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2021년 03월

31

31 2021년 03월

31

건강 봄의 미각을 사로잡는 수산물, 맛의 감초 동죽

-아미노산 풍부해 원기회복, 간 기능 개선에 유익 -해수부, 3월의 웰빙 수산물로 선정 해양수산부가 최근 3월의 웰빙 수산물로 선정한 동죽은 봄의 미각을 사로잡는 조개다. 조개 중에서도 감칠맛을 잘 내기로 유명하다. ‘맛의 감초’라고 부르는 것은 그래서다. 동죽, 얼큰한 국물 맛이 일품인 조개 동죽은 부드럽고 크기가 작아 국물 요리에 사용하며 시원한 맛을 낸다. 서해안 간척 산업 이전엔 흔한 조개라서 ‘또 죽’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생산량이 크게 줄어 귀한 대접을 받고 있다. 관을 빼고 물을 쏘는 특징 때문에 ‘물총 조개’란 별명이 붙었다. 남해안의 경남 하동ㆍ남해ㆍ통영ㆍ사천 등에선 불통으로 통한다. 가끔 물총을 쏘기도 해서다. 동죽조개탕은 물총탕이라 불리기도 한다. 서해안의 충남 태안ㆍ서산 등에선 동조..

댓글 건강 2021. 3. 31.

30 2021년 03월

30

건강 버림받을까 무서워요. 경계성 인격장애

아이돌 멤버였다가 솔로 가수로 홀로서기에 성공한 한 여성 가수는 최근 신곡을 발표하면서 ‘경계성 인격장애’를 겪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병원에서 경계성 인격장애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면서 증세가 호전됐다고도 털어놨다. 더는 증상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 치료를 받았고 오히려 자신의 음악 작품을 통해 더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관계에서 오는 일종의 불안장애다. 주변 대인관계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과 분노를 느끼며 예민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타인으로부터 자신이 버려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나 거절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외로움을 크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혼자 있다는 사실에 불안감을 느끼고 이러한 상황을 피하고자 다른 사람에게 극단적..

댓글 건강 2021. 3. 30.

29 2021년 03월

29

건강 임연수어, 해양수산부가 선정한 3월 제철 웰빙 수산물

-껍질 쌈밥은 ‘밥도둑’ -혈관 건강에 유익한 오메가-3 지방 풍부 해양수산부가 최근 3월의 웰빙 수산물로 선정한 임연수어는 봄에 절정의 맛을 자랑한다. 이맘때 살이 찌고 기름이 자르르하게 올라서다. 임연수어, 특이한 이름의 유래 생선 이름치곤 특이하다. 조선의 실학자 서유구가 쓴 ‘난호어목지’엔 함북에 살던 임연수(林延壽)란 사람이 이 생선을 잘 낚아 임연수어(林延壽魚)가 됐다고 기술돼 있다. 함경도에 임연수라는 원님이 있었는데 성정이 포악하고 탐욕스러워 여종이 이 생선을 못된 원님 썰듯이 토막을 내며 불렀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란 속설도 전해진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엔 임연수어(臨淵水魚), 전호지엔 이면수어(利面水魚)라 쓰여 있다. 조선 시대 고문헌엔 대부분 임연수어(臨淵水魚)라고 표기돼 있지만, 서유구는..

댓글 건강 2021. 3. 29.

27 2021년 03월

27

건강 알코올 중독·의존증 : 증상과 자가 진단, 치료법

· 신체적으로 위험이 되는 상황에서 반복해서 술을 마신다. · 사회적, 대인 관계적 문제가 발생하거나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반복해서 술을 마신다. · 법적 문제가 반복되는 데도 술을 마신다. · 술을 마시지 않으면 금단증상(손 떨림, 구토, 설사, 두통, 섬망, 환각 등)이 나타난다. · 내성/역내성이 나타난다. · 의도된 양보다 더 많이, 더 오래 마신다. · 술을 끊거나 줄이려 노력하나 실패한다. · 술을 마시는 것과 관련된 활동에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 · 신체적,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데도 술을 계속 마신다. · 술을 마시기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혹은 여가활동들을 포기한다. ·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강하게 술에 대한 갈망을 느낀다. 알코올 사용 장애(흔히 알코올중독으로 부름)..

댓글 건강 2021. 3. 27.

26 2021년 03월

26

건강 움파. 농촌진흥청이 선정한 3월의 식재료

“검은 머리 파뿌리 되도록 살아라”라는 말은 결혼식장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덕담이다. 부부가 파 뿌리처럼 흰머리(노인)가 될 때까지 화목하게 지내면서 건강하게 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파는 절세미인 양귀비의 양아들이자 정부였던 안녹산의 젊음의 비결로도 유명하다. 불가(佛家)에선 파가 오신채(五辛菜)의 하나로 꼽는다. 오신채란 먹으면 음욕(淫慾)을 일으키고 화를 내게 하여 승려의 수행을 방해한다는 마늘·파·부추·달래·흥거의 다섯 가지 채소를 가리킨다. 우리 선조는 파를 봄의 미각을 북돋는 식품으로 여겨 산갓, 당귀싹, 미나리싹, 무와 함께 입춘오신반(立春五辛盤)에 포함했다. ​ ​ 파는 종류가 다양하다. 대개 크기, 굵기에 따라 종류를 구분한다. 길이가 길고 대가 굵은 것은 대파다. 대파는 다시 겨울에..

댓글 건강 2021. 3. 26.

25 2021년 03월

25

제도 2021년, 건강보험 제도가 달라집니다! -영·유아 편-

2021년, 건강은 올리고👍 부담은 내리고👎 ​ 장기 요양 보험 편에 이은 영·유아 편을 소개해드립니다 👶 STEP 1. 새로워진 영·유아 건강검진 확대 실시 생후 14~35일의 신생아들도 건강검진을 추가로 실시합니다🙌 2021년 1월 이후 출생자부터 검진 대상으로 해당되니 꼭❗ 확인해 주세요😉 문진 및 진찰, 신체 계측, 건강교육 및 상담 등 검진받을 수 있는 항목을 체크해 주세요 ⭕ STEP 2. 새로워진 영·유아 건강 교육 횟수 확대 및 시기 조정 사회환경적 변화에 따라 영·유아 건강검진 시 실시되는 부모 대상 건강 교육 횟수 및 시기가 달라집니다 👨‍👩‍👧‍👦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시행 3년간 경감 혜택을 받은 약 5천만 명의 국민들 비급여 항목들 또한 의학적으로 필요한 범위 내에서 단계적 ..

댓글 제도 2021. 3. 25.

25 2021년 03월

25

건강 그 날엔 참지마세요, 월경전 증후군 증상과 치료

가임기 여성은 한 달에 한 번 월경을 겪는다. 월경 전에는 신체적 특이 증상이 나타나는 것 뿐만 아니라 기분이 가라앉는 등 정서적 변화도 겪는다. 월경 전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가리켜 ‘월경전 증후군(PMS)’이라고 하는데 이 증후군은 의학적으로 아직 정확히 원인과 치료 방법이 확립되지 않았다. 다만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절반 가까운 여성이 PMS를 겪는다고도 알려져 있다. [월경전 증후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월경전 증후군이라는 말 그대로 증상의 기간은 월경이 시작되기 전 나타난다. 하지만 사람마다 시기가 다르게 나타나기도 해 월경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증상 역시 신체 부위 통증이 강하게 찾아오는 경우도 있고, 신체 증상 없이 정서적인 변화만으로도 월경이 다가오고 있음을 감지하는 ..

댓글 건강 2021. 3.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