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2년 06월

24

건강 위암 예방법, 정기검진만 받아도 사망위험 낮춘다

음식을 먹었을 때 가장 먼저 소화가 일어나는 곳이 위입니다. 위의 소화 기능은 강력합니다. 대충 씹어 삼킨 소고기든, 딱딱한 호두든, 그것이 무엇이든 들어오는 것은 모두 분해해 버립니다. 위벽에서 분비되는 위액 덕분에 화학적 소화가 이뤄지면서 위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며 음식물을 주물러 죽처럼 걸쭉하게 만드는 기계적 소화가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위는 대뇌에 신호를 보내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 더는 먹지 않게 합니다. ​ 위암 발병률 : 위암 발생률 세계 1위인 한국 위는 어릴 때는 거의 탈이 나지 않습니다. 위 점막의 경우 내벽에서 흘러나오는 점액인 뮤신으로 강한 산성인 위액에도 잘 견딜 수 있는 덕분입니다.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이 "강한 산성으로 그 어떤 생물도 살 ..

댓글 건강 2022. 6. 24.

23 2022년 06월

23

카테고리 없음 국민건강보험공단 6월 페이스북 EVENT 당첨자 발표

[국민건강보험공단 6월 페이스북 EVENT 당첨자 발표] ⠀ 빙수는 건보가 쏠게 🍧, 퀴즈는 누가 맞출래? 🤔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플로깅프로젝트 "건보깅" 속 초성퀴즈 정답을 공개합니다❗ ⠀ 🚩Q. 국민건강보험의 민원 서비스를 모바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의 이름은❓️ 🚩정답: The건강보험 앱 ⠀ 💁이벤트 당첨자분들은 페이스북 메시지로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 페이스북 메시지 회신을 받은 당첨자분들은 ❗6월 27일 (월)❗까지 본인 실명과 휴대폰 번호, 개인정보 동의 문구를 함께 작성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 페이스북 메시지📩로 답신을 보내주세요. ⠀ 🚨6월 27일 (월)까지 페이스북 메시지 회신이 없을 시 다른 분께 기회가 양보될 수 있으니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회신 부탁드립니다.🚨 ⠀ ✏️..

23 2022년 06월

23

건강 술자리 속 안주 칼로리, 안주에 관한 잘못된 오해,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코로나 19가 점점 더 사그라지면서 늘어나는 약속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술자리입니다. 부쩍 늘어난 회식이나 술자리 속 안주 칼로리를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열량에 깜짝 놀라곤 합니다. 기름기 있는 안주가 술로 인해 손상되는 위 점막을 보호해준다? 술과 안주에 관련된 잘못된 상식 중 대표적인 것은, 기름기 있는 안주가 위 점막을 보호해주어 술을 마실 때 기름진 음식을 안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상식인데요, 알코올은 물이건 기름이건 모두 녹이는 성질이 있어 알코올 앞에서는 기름기도 무용지물입니다. 오히려 전이나 튀김 같은 지방이 다량 함유된 안주는 위에 머무르는 시간이 비교적 길어 악취를 유발하거나 간에 축적되어 지방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술을 마실 때, 안주를 많이 먹으면 덜 취한다?..

댓글 건강 2022. 6. 23.

22 2022년 06월

22

건강 마스크 피부트러블, 피부 탄력 지키려면? 자외선 차단제, 냉찜질, 수분보충 등 피부관리법 알아보기

코로나19 유행이 잦아들면서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됐다. 2년 가까이 사람들이 모이는 실내는 물론이고 실외에서도 마스크는 우리 삶의 일상이 됐다. 야외 운동이나 숨이 차는 활동에도 마스크를 벗을 수 없던 날들이 이어졌지만, 이제는 마스크에서 ‘해방’된 것이다. 마스크 의무화 해제, 그동안 소홀했던 피부관리 어떻게? 실외 마스크 의무화가 사라지면서 마냥 홀가분할 줄 알았지만, 막상 마스크를 벗자니 신경 쓰이는 것들이 많아졌다. 특히 ‘마기꾼(마스크 사기꾼)’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마스크를 착용하면 눈을 제외한 얼굴 대부분이 가려지다 보니 외모 관리에도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막상 마스크를 벗자니 가장 크게 신경 쓰이는 것은 피부 톤이다. 피부를 드러낼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여성들의 경우에는 가벼운 ..

댓글 건강 2022. 6. 22.

21 2022년 06월

21

건강 성공하는 다이어트, 살이 빠지고 있다는 내 몸의 신호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두꺼운 옷으로 가려뒀던 몸의 군살들이 신경 쓰이기 시작하는 계절이다. 코로나19를 이유로 운동을 미뤄뒀지만 핑계거리도 사라졌다. 다이어트를 준비한 이들이라면, 피할 수 없는 시기가 온 셈이다. 다이어트전략 : 적게 먹고 많이 움직여라! 다이어트 방법은 사실 누구나가 알고 있다. 운동과 식이 조절이 핵심이다. 적게 먹고 운동량을 늘리는 건 요요 없는 최고의 다이어트 비법이기도 하다. 말처럼 쉽지는 않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부터, 유지하기까지 모든 과정이 힘들다. 마음을 먹고 실천을 했다고 해서 하루 이틀 내 체중이 크게 줄거나 육안으로 차이점이 관찰되는 경우도 많지 않다. 즉각적인 보상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는 의미다. 체중감량방법 : 긴 시간을 보아야 하는 다이어트 하지만 성과가 곧바..

댓글 건강 2022. 6. 21.

20 2022년 06월

20

건강 담배와 비만의 상관관계 : 금연하면 정말 살이 찌나요?

"금연했더니, 살이 찌는 것 같아 고민이에요." 담배를 끊은 사람들이 흔히 털어놓는 고민입니다. 비만은 흡연과 더불어 암을 일으키는 주범의 하나라고 하는데, 건강 하고자 담배를 끊자니 살이 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의 형국입니다. 암의 원인이 되는 흡연과 비만 비만이 담배 못지않게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실제로 비만이나 과체중은 담배와 함께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영국 암 연구(Cancer Research UK)' 단체에 따르면 2015년 기준 36만 명의 암 환자를 대상으로 생활습관 등에 따른 암 발병원인을 분류한 결과, 암 환자의 3분의 1가량인 37.7%는 담배와 술, 비만, 대기오염 등 '예방할 수 있는 원인(preventa..

댓글 건강 2022. 6. 20.

17 2022년 06월

17

건강 여름철 수면 건강, 안녕하신가요? 여름밤에도 숙면하기 위해 지켜야 할 것들 | 신수림 한의사가 알려주는 건강 상식

덥고 습한 여름에는 잠을 설치기 쉽다. 안 그래도 더위 때문에 피로감이 쉽게 느껴지는 여름인데 수면의 질까지 떨어지면 하루종일 무기력하고 머리가 맑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여름 감기나 장염에 자주 걸리기도 한다. 특히 장마철이 지난 뒤 밤과 새벽 동안에 최저 기온이 25℃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가 이어질 때는 밤에 잠을 자지 못해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난다. 여름밤에도 숙면하는 방법은 없을까? 여름밤 숙면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심 체온이 관건! 여름밤에 깊은 잠을 자기 힘든 이유는 밤중에도 기온이 높게 유지되면서 체온, 특히 중심 체온이 떨어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심 체온은 신체 내부 구조 온도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귀나 이마 등에서 측정하는 체온은 피부 체온..

댓글 건강 2022. 6. 17.

16 2022년 06월

16

건강 소아 야뇨증 증상과 극복법 : 5살 이후에도 소변 실수가 잦다면?의심해보세요!

유아기에 종종 하는 소변 실수를 ‘때가 되면 나아질 것’이라며 가볍게 여기는 건 위험하다. 다른 배뇨 관련 문제가 원인일 수 있는데다 잦은 실수가 아이의 자신감 저하와 좌절감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까닭이다. 꼭 알아두어야 할 소아 야뇨증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모았다. ​ ​ Q. 소아 야뇨증이란 무엇인가? A. 야뇨증이란 낮 동안에는 소변을 잘 가리다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하는 것을 뜻한다. 어쩌다가 한 번 하는 정도가 아니라, 만 5세에 해당하는 생후 약 60개월 이후에도 3개월 이상, 일주일에 2번 이상 연속적으로 밤에 소변을 지릴 경우야뇨증으로 진단한다. ​ ​ Q. 야뇨증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A. 소변 실수가 지속되고 있다면 원발성 야뇨증,6개월 이상 실수 없이 소변을..

댓글 건강 2022. 6.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