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인터넷 활용법

멋진그대™ 2020. 11. 17. 14:13

윈도우10.

새볼륨으로 포맷 : '내PC' 우측마우스 - 관리 - 디스크관리에서 포맷 실패(엄청난 시간 지연으로 중간에 중단함.)

 

사용하고 있던 디스크를 버리거나 다른사람에게 판매를 할 경우에는 디스크 안의 내용을 다 지워야 할 때 '로우포맷'을 한다고 합니다.
'빠른 포맷'은 그냥 덮어쓴다고 생각해도 무방하고.. 때문에 파일 복구 프로그램으로 파일들을 복구할 수 있어서 이러한 경우에는 로우포맷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이 아닌 갈아엎는 디스크 포맷하는 것임을 명심. 

HDD LLF 툴은 디스크에 두 개의 파티션 있다면, 구별없이 싹다 포맷.( 예를 들어 디스크1에  E:와 F:  있다면 모두 포맷 / 참고 : rootblog.tistory.com/233 : DLGDIAG 툴, 이건 드라이브(파티션) 구분하여 포맷하는 듯. )

 

 HDDGURU의 LLF(Low Level Format) 툴 다운로드가 페이지의 중간에 있네요.

 

HDD LLF 툴

먼저 HDDGURU의 LLF(Low Level Format) 툴을 내려받아야 한다. 윈도우즈에서만 작동하는 툴로 인스톨러 포터블 아카이브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주인장은 포터블(익스큐터블) 버전을 내려받았다.

  • 참고로 LLF 툴이라고 해서 실제로 로우 레벨로 포맷되는 것이 아니고 제로필하는 것이기 때문에 로우 레벨이 뭔지 아는 분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며, 로우 레벨과 제로필이 뭔지 모르는 분들은 그냥 디스크를 비운다고 생각하고 진행하면 된다.
  1. 설치를 하거나 압축을 풀었다면,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 관리자 권한으로 안 하면, 하 세월~ 뒈지게 느림 )
  2. 팝업 창이 하나 뜰 텐데 Continue for free를 누른다.
  3. 연결된 디스크 목록이 뜨면 원하는 손상된 디스크를 선택하고 우측 하단의 Continue » 버튼을 누른다.
  4. 다음 창에서 상단의 두 번째 탭 LOW_LEVEL_FORMAT을 누른 뒤 우측 하단의 FORMAT THIS DRIVE를 누른다.
  5. 모든 데이터를 잃을 것이라는 경고 창이 하나 뜬다. 예(Y)를 누른다.
  6.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참고로 주인장은 1TB의 외장하드를 포맷하는 데 10 시간이 걸렸다. : 출처 :   손상된 RAW 디스크 드라이브 포맷하기 / NTFS 형식으로 포맷

 

더보기

Perform quick wipe(빠른 실행)에 체크하면... 즉각 끝났나는데, 파티션과 MBR을 제거하는 게 어떤 것인지 몰라서..

 

포맷이 끝났으니 창을 닫는다.

 

& 디스크 초기화,  새 단순볼륨 만들기 파티션 포맷_NTFS  

 

'내PC' 우측마우스 - 관리 - 디스크관리 클릭 .. 클릭만으로 끝냈네요. Window10

이로써 디스크 파일 시스템이 RAW 문제로 바뀌는 통에 휴지통이 늦게 열리거나 특정 프로그램(영웅문) 접속 시 공인인증서 검색 중에서 막혀 지연 접속(6분이상) 되던 게 즉시 열리게 됨. 물론 부팅 시간도 엄청 빨라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