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철분 함량과 특유의 향을 가진 깻잎 요리 소개 : 오래 두고 먹는 깻잎 페스토를 활용한 브루스케타, 깻잎 두부전

댓글 0

건강

2022. 5. 26.

 

철분이 많은 깻잎 우리 몸 어디에 좋을까? 아동 발육 촉진에 좋은 채소

 

깻잎은 시금치의 두 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한 채소이다.

 

상추와 함께 한국의 대표 쌈 채소로 손꼽히는 깻잎은 풍부한 영양효능을 지니고 있다. 높은 철분 함량은 시금치보다 약 두 배 이상을 함유하고 있다. 덕분에 빈혈 예방 및 성장기 아동 발육 촉진에 좋다. 

 

또한 깻잎의 루테올린 성분은 체내 염증 완화, 항알레르기 효과,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를 완화한다. 이외에도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깻잎 손질법 , 잔털이 많아 농약 제거를 위해 잘 씻어야 해요!

 

깻잎은 잔털이 많아 농약 잔류 확률이 높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한다.

 

잔털이 많은 깻잎은 농약이 잔류 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식초, 녹차 우린 물에 깻잎을 5분 정도 잠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이 좋다. 깻잎은 특유의 향으로 다른 식재료와 함께 했을 때 그 존재감을 잃지 않는다. 오늘은 깻잎을 활용하여 만들 수 있는 요리를 소개한다.

 

 

 

 

깻잎페스토 레시피, 맛도 좋고 오래 저장이 가능해요.

 

깻잎 페스토는 깻잎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는 간단한 요리이다

 

집에서도 별도의 도구 없이 깻잎을 신선하게 보관하려면 잎자루 부분을 물에 적신 종이로 감싸 지퍼백에 넣어 냉장실에 보관하면 된다. 다만 물이 지나치게 많으면 깻잎이 썩기 쉽고, 냉장고 안쪽에 보관하면 얼거나 상하기 쉬우니 주의한다. 

 

깻잎과 견과류, 올리브오일, 치즈 등을 넣어 만든 깻잎 페스토는 맛도 좋고 제법 오래 저장할 수 있다. 향긋한 깻잎 페스토를 활용한 요리를 소개한다.

 

<필요한 재료>

깻잎 30장, 마늘 1큰술, 견과류 3큰술(잣, 아몬드 등), 파마산 치즈 가루 3큰술,

들기름 50-100mL, 소금, 후추 약간

 

<만드는 과정>

재료를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준비한 재료를 전부 믹서기에 넣어 갈아주면 된다.

취향껏 들기름으로 농도를 조절한다.

 

 

 

 

깻잎 페스토 부르스케타 레시피, 새우를 활용한 깻잎 요리

 

깻잎 페스토를 활용해 새우를 얹은 요리.

 

<필요한 재료>

깻잎 페스토, 바게트, 크림치즈, 새우, 소금, 후추

 

<만드는 과정>

바게트 위에 크림치즈를 바른다.

새우는 소금, 후추로 간을 하여 기름을 두른 팬에서 구운다.

바게트 – 크림치즈 – 깻잎 페스토 – 구운 새우 순서로 얹어 완성한다.

 

 

 

 

깻잎 두부전 레시피, 영양과 맛을 모두 챙긴 깻잎 요리

 

포만감도 챙길 수 있는 영양 가득 요리.
 

두부와 참치가 들어가 든든한 포만감뿐만 아니라 영양까지 훌륭한 요리이다. 명절이나 집들이 요리로도 손색이 없다. 취향껏 다른 채소를 넣어도 좋다. 간장이나 양념장을 곁들여서 먹는다. 

 

<필요한 재료>

깻잎 10~12장, 두부 1/2모, 양파 50g, 참치 70g, 소금, 후추, 통깨 1큰술,

부침가루 또는 밀가루, 달걀

 

<만드는 과정>

 

 

1. 수분을 제거한 두부, 기름기를 뺀 참치, 다진 양파, 통깨 1큰술, 소금, 후추를 넣고 잘 섞어준다.

 

 

2. 깻잎 앞뒤로 부침가루를 묻히고 1의 두부 속을 넣어 삼각형 모양으로 접는다.

 

 

3. 달걀 물을 묻힌 전을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굽는다.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익혀서 완성한다.

 

한식은 물론 양식으로 요리해도 조화롭게 다른 재료와 어울리는 깻잎은 한국의 대표 채소이다. 깻잎의 까끌까끌한 식감이 거슬려 평소에 친하게 지내지 않는다면 오늘 소개한 요리 두 가지를 시도해보자. 깻잎의 향긋한 향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거부감 없이 깻잎을 즐길 수 있다. 

 

 

 

요리연구가, 식품영양칼럼니스트 이주현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