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격리 해제 후 자주 묻는 질문: 격리 해제 후 기침, 잔기침이 얼마나 더 있어야 멈추나요?

댓글 3

건강

2022. 4. 4.

 

 

기침의 증상과 영향: 기침 시 나타나는 잔기침, 후비루, 쉰목소리, 두통, 흉통 등 여러 증상

기침은 기도 내 이물질, 바이러스 등을 밖으로 제거하기 위한 우리 몸의 현상이다.

기침은 이물질, 바이러스 등이 기도에 들어오면 이를 밖으로 제거하기 위한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병의 경과가 사람마다 다르기도 하고, 건강한 성인은 2주 이내에 완쾌되기도 합니다. 

보통 3주 이상 잔기침이나 목을 가다듬는 행위 ( throat clearing ), 후비루(postnasal drip) , 쉰 목소리가 남아 있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는 피로 및 두통, 미각이나 후각 소실, 기침을 많이 해서 생기는 흉통도 있습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49일이나 바이러스를 배출한 기록도 있으므로 남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개인 방역에 유의하면서 다음과 같은 생활요법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기침 시 주의 사항: 기침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침 시 수분 섭취, 습도 유지,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를 금해야 한다.

1) 입술이 마르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2) 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자기 전에 널어 두어서 습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3) 카페인 섭취나 알코올을 금해야 합니다.

 

 

 

 

기침 시 병원 방문의 필요성: 어떤 경우에 병원에 가나 하나요?

코로나 후 지속적인 기침 시 병원 진단이 필요하다.

보통 일시적인 기도 염증이나 기관지 과민으로 기침이 발생하며 대부분 3~4주 이내에 호전을 보이는 경과를 가지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8주~12주 이상 기침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에 오셔서 다른 질환이 있는지 꼭 진단받아야 합니다. 

후비루증후군, 천식, 호산구성기관지염, 위식도역류, 부비동염 같은 질환이나 암, 결핵등의 위중한 질환도 있지만 흡연에 의한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도 배제하기 위하여 금연은 필수입니다. 

만성기침의 70~80%는 기침 증후군(upper airway cough syndrome), 기침형 천식(cough variant asthma), 위식도 역류질환(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 때문이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질환이 복합적인 원인인 경우도 있어, 한 가지 질환만 치료해서는 치료 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록향의료재단 이사장 홍승권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