강 추석·가을철 벌초할 때 주의 사항 : 안전하게 벌초하는 방법​

어느새 가을이 성큼 다가왔다. 곡식이 무르익고 벼가 고개를 숙이는 시기다. 집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음식 준비에 한창이다. 조상의 묘를 찾는 가정에선 여름에 자라난 잡초와 풀을 베기 위한 벌초에도 신경을 써야 할 때다. 이때만 되면 창고 한쪽에서 예초기를 꺼내 비장한 마음으로 산에 오른다. 후손들 잘 되라는 간절한 마음도 있겠지만 자칫 벌초에 다치진 않을까 걱정하는 마음도 큰 게 사실이다. 벌초할 때 안전에 유의해야 할 위험요소들 가을은 산에 사는 다양한 생명이 살을 찌우며 자라나는 시기다. 하지만 다양한 생명에는 말벌을 비롯해 진드기, 뱀, 거기다 멧돼지를 비롯한 산짐승까지 있어 추석을 앞두고 벌초할 때는 안전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동물들도 가득하다. 가장 대표적인 벌의 경우 벌 독 알레르기가 있으면..

댓글 건강 2021. 9. 18.

17 2021년 09월

17

건강 영양제 종류별로 다른 복용 시간, 제대로 알고 먹자!

현대인의 손쉬운 건강관리 방법의 하나가 영양제 챙겨 먹기다. 저마다 차이가 있지만 매일 섭취하는 영양제 종류는 종합 비타민을 비롯해 유산균, 루테인, 오메가3 등 열 손가락을 금방 채우기 마련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면역력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섭취하는 영양제 종류를 늘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몸에 좋은 성분이라도 잘못 섭취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특히 영양제는 성분에 따라 몸속 흡수율을 높여주는 복용 시간대가 따로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영양제 효과를 높이기 위한 종류별 복용 시간대에 대해 알아보자. 공복 시간에 복용해야 하는 영양제의 종류 비타민B군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안정적으로 에너지 대사를 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또한 밤새 몸속에 쌓인 독소를..

댓글 건강 2021. 9. 17.

16 2021년 09월

16

건강 추석 명절 음식 종류 · 칼로리 : 송편, 갈비찜 등 추석 음식 칼로리 낮추는 조리법 알아보기

음력 팔월 보름,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명절, 추석은 한가위라고도 불리며 가을이 되면 우리를 찾아옵니다. 가족들의 정이 더 깊어지는 한가위에는 집집마다 고기 볶는 냄새, 전 부치는 냄새가 특히나 잠들어있던 식욕을 깨우기 쉬운데요. 하지만, 추석에 먹는 음식들은 대부분 기름지거나 고열량·고지방 음식이 많아 조금만 먹어도 체중이 늘기 쉽습니다. 이러한 추석 음식을 더 낮은 칼로리로,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추석에 빠질 수 없는 다양한 음식의 칼로리와 칼로리 낮추는 법 대표적인 추석 음식, 송편 추석하면 빠질 수 없는 송편은 멥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소를 넣고 모양을 만들어 찐 떡으로 주로 소의 종류에 따라 팥 송편, 깨 송편, 잣 송편 등..

댓글 건강 2021. 9. 16.

15 2021년 09월

15

건강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안압이 높아지는 이유와 관리법

최근 건강검진에서 왼쪽 눈 안압이 높게 나왔다. 병원에서 녹내장으로 변질할 수 있다고 해서 놀란 마음에 집 주변 안과에서 다시 검사했다. 다행히 정상이었지만, 최근에는 중년층 이외에 2030세대에서도 높은 안압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나이에 상관없이 눈 건강에 신경 써야 한다. 녹내장을 막기 위해서다. 녹내장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높은 안압 녹내장은 시신경 시작 부위가 손상돼 시각을 잃어가는 병을 뜻한다. 질환이 중해지면 눈동자가 뿌옇게 변하고 녹색을 띠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녹내장은 최근 10년간 환자 수가 많이 증가한 안질환이다. 2009년 40.1만 명에서 2019년 97.9만 명으로 연평균 9.3%씩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녹내장의 주요 원인은 ..

댓글 건강 2021. 9. 15.

14 2021년 09월

14

건강 추석 거리두기 방역지침 :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가족 모임 4단계 최대 8인까지 허용 알아보기​

추석 연휴가 다가오면서 코로나19 환자가 더 늘어날까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9월 13일(월)~9월 26일(일)까지 2주간 시행되는 추석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는데요. 그 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방역 친화적 추석 명절 분위기 조성 추석을 맞아 꼭 고향에 방문해야 한다면 거리두기를 지켜주세요. 고향 방문 예방접종 완료 또는 진단 검사 후 최소인원(소규모) 고향 방문 권고 ※고령의 부모님이 백신 미접종자인 경우, 방문 자제를 강력히 권고 출발 전 -예방접종 및 진단 검사 실시 -코로나19 이상 증상(발열, 후각·미각 상실, 근육통 등) 있을 시 방문 취소·연기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이동 중 -가급적 개인 차량 이용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및 음식 섭취 자제 -휴게소 체..

댓글 건강 2021. 9. 14.

13 2021년 09월

13

제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하는 공단 인턴 생활 Q&A

안녕하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서부지사 행정 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박진영 주임입니다. 공단은 2021년 하반기에 약 600여 명의 청년인턴이 채용되었습니다. 많은 인원이 채용되는 만큼 공단의 인턴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1년 상반기에 입사한 광주서부지사 인턴 세 분과 함께 인터뷰 형식으로 인턴 생활 전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Q. 직접 경험한 인턴 채용 전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부탁드려요. A. 인턴 채용은 필기전형이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접수하고 서류심사를 통해 1차 합격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서류 합격을 하면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일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됩니다. 면접 심사는..

댓글 제도 2021. 9.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