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2021년 05월

15

건강 야외활동 늘어나는 봄, 자전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 사항

날씨가 포근해지면서 집을 나와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서울 따릉이를 중심으로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자전거족이 늘어나고 있다. 40대 이상 중년뿐 아니고 2030 사이에서도 자전거로 제주도 일주를 한다든지, 휴일에 모여서 경기도 등을 자전거로 다녀오는 등 자전거가 인기를 얻고 있다. 자전거는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심폐기능 및 근력 유지에 도움을 주는 좋은 운동이다. 코로나19 시대 실내 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건강에도 좋고 야외 공기도 맛볼 수 있는 자전거의 인기는 어찌 보면 당연하다 하겠다. 자전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 다만 자전거를 탈 때는 주의사항도 많다. 사고를 대비해 안전모를 착용하고 속도를 잘 조절하며 넓은 시야 확보를 위해 전방을 주시하는 ..

댓글 건강 2021. 5. 15.

14 2021년 05월

14

건강 톡 쏘는 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토마토, 효능과 레시피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 가면 의사의 얼굴은 파래진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건강에 절대적으로 이로운 식품인 토마토의 영양효능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 첫 번째, 토마토의 항암 효능이다. 토마토가 탐스러운 붉은 색을 띠는 것은 ‘라이코펜’이라는 영양성분 때문이다. 항암 작용을 하는 라이코펜 성분이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며, 라이코펜과 더불어 비타민C가 풍부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한다. 따라서 파란색을 띠는 것보다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골라야 라이코펜 성분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은 가열하면 영양 흡수율이 높아지는 특성이 있다. ​ 두 번째, 토마토의 탁월한 혈압조절 효능이다. 토마토에는 칼륨, 루틴 등 혈압 건강에 이로운 영양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 100g당 178m..

댓글 건강 2021. 5. 14.

13 2021년 05월

13

건강 면역력을 높여주는 찬물 샤워 효능 : 건강한 하루의 시작

점점 따뜻해지는 날씨를 실감하는 요즘이다. 햇빛 좋은 날에는 반팔을 입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하루를 보내기도 한다. 좋은 날씨에 힘입어 가벼운 조깅 등 땀 흘리는 운동을 마쳤다면 샤워는 어떻게 해야 할까?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뜻한 샤워 대신 시원한 찬물 샤워로 생활에 활력을 얻어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가 모르고 있던 찬물 샤워 효능] 최근 영국 일간지 데일리 익스프레스는 마이크 모슬리 박사의 말을 인용해 찬물 샤워가 면역체계를 높여줄 수 있다는 보도를 내놓았다. 모슬리 박사의 주장에 따르면 네덜란드 연구팀에서 실험한 결과 찬물 샤워 그룹에서 질병 발생률이 30%나 줄었다는 것이다. 또 다른 매체인 엘스비어에서는 찬물 샤워를 통해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는 만큼 우울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

댓글 건강 2021. 5. 13.

12 2021년 05월

12

건강 미식가의 견과류, 마카다미아 성분과 효능

-약간의 소금 가하면 짠맛ㆍ단맛ㆍ기름진 맛 등 중독성 ‘삼박자’ 완성 -헤이즐넛과 영양상의 ‘궁합’ 잘 맞아 견과류 중에서도 기름이 많기로 치면 1등은 마카다미아너트(Macadamia nuts)다. 마카다미아너트는 지름이 2㎝ 정도인 구슬 모양의 견과류다. 단단한 껍데기 안에 코코넛이나 버터 비슷한 향이 나는 하얀 살이 들어 있다. ​ 원산지는 호주지만 요즘은 미국 하와이 특산물로 통한다. 하와이에서 전 세계 마카다미아너트의 95%가 생산돼서다. 마카다미아 나무가 하와이로 건너간 시기는 1890년대로 알려졌다. ​ 마카다미아란 식물명은 호주의 화학자이자 의사인 존 마카담(John Macadam) 박사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는 마카다미아가 식용 가능한 견과류란 사실을 밝혀냈다. 마카담 박사보다 먼저 마카다..

댓글 건강 2021. 5. 12.

11 2021년 05월

11

건강 ‘혹시 나도 공황장애?’ 공황발작 증상과 대처하는 방법

언젠가부터 대중매체를 통해 ‘공황장애가 있다’고 고백하는 유명인들이 늘어나면서 공황장애는 이제 낯선 병명이 아니다. 공황장애는 심장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 발작 증상이 갑자기, 뚜렷한 이유 없이 찾아오는 질환을 말한다. 심장마비와 증상이 비슷하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이고, 다른 대응 방법이 필요하다. 공황발작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국 일간 워싱턴 포스트는 최근 보도에서 공황발작에 대처하는 법을 안내했다. 공황장애는 어떤 질병일까? 공황발작 증상과 주요 특징 공황장애는 드물지 않은 질병이다.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매년 미국 성인의 11%에게 공황발작이 일어나고, 미국 성인의 5%는 공황발작이 공황장애로 발전하는 것을 경험한다. 갑작스럽고 극심한 공황발작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공..

댓글 건강 2021. 5. 11.

10 2021년 05월

10

건강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아나필락시스 알아보기​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화하면서 언론에 ‘아나필락시스’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 아나필락시스는 백신을 맞고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의 하나로, 전신에 일어나는 알레르기 작용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아나필락시스의 유병률은 세계적으로 0.05~2% 정도로 알려져 있다. 급격히 그리고 심하게 일어날 경우, 신속히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을 만큼 위험하다. 그러나 아나필락시스가 오로지 백신 때문에 생기는 건 아니다. ​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키는 원인은 식품, 곤충, 의약품 등 다양하다. 식품의 경우 영·유아에선 우유와 달걀, 그 외 연령대에선 견과류, 해산물, 과일, 콩, 밀, 번데기..

댓글 건강 2021. 5. 10.

08 2021년 05월

08

건강 코로나19 팬데믹, 이 또한 지나가리라

우울의 그림자가 길고 짙어졌다.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으로 ‘비대면’이 뉴노멀(새로운 표준)이 된 지 오래고, 둘러앉아 차 한 잔 마시려면 친구 숫자부터 헤아려야 하는 세상이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인간은 점차 ‘고독한 존재’로 내몰리고, 내면에는 우울이 잉태한다. 우울은 제2의 살인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는 우울한 대한민국의 씁쓸한 자화상이다. 우울은 외로움의 뒷면이고, 삶을 무너뜨리는 질병이다. ​ 마음의 그림자 ‘우울’ 오르락내리락 마음이 천국이고 지옥이다. 세상 최고의 이야기꾼 또한 마음이다. 금세 웃다가, 어느새 눈물 흘리는 게 마음이다. 내 안에 품고 있으면서도 내가 어찌하지 못하는 게 바로 마음이다. 그런 마음에 ‘우울’이라는 그림자가 수시..

댓글 건강 2021. 5. 8.

07 2021년 05월

07

건강 5월 8일은 세계 난소암의 날, 소리 없이 위협하는 질병

유명 가수 양희은씨가 30대에 난소암으로 3개월 시한부 진단을 받으며 병을 이겨냈던 사실을 고백했다. 가수로 유명세를 탔지만 젊은 나이에 암 선고를 받으면서 절망하고 힘든 시간을 겪었고, 수술과 치료를 통해 병을 극복한 이야기를 들려줬다. 소리 없이 위협하는 침묵의 살인자, 난소암 매년 5월 8일은 ‘어버이날’로 잘 알려져 있지만 ‘세계 난소암의 날’이기도 하다. 난소암 환자들이 치료를 통해 병을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늘어나는 난소암 발병을 줄이기 위한 인식 제고를 위해 제정된 날이다. ‘침묵의 살인자’로도 불리는 난소암은 발병 사실을 쉽게 알기 어려워 진단을 받은 뒤에는 이미 암이 진행된 이후인 경우가 많은 만큼 건강검진을 통해 여성 질환에 대한 건강을 미리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난소는 여..

댓글 건강 2021. 5. 7.

06 2021년 05월

06

06 2021년 05월

06

건강 ‘세계 3대 항산화 식품’으로 꼽히는 카카오닙스의 효능

요즘 국내 마트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카카오닙스(cacao nibs)는 이름처럼 카카오와 연관된 식품이다. 카카오와 코코아를 헷갈리는 사람이 많다. 카카오와 코코아(cocoa)는 사실상 같다. 나무에 달려있으면 카카오, 카카오 콩을 빻아 만든 가루 상태이면 코코아라고 구분하기도 한다. ​ 카카오나무는 원산지가 중남미인 열대 식물이다. 이 나무엔 ‘신의 음식’이란 의미의 학명이 부여됐다. 예부터 약성(藥性)이 큰 식물로 인식돼서다. 카카오나무엔 카카오 포드(열매)가 열린다. 카카오 포드를 세로로 자르면 옥수수처럼 하얀 과육 안에 30여 개의 콩이 알알이 박혀 있다. 이 콩이 카카오 콩(cacao Bean)이다. 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콩을 발효·건조해 덖은 뒤 껍질을 벗겨 잘게 부순 것이다. 카카오닙스의 주..

댓글 건강 2021. 5. 6.

05 2021년 05월

05

건강 젊다고 안심 NO, 전립선 비대증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

30대 지인이 소변 보기가 힘들다고 고통을 호소했다. 소변 줄기가 약해지고 배뇨 후 기분이 찝찝하다는 얘기였다. 그는 병원에 다녀와서 전립선 비대증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 50대 이상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인데, 30대 초반 남성에게도 증상이 나타나는 셈이다.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음주, 흡연, 부족한 운동이 전립선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전립선 비대증 발병의 원인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며 발생한다. 전립선이 비대해지고, 소변이 나오는 통로인 요로를 압박해 발생한다. 중장년층은 노화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발생하지만 2030 젊은 남성 사이에서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건강보험심사평가에 따르면 전립선 비대증으로 병원을 찾은 20대 환자는 2015년 1,822명..

댓글 건강 2021. 5. 5.

04 2021년 05월

04

제도 우리 아이의 충치 걱정을 덜어드립니다!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우리 아이들의 충치 걱정은 그만❗ 아동치과 주치의 시범사업을 통해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립니다🙌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이란❓ 아동이 주치의를 6개월에 1회 정기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아동 구강 건강 관리제도 입니다👧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은 2021년 5월부터 광주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 소재의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는 점❗ 아동치과주치의 서비스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해당 의료기관을 찾은 후🏥 등록 신청 절차에 따라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을 통해 각 항목별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은 해당 서비스 진료비의 10% 비용으로, 아이들의 구강 건강 수준을 높여드립니다👏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에 대한 궁금한..

댓글 제도 2021. 5.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