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고향(故鄕)♡

멋진그대™ 2006. 10. 24. 13:40

금남호남천황지맥

 

  

 

▲ 박성태님의 금남호남천황지맥 산경도이며 사용허락을 받았음(개동지맥이라고 적혀 진 곳이 금남호남천황지맥임) - 산경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금남호남천황지맥은 섬진강의 지류인 오수천과 요천을 가른다.

 

  

 

■ 금남호남천황지맥이란(槪要)
덕유산, 육십령, 깃대봉을 거쳐서 南進하는 白頭大幹은 백운산으로 달려가기 전에 1,075.6봉(영취봉)에서 錦南湖南正脈이라는 산줄기 하나를 分岐하게 된다.
分岐한 줄기는 무룡고개를 거쳐 십이宗山의 하나인 장안산을 지나 밀목재, 사두봉, 수분재, 신무산으로 이어 달린 후 자고개를(국도 13호선)향해 잠시 내려섰다가 팔공산을 향해 숨 가쁜 오름 길로 달려간다.
장수읍과 진안군 백운면 경계에 우뚝 솟아 있는 팔공산에서는 북쪽으로 금남호남정맥인 서구리재, 오계치로 달려가기 전에 서쪽 방향으로 줄기 하나를 떨어트린다.
이 줄기는 서쪽으로 進行하다가 마령재에서 남쪽으로 기수를 틀어 뻗어 내려가면서 개동산(묘복산)을 지나 남원시로 넘어가면서 천황산(만행산)을 솟구쳐 놓은 다음 문덕봉과 고리봉을 지나 뿌리를 내리는 줄기로 섬진강의 지류인 요천과 오수천을 가르며 끝을 맺는 줄기이며 이번에 찾고자 하는 산줄기이다.

 

 


이 줄기의 대략적인 흐름을 보면 팔공산에서 서쪽방향으로 기수를 돌려 가다가 마령재에서 금남호남천황지맥 산줄기와 규모가 비슷하고 같은 섬진강에 뿌리를 내리며 임실 성수산, 고덕산으로 가는 성수지맥을(신 산경표)보내 놓고 마령재에서는 南進을 하면서 장수읍과 산서면의 境界를 가르며 비행기재를(국호 13호)지나, 개동산(묘복산), 말치고개(751번 지방도)상서산으로 이어진다.

 

 

 

상서산에서는 사계봉, 성산, 삭산, 입석산으로 가는 줄기를 떨어트린 후 장수군에서 남원시 산동면과 보절면으로 기수를 돌려 상사바위, 천황산(만행산)을 솟구쳐 놓고 천황봉치, 남대문치, 약산, 청룡산 어깨를 지나 남원시와 사매면 쪽으로 달리며 섬진강의 지류인 요천을 두고 진행한다.

 

 


줄기는 721번 지방도인 갈치에서 계룡산, 고산봉으로 가는 2개의 줄기를 보내놓고 에끼재, 호인치, 나분덜재로 이어진 후 뒷밤재(17번 국도)조금 벗어나서 교룡산, 기린봉으로 가는 산줄기를 分岐한 후 왕재봉, 745번 지방도를 거쳐 노적봉에서는 우측에는 순창군 동계면, 좌측에는 남원시 대산면을 두고 진행하며 신재, 풍악산, 응봉, 423.4봉(십자산), 달봉, 비홍치(24번 국도)로 이어진다.

 

 


줄기는 남원시 대강면과 주생면, 금지면 경계를 따르면서 곰재, 88고속도로 남원터널을 지나게 되고 이 줄기는 금지평야에 어느 암릉과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는 문덕봉, 그럭재, 삿갓봉과 고리봉을 솟구쳐 놓은 후 서서히 고도가 낮아진 후 남원시 금지면 상귀리 원촌마을 전라선이(신기철교)지나는 쪽으로 해서 약 60㎞를 이어온다.
장수읍 장남저수지 부근에서 발원하여 남원시내를 거쳐서 내려오는 요천은 남원시 금지면 하도리 하도마을 부근에서 섬진 本流에 合流하게 되는데 이 물줄기와 같이 요천의 합수점인 하도마을 부근에서 끝을 맺는 산줄기다.

 

 


이 줄기의 물줄기는 팔공산에서는 금강과 섬진강의 分水界가 되는데 장수읍 쪽으로는 금강의 물줄기들이며 북쪽으로는 섬진강의 발원지인 데미샘이 자리하고 있으며 금남호남천황지맥에서 발원한 물줄기들은 교동천과 용림천, 동화천, 두계천을 통해 요천이나 오수천으로 흘러들고 이 요천은 남원시내를 거쳐서 금남호남천황지맥이 뿌리를 내리는 남원시 금지면 하도리 하도마을 부근에서 섬진 本流에 합류된다.

 

 


아직 우리의 산줄기 이름이 확정되지 않아 이 지맥의 이름은 2-3가지의 이름으로 불리어지고 있는데......
태백산맥은 없다의 저자인 조석필님은 섬진2지맥으로 칭하고 있으며, 신 산경표의 저자 박성태 선배님은 개동지맥, 신경수 선배님은 금남호남팔공1지맥으로 설정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금남호남정맥에서 分岐한 줄기이기 때문에 금남호남을 주 이름으로 넣고 이 산줄기 중 제일 높은 천황산(만행산)을 넣어 금남호남천황지맥으로 불러도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 같다.

 

 


■ 금남호남천황지맥의 주요 산줄기
▲ 팔공산 - 마령재(2.3/2.3, 신창) - 비행기재(530, 4/6.3, 신창, 13번/국) - 개동산(845.9, 1.9/8.2, 신창, 묘복산) - 말치고개(751번/지) - 상서산(627.4, 2.3/10.5, 신창) - 상사바위 - 천황산(909.6, 4.6/15.1, 만행산) - 천황봉치 - 남대문치 - 약산(448, 3.7/22.1, 남원) - 청룡산 어깨 - 갈치(721번/지) - 에끼재 - 호인치 - 나분덜재 - 뒷밤재(5.5/30, 정송, 17번/국) - 왕재봉 - 745번 지방도 - 노적봉(567.7, 6.9/36.9, 정송) - 신재 - 풍악산(610, 2.8/39.7, 정송) - 응봉(580, 1.8/41.5, 정송) - 423.4봉(십자산) - 달봉 - 비홍치(5.2/46.7, 정송, 24번/국) - 곰재 - 88고속도로 남원터널 - 문덕봉(598.1, 3.9/50.6, 곡성) - 그럭재 - 삿갓봉(625, 3.4/54, 곡성) - 고리봉(708,9, 1.5/55.5, 곡성) - 전라선 신기철교(남원 금지 상귀리 원촌마을) - 요천(좌)(4.2/59.7, 곡성, 남원 금지면 하도리 하도마을)
※ 높이, 거리/누계 도엽명은 신 산경표의 資料를 引用하였음

 

 


■ 금남호남천황지맥의 총 距離
▲ 59.7㎞(분기점인 팔공산에서 지맥이 뿌리를 내리는 요천의 합수점인 남원 금지면 하도마을까지 거리이며 도상거리임)

 

 


■ 금남호남천황지맥이 지나는 주요 行政區域(1개 市, 3개 郡, 12개 面)
▲ 전북 장수군 장수읍, 산서면, 번암면, 진안군 백운면, 남원시 보절면, 산동면, 사매면, 대산면, 대강면, 주생면, 금지면, 순창군 동계면 등

 

☞ 長水郡은...........
- 면적은 533.64㎢, 인구는 2만6천3백49명(2002년도)이다. 경도 127°22′~ 127°42′, 북위 35°28′~ 35°49에 위치하고 있다.
동쪽은 소백산맥의 주능선을 경계로 경상남도 함양군, 거창군으로 이어져 경상남도, 전라북도의 道界를 이루고, 서쪽은 진안군, 임실군, 남쪽은 남원시, 북쪽은 무주군과 접한다.

 

서쪽은 노령산맥의 동쪽 사면의 일부에, 동쪽은 소백산맥의 서쪽 사면에 걸쳐 있는 郡은 무주, 진안과 함께 전라북도 동부산악권에 속하여 장수 장계 등의 분지를 제외한 대부분이 산지이며 동쪽의 소백산맥 쪽이 특히 높다.

 

동북쪽의 계북면에 남덕유산(1,507m), 남동부의 번암면에 백운산(1,279m)이 있고, 그 사이의 육십령(734m)을 통하여 경상남도 거창군과 연결된다. 장수읍 서쪽의 팔공산(1,151m)은 섬진강과 금강의 분수계가 되며, 여기서 발원하는 천천히 북쪽으로 흘러서 천천면을 거쳐 금강으로 유입한다.

 

기반암은 郡의 대부분이 화강암질편마암이지만 산서면, 장수읍, 장계면 등지에 편마상화강암과 대보화강암이 분포한다. 이들 화강암류가 심층 풍화하여 산서면, 장수읍, 장계면 등지에서는 해발고도 400∼650m의 고원상 내륙분지가 넓게 발달해 있다. 토양은 위의 내륙분지에 화강암류가 심 층풍화하여 생긴 적황색토가 덮여 있고, 천천면 주변에 좁은 충적평야가 전개된다.

 

기후는 연평균기온 12∼13℃, 1월 평균기온 -3.5℃, 8월 평균기온 23.3℃이다. 연평균강수량은 1300mm 내외로 남부내륙형 기후구에 속한다. 고원 형태의 내륙분지가 많아서 고랭지에 해당하며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고, 여름에는 서늘하지만 집중호우가 빈번하여 가끔 산사태가 발생한다.(네이버 백과사전에서 引用한 資料임)

 

 


☞ 南原市는.........
- 면적은 752.12㎢, 인구는 10만4천1백98명(2002년도)이다. 동경 127°21′~ 127°26′, 북위 35°22′~ 35°28′에 위치한다. 동쪽으로 경남 함양군, 하동군, 서쪽으로 임실군, 순창군, 북쪽으로 장수군, 남쪽으로 전남 구례군, 곡성군에 접한다.

 

북동부, 동부·남동부가 소백산맥에 속하는 해발고도 1,000m 이상의 산지이고, 동면 인월리의 팔량치(八良峙:513m)를 통해 경남과의 교통이 이루어진다. 남동부는 지리산 주능선의 서부에 해당하여, 산내면은 경남, 전남과의 境界를 이룬다.

 

노고단(老姑壇:1,507m), 만복대(萬福臺:1,433m) 등지에서 발원하는 달궁계곡과, 반야봉(盤若峰:1,732m)에서 발원하는 뱀사골계곡은 남강의 상류가 된다. 남서부의 순창군과의 접경지대는 해발고도 500~700m의 산지가 북동~남서 방향으로 분포하며 이곳을 섬진강의 본류가 흐른다.

기반암은 남동부의 지리산지구가 호상편마암이고 남서부가 편암, 편마상화강암이며, 郡의 중앙, 즉 임실군 오수면과 운봉읍, 시내 중심가를 잇는 삼각형 지역이 대보화강암지역으로 넓은 분지가 발달하였다. 여기에 해발고도 100~500m의 구릉지가 분포하고, 그 사이의 요천 주변에 대상(帶狀)의 충적평야가 발달했다.

분지는 덕과면, 보절면, 사매면, 동면, 운봉읍 등지에 넓게 분포하는데 특히 운봉읍과 동면에서는 분지의 해발고도가 450~650m에 달하여 운봉고원이라 불린다.

 

연평균기온 12.7℃ 내외, 연강수량 1,660mm 내외, 1월 평균기온 0.4℃ 내외, 7월 평균기온 25.9℃ 내외로 남부내륙형 기후에 속하나 지형상 지역별로 큰 차이를 나타내, 분지상고원인 운봉읍, 동면 등은 눈이 많고 여름에도 서늘한 고랭지기후를 나타낸다. 주천면, 산내면 등 지리산 지구의 해발고도 1,000m 이상 지역은 10월 중순경부터 눈이 내리고 다음해 4월까지 눈이 쌓여 있는 아한대성 기후를 나타낸다

 

 


■ 山經表에 나타난 금남호남천황지맥 地名(個)
▲ 산경표에 완전하게 나와 있는 지명은 없고 이 줄기 흐름의 맥은 미약하지만 조금이나마 그 모습을 찾아 볼 수가 있는데............
 

 

 

- 조선광문회의 산경표 백두대간 29頁 - 육십치, 장안치, 본월치에 대한 내용

 

 

▲  山經表 29頁(白頭大幹) 6, 7, 8階段을 보면
우리 산줄기는 육십치(六十峙), 장안치(長安峙), 본월치(本月峙)로 이어지며
그중 6階段 장안치(長安峙)의 지시문을 보면
안의에서 서쪽으로 60리 거리와 장수에서 동쪽으로 10리 거리에 있다 라고 적혀 있으며, 또 두 갈래 길로(分二岐)나뉘어 진다고 적혀 있다.

 

 

 - 조선광문회의 산경표 금남호남정맥 87頁 - 수분현, 보현산, 백공산, 풍악, 교룡산성에 대한 내용

 


다시 산경표 87頁 1階段을 보면
29頁에서 장안치와 틀리게 장안산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지시문에는 위쪽 29頁을 보라고 적혀 있다.

 

 


산경표 87頁 2階段은 노치라고 적혀 있는데 확실치는 않지만 現 밀목재라고 생각되며 지시문에는 서쪽으로 가는 줄기이며 두 갈래 길로 나뉜다고 적혀 있고 나뉘어지는 길은 長水治이며 山名未詳 西來라고 기록되어 있다.

 

 


또 산경표 87頁 3階段은 水分峴이며(現 원수분) 지시문에는 두 갈래로 나뉜다고 적혀 있으며 남원에서 북쪽 방향에 위치하고 있다고 적혀 있다

산경표 87頁 4階段은 성적산이라고 적혀 있는데 現在 신무산이 아닌가 생각되며 지시문에는 서북쪽으로 달리는 줄기, 장수 서남쪽 방향 45리에 위치하고 있다고 적혀 있으며 또 다른 지시문에는 一云聖跡山有八公公山與此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산경표 87頁 5階段은 팔공산에는 별다른 지시문은 없으며 山亦名聖壽巖故又名八不同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산경표에서 흐름의 흔적을 찾아보면 팔공산에서 갈라지는 것이 아니라 수분현에서 갈래치는 산줄기인데......
보현산(西南來), 백공산(南原治在 南二里), 풍악(西來 南原北五里), 교룡산성(南原北十里)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풍악산, 문덕봉 고리봉으로 이어지는 온전한 산줄기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다.

 

 


山經表에 나와 있는 보현산은 現 지명이 어디인지를 알 길이 없지만 대략 상서산이나 천황산(만행산)이나 아니면 그 중간에 있는 봉우리로 생각되며 현재 천황산(만행산)줄기인 상서바위로 오르는 길목에 보현사가 있는 것으로 봐서는 보현산의 지명이 이쪽과 무관치 않다는 생각이 든다.

 

 


백공산은 이 줄기가 전혀 아님을 알 수가 있다
백공산의 지시문을 보면 남원治在, 南2里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현재의 줄기는 남원시에서 북쪽으로 한참 떨어진 곳에서 사매면과 대강면 방향으로 달려가고 있는 줄기인데 남원에서 二里(약 786m)거리인 것을 보면 전혀 아님을 알 수가 있다.

 

 


풍악도 백공산과 마찬가지다.
현재의 풍악산이 남원에서 먼 거리는 아니지만 五里는(약 1,965m)넘는 거리에 있는데 五里에 있다고 하고 있고 방향도 전혀 틀린 남원에서 북쪽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는 전혀 아님을 알 수가 있다.

 

 


교룡산성도 또한 아니다
교룡산성은 현재 금남호남천황지맥 줄기인 뒷밤재(17번 국도)근처에서 남쪽으로 갈래치는 줄기이다 따라서 금남호남천황지맥과도 전혀 무관하다.

 

 


보현산, 백공산, 풍악, 교룡산성 중 보현산을 빼고는 方向이나 거리로 봐서는 전혀 아님을 알 수가 있으며 그중 보현산만 현재의 보현사 사찰과 보현산이 달려가는 방향으로 봐서는 어렴풋이 금남호남천황지맥 줄기의 흐름을 엿 볼 수가 있다.

 

 

 

■ 大東輿地圖에 나타난 금남호남천황지맥

보현산과 백공산, 풍악, 교룡산성에 관련된 대동여지도를 찾아보니....
산경표와 흐름은 같다는 것을 알 수가 있고 그려진 산줄기를 봐서는 금남호남천황지맥의 흐름이 보이기도 하지만  이 산줄기라고 단정짓기에는 問題가 있다.

 

 

 

- 위 한글대동여지도는 자유촌 도보여행 홈지기님이 직접 제작 한 것이며 사용허락을 받았음- 17-11 용담, 수분현, 보현산에 대한 내용임

 


大東輿地圖 영인축쇄판 17-11, 용담을 보면
팔공산이라는 지명은 없고 수분현 조금 지나서 보현산으로 갈라지며 그려진 것으로 봐서는 現 지맥과(금남호남천황지맥)비슷하게 가고 있고 보현산의 규모가 작은 산이 아님을 알 수가 있다.

 

 

 

- 한글대동여지도 18 -11 남원 - 백공산, 풍악, 교룡, 등에 대한 내용임

 

 

다시 대동여지도 영인축쇄판 18-11, 남원을 보면
현재의 산줄기인 금남호남천황지맥이 대동여지도와 비슷하게 이어져 가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산경표와 마찬가지로 대동여지도에서도 백공산은 남원에서(백공산의 위치가 現 남원시 도통동이 아닌가 생각됨)가까운 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치에서 뻗어 나온 산줄기로 보여진다.

 

 


다음 풍악, 율현, 교룡이 산줄기에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있는데 모두가 금남호남천황지맥의 산줄기는 아니며 어떤 풍악을 지칭하는 지는 몰라도 현재의 풍악산은 남원에서 조금 떨어진 순창군과 남원시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다.
또 산성이 있는 것으로 표기된 교룡은 현 지맥길인 뒷밤재(17번 국도)부근에서 남원 쪽으로 갈라지며 기린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따라서 백공산, 풍악, 교룡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당연히 아니며 다만 그려진 산줄기로 봐서는 現 支脈의 흐름과 흡사하다.

 

 


大東輿地圖 영인축쇄판 18-11를 보면은.....
풍악, 율현, 교룡밑으로 그려진 산줄기가 현재 노적봉, 풍악산, 문덕봉, 고리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와 흡사하며 또 남원시내를 거쳐서 내려오는 요천의 위치나 곡성, 동락산(현 동악산)의 위치가 그렇고 섬진 本流의 흐름이 현재와 똑같다.

 

 


측량기구 등 장비가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에 山經表나 大東輿地圖가 정확하지 않거나 작성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時代를 비추어 볼 때 우리나라의 山徑을 말해주는 이 만한 地理書도 없으며 또한 소중한 문화유산임에는 틀림이 없고 완벽하게 산줄기가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그 흐름은 미약하게나마 있다고 할 수가 있다.

 

 

 

■ 금남호남천황지맥에서 발원한 물줄기
▲ 모두가 섬진강의 물줄기로서
요천, 동화천, 오수천, 두계천, 도통천, 다산천, 진기천, 대상천, 매내천, 갈치천, 율치천, 내척천, 월평천, 계수천, 운교천, 대곡천, 수홍천, 옥택천, 송대천, 풍촌천 등이 발원한다.

 

 


■ 금남호남천황지맥 답사에 필요한 地圖(1:25000)
▲ 신창, 남원, 정송, 곡성(4장)

 

 


■ 금남호남천황지맥 관련자료(인터넷 홈페이지 등)
- 영진5万지도(영진문화사 발행)
-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 홈페이지/하천/우리가람길라잡이/하천지도정보
- 신 산경표(박성태 著)
-
http://user.chollian.net/~park56eh/
- 조선광문회본 인쇄본/산경표
- 대동여지도 영인축쇄판
- 태백산맥은 없다(조석필 著)
- 김우항님의 개동지맥 산행기

출처 : 전북 산우리 동호회 (cafe.daum.net/jjsanwe) - 금남호남천황지맥이란?
제가 이근처에서 50년동안 살았는데. 상세하게 잘정리해서 올린글 잘보고 갑니다.