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고질병, 손목 건초염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

댓글 0

건강

2022. 7. 5.

스마트폰 화면에 집중해 빠르게 손가락을 움직이는 모습. 지하철, 버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이렇게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손목 건초염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최근 PC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특정 나이와 관계없이 발병되는 손목 건초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이 저릿저릿, 손목 건초염”

손목 건초염은 손목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드퀘르벵 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손목 건초염은 손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2개의 힘줄과 이 힘줄을 감싸고 있는 지대라는 조직 사이에 마찰을 유발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부종과 함께 운동 범위에 제한을 줍니다.

 

 

 

 

“손목 건초염 주의보!, 매일 쉴 틈 없는 당신의 손목”

최근 급증한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인해 나이를 불문하고 발병되는 질환입니다.

손목 건초염은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일을 하는 주부, 목수, 사무직, 미용사 등의 직업군과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등의 운동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PC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특정 나이와 관계없이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통증, 그냥 두면 아무것도 못 잡아요”

엄지손가락이나 손목이 붓고 눌렀을 때의 통증을 느낀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손목 건초염의 주요 증상은 엄지손가락 쪽 손목의 통증입니다. 주로 젓가락질하거나 펜을 잡을 때 통증이 나타나고 증상이 악화하면 물건을 잡기가 힘들어지고 손목 저림과 찌릿찌릿한 통증이 심해집니다.

 

 

 

 

“손목 건초염 자가 진단법, 스마트폰 터치보다 쉽다!”

간단한 자가 진단만으로도 손목 건초염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을 간단히 자가 진단할 방법으로는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쥔 상태로 아래로 손목을 꺾어보는 핀켈스타인 검사가 있습니다. 이때 엄지손가락과 이어지는 손목 부분에서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손목 건초염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통증 발생 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으며 치료 시기가 늦어지면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방치하면 안 됩니다.

 

 

 

 

“휴식과 찜질, 손목 건초염 환자에겐 필수 체크 리스트”

손목 사용의 최소화만이 손목 건초염 악화를 막아낼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환자의 경우 가장 필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손을 자주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을 피하며 휴식 시 냉찜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증상 초기에는 약물, 물리치료, 주사 치료, 체외 충격파 치료 등 비수술적인 치료법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증상이 오래되었거나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손목 건초염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방법”

손목 운동으로 유연성을 기르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목 건초염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과도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엄지손가락과 손목의 반복적 사용이 불가피하다면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평소 힘줄의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손을 앞으로 쭉 뻗고 다른 손으로 당겨주는 동작을 반복하거나 기도하는 자세로 팔을 가지런히 모은 후 약 15초간 정지하는 동작은 손목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참고 : 신촌연세병원, 한국병원, 탄탄병원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